View : 21 Download: 0

國民學校 家政科 學習內容에 關한 價値 意識調査

Title
國民學校 家政科 學習內容에 關한 價値 意識調査
Authors
金淸子.
Issue Date
197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Keywords
가정과학습내용가치의식조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국민학교 가정과 학습 내용에 관한 가치 의식을 조사하여 현행 국민학교 가정과 교육 내용과 그 지도 방법을 보다 현실화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으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문헌에서 국민학교 가정과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을 검토하고 질문지법에 의한 조사 연구로서 학습 내용에 관한 가치 의식을 분석 검토하였다. 질문지 내용은 국민학교 가정과 학습 내용에서 총 24문항을 뽑아 가치 의식의 정도를 5단계로 구분하여 평정을 구하고 조사 대상자에 대한 약간의 개인적인 배경을 첨부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의 선정은 서울 시내 국민하교 가운데 10개교를 무작위 선정법에 의하여 6학년 아동, 그들의 부모, 교사 및 정공생을 대상으로 총 1,330매를 배부하였는데 회수율은 평균 87.9%였다. 각 대상별 조사 결과를 보면 전체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가장 높은 것은 가정 관리면에 관한 항목이고 다음이 의생활 분야의 의복 정리면에 관한 항목이다. 식품 조리, 의복 제작, 기능 습득에 관한 항목은 대체로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남녀 아동이 공통으로 그 가치를 높이 인정하고 있는 것은 가정생활의 이해나 생활 계획에 관한 항목이다. 여자 아동이 가치 의식을 높게 보이고 있는 것은 조리나 피복 영역의 제작 기능에 관한 항목이고, 남자 아동이 높게 보이고 있는 것은 주생활 분야에 관한 항목이다. 아동, 교사 및 학부모 남녀에 따르는 가치 의식 비교에서는 "전기 다루기"에서만 남자들이 모두 높았을 뿐 "장판바르기"를 제외한 다른 항목은 여자가 높았다. 남자끼리의 비교는 "전기다루기"와 "간호법의 이해"는 아동이 높았을 뿐이고 다른 항목은 교사가 높았다. 여자끼리의 비교는 "기초 바느질 하기" "부엌기구 다루기" "전기 다루기" 및 "폐품이용"에서는 대상 간의 별 차가 없고 나머지 문항은 교사가 높았다. 남녀 아동의 가족 상황의 차이에 따르는 가치 의식을 비교한 결과 여자는 식모가 없는 아동이 높게 나타났으며 남자는 모친만 있는 경우에 낮게 의식하고 있다. 학부모의 자녀 학습지도에 따른 가치 의식은 "간호법의 이해"나 "전기 다루기" 문항에서만 남자가 높고 다른 문항에서는 여자가 높다. 대체로 각 문항마다 학부모의 관심도가 높으면 가치 의식을 높게 나타내며 관심도가 낮으면 낮게 나타내고 있다. 학부모와 교사의 연령 및 학력에 따른 가치 의식 비교는 연령에서 학부모의 남녀 간에는 50세 이상을 제외하고는 "전기 다루기"만 남자가 높고, "폐품이용"은 유사하며 나머지 6항목은 여자가 높다. 학력에서는 학부모와 남교사는 학력이 낮을 수록 높게 평가하고 있다. 학부모의 직업에 따른 가치 의식 비교는 봉급자와 무직자에서 남자의 경우는 봉급자가 가정관리 분야를 제외하고 높으며 여자는 무직자가 높다. 자기 경영자와 무직자의 비교는 남자의 경우 "간호법의 이해"만 무직자가 약간 높은 것을 제외하고 모두 자기 경영자가 높고 여자는 의생활 분야와 식생활 분야만 자기 경영자가 높고 주생활 분야와 가정관리 분야는 무직자가 높은 경향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