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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손가정 아동의 정서, 행동문제에 대한 연구

Title
결손가정 아동의 정서, 행동문제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Emotional & Behavioral Problems on Children from Broken Family
Authors
이은경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Keywords
결손가정아동정서행동문제양육태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결손가정 아동의 정서·행동문제(공격행동, 불안·우울, 발달장애, 결석행동, 습관적 행동, 관심끌기)에 미치는 여러 가지 변인(성별, 양육자, 사회경제적 지위, 결손원인, 결손기간, 양육자의 양육태도)의 영향력을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경기도 P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6학년의 결손가정 아동 남여 각각 100명씩 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묻는 가정환경조사서와 박민선(1999)의 양육태도에 관한된 척도, Rutter(1976)의 정서·행동문제 척도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문제별로 빈도와 백분율,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F검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인 변인에 따른 결손가정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를 살펴 본 결과, 아동의 성과 양육자의 성, 양육자의 사회경제적 지위, 결손원인, 결손 기간에 따라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에 차이가 있었다. 즉, 아동의 성과 양육자의 성이 다를 경우, 양육자가 아버지나 어머니가 아닌 경우,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경우, 결손원인이 이혼이나 별거, 또는 기타(유기, 가출, 방임)인 경우, 결손기간이 0∼2년 이하 또는 10년 이상인 경우의 아동이 공격행동과 불안·우울 행동, 발달장애, 결석행동, 습관적 행동, 관심끌기의 정서·행동문제를 많이 보였다. 둘째, 양육자에 따라 양육태도의 차이가 나타나는데, 즉 양육자가 아버지 또는 어머니가 아닌 경우, 양육자가 아버지 또는 어머니인 집단보다, 양육자의 양육태도가 비애정적이고, 강압/거부적이고 비일관적이였으며, 이러한 부정적인 양육태도는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결손가정 아동의 성별, 양육자의 사회경제적 지위, 결손이유, 결손기간, 양육자, 양육자의 양육태도는 결손가정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냈다. 즉, 아동이 남아이고, 양육자의 양육태도가 비애정적, 거부 /강압적, 비일관적일수록, 또한 결손이유가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사망이 아닌 경우가 아동의 정서·행동문제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결손가정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결손직후에 빠른 심리적·정서적인 지원과 경제적인 지원을 통해서 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여 사회에 적응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사회복지 대책, 아동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나 프로그램, 부모 중 한 명이라도 아동을 기르도록 격려하는 사회적 요구, 양육자가 긍정적 양육태도를 갖고 노력 할 수 있도록 좀 더 많고 다양한 결손가정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 교육프로그램의 마련이 요구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children from broken family. Subjects of the study are 400(200girls, 200boys) 5th& 6th grade children from P city in Kyung-gi area. Data were gathered from questionnaire about parenting and behaviors, Rutter(1976) ' s Child's Behaviour Questionnaire for teacher(CBQ). ANOVA and t-tes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for the statistical analyse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children from broken family show some behaviors such as aggressiveness, anxiety, developmental disorder, several absences from school, bad-habits and attention- seeking behaviors. Also parent's behaviors of broken family were characterized by negative, rejective, and inconsistent behaviors. Second,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children from broken family varied as child of sex, care giver of sex, care giver of socioeconomic, reason of loss, period of loss and parenting. Therefore, to reduce broken family children'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t is important that we must give economical and emotional assistance to children. Also through social welfare system and education which are suitable for children, we give support to children to become independent in society and also parents to have affirmative attitude to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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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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