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子高等學校에서의 家族關係 敎育에 關한 考察

Abstract

以上 硏究의 結果 政尙的인 女子高等學校의 家族關係敎育을 위해 아래와 같은 提言을 하고저 한다. 1. 具體的이며 多樣性있는 敎育課程, 指導指針書(Guide)가 하루 속히 이루어져야 하겠다. 2. 現實的으로 高等學校의 正尙的인 敎育課程運營에 있어 中樞的 役割이 될 수 있는 大學入學試驗問題 出題方案에 있어서는 家政科 敎育課程內容을 充分히 反映시키도록 되어야겠다. 3. 보다 效率的인 家族關係 敎育을 實現하기 위하여 家政大學 및 師範大學 家政學科 敎育課程에 家族關係敎育이 꼭 實現되어야 할 것은 勿論, 現職家政科敎師의 再敎育이 必要하다. 4. 敎科書는 敎科課程이 아니지만 現實的인 面에서 敎科書의 比重은 敎育課程에 比해 월등하게 크므로 敎科書內容은 現實을 注視하고 將來에도 適應할 수 있는 "家族關係"의 內容으로 補充되어야 할 것이다. 5. 앞으로의 家政科敎育의 方向은 家族關係와 有機的인 連關性을 基盤으로 하여 이루어지도록 各科目에서 對象性과 目的意識을 가진 生活敎育이 될 수 있도록 運營되어야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