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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혜영-
dc.creator이혜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8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8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2682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32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6825-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ICT-bas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o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achievement. Two main questions of the study include: 1. What effects do the ICT-bas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have in learning achievement? 2. What effects do the ICT-bas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have in the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In order to answer to these questions, one hundred sixty second grade students of a middle school were selected as participants of this study and divided into two groups: a group adopting the ICT-bas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treatment group) and a group not adopting the ICT-bas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control group). Before the experiment,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was measured using MSLQ and Pre-test scores were also collected in both groups. Then the students in the treatment group were given the cooperative learning guidance program and introduced to the online community. The students in the treatment group then participated in the ICT-based cooperative learning activities for a month. During the experiment, scores on homeworks were collected. At the end of the experiment, MSLQ was administered one more time with all the participants. And a final achievement test was conducted in both groups. The analyses of the collected data were done adopting the Analysis of Covariance and Two Independent Sample t-test. The results of the analyses were as follows. First, the ICT-bas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had no significant effects on the improvement of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econd, the ICT-bas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on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Several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can be made from this study. First, more experiments are needed to examine different effects of the ICT-bas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with a variety of subject matters. Second, a longer period time in applying the ICT-bas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is needed to measure more stable changes in self -regulated learning abilities. The future studies should also examine changes of partial elements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지식정보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찾아 분석하고, 필요한 형태의 지식으로 조합하고 평가하여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정보활용능력이 필요하다. 이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지식정보화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시도로써, ICT를 활용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ICT를 활용한 교육 방식은 결과 중심적 교육 패러다임에서 학습자 개개인들의 요구와 흥미, 특성에 대한 가치 그리고 다양화, 창의성, 유연성 등을 중시하는 구성주의적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꾀하는 교육적 시도이며, 학습자가 스스로 정보를 찾고 지식을 구성해 가는 자기주도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이태욱, 유인환, 이철현, 2001). 구성주의적 교육 패러다임의 자기주도적 교육 환경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상황을 관리, 통제하면서 다양한 학습전략을 사용할 수 있고,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면서 의미 있는 학습목표에 자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요구된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의 하나로 ICT를 활용한 상호작용적 교수-학습 환경이 지적된 바 있다(이재경, 2000). ICT활용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을 보다 학습자 중심, 자기조절적으로 이끌어 주기 때문에(Mason, 1998을 오윤진, 1999에서 재인용)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촉진할 수 있다는 점이 여러 연구들에서 시사되고 있다(박선주, 류영란, 2000a; 임정훈, 1999; 임철일, 2001; 최정임, 1999). ICT를 활용한 협동학습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향상된다면 궁극적으로 학업성취도 또한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자기조절된 학습자는 체계적인 학습방식을 사용하고 다양한 초인지 및 인지전략을 사용하며 학습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스스로 높은 동기수준을 유지하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높은 성취도를 나타내며(김경숙, 1998; 송인섭, 박성윤, 2000; Yang, 1993, Zimmerman, Martinez-Pons, 1986)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업성취도와 정적 상관이 있기 때문이다(Pintrich & Degroot, 1990). 지금까지 ICT활용 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과 협동학습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은 많았지만, ICT와 협동학습을 함께 적용하여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연구들은 극히 소수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CT활용 협동학습을 학교 교육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특히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 형태로서의 ICT활용 협동학습모형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데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ICT활용 협동학습이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고자 하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ICT활용 협동학습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ICT활용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1. ICT활용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전체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2. ICT활용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수행평가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3. ICT활용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지필평가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ICT활용 협동학습이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안산의 S중학교 2학년 남녀 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2002년 9월 2일부터 10월 5일까지 총 20시간에 걸쳐 ICT활용 협동학습 실시반과 전통적인 수업반으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반과 통제반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차이와 학업성취도 점수 차이를 통제하여 동질한 집단으로 만들기 위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사전 MSLQ 점수와 전학기 학업성취도 점수를 동일한 점수로 교정하여 계산하였다. MSLQ 검사는 사전과 사후 두 번 실시하였으며, 학업성취도는 따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전학기 수행평가와 지필평가를 합산한 전체 학업성취도 결과를 교정하여 계산하였다. 또한 교수설계 모형과 협동학습 유형을 참고하여 ICT활용 협동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와 전통적인 수업설계 두 개로 나누어 수업설계를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지(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euestionnaire: MSLQ)와 수행평가와 지필평가를 위한 학업성취도 검사지이다. 수행평가는 학습과정, 학습과정 중의 문제해결 및 학습태도를 교사의 관찰과 판단으로 평가하고, 지필평가는 학습결과 학습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지식과 이해 정도를 객관적인 검사지를 통해 평가하였다. 실험 도구로는 ICT활용 협동학습 수업 전략과 온라인 커뮤니티가 사용되었다. ICT활용 협동학습 수업 전략은 수업절차, 단원별 수업설계, 차시별 학습지도안의 세 단계로 나누어 설계하였으며, 온라인 커뮤니티는 ICT활용 협동학습 환경에서 비실시간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사전 MSLQ 측정 후 ICT활용 협동학습을 실시하면서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고 사후 MSLQ 측정을 한 후 마지막으로 지필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에 대한 자료 처리 및 결과분석을 위해서 공분산분석과 두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ICT활용 협동학습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ICT활용 협동학습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ICT활용 협동학습을 실시하지 않은 반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도 향상되었는데 그 이유는 고등학교 입시라는 계기가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요인 중 하나인 학습에 대한 관련성과 불안과 같은 학습자의 감정적인 반응을 의미하는 정서 요인에 영향을 준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훈련, 연습 등을 통해 후천적으로 계발되는 것이지만(Yang, 1993), 총 20시간 정도의 실험 수업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여러 요소 중 몇 가지 요인에 대한 변화를 보는 것이 아니고, 자기조절학습능력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고자 한 데에는 시간적인 한계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ICT활용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ICT활용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학업성취도를 수행평가와 지필평가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수행평가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만, 지필평가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행평가와 지필평가에 있어 다른 결과가 나온 이유는 평가의 중점이 다르기 때문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학습과정, 학습과정 중의 문제해결 및 학습태도를 보느냐와 학습결과 학습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지식과 이해 정도를 보느냐와 같은 평가 중점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연구결과가 나온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지식과 이해를 묻는 이론 중심의 지필평가의 경우 통제집단인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한 반에도 지식, 이해를 묻는 형성평가지와 학습지, 단원평가지가 실험집단인 ICT활용 협동학습 실시반과 동일하게 제공되어 지필평가에 대비한 준비가 동일하게 이루어졌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ICT활용 협동학습에 있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ICT활용 협동학습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양한 ICT활용 협동학습 유형을 사용하여 다른 대상, 다른 교과에 적용해 보는 실증적인 후속 연구들이 필요하다. 또한 ICT활용 협동학습의 효과 역시 학업성취도, 자기조절학습능력 외에도 학습태도 향상, 수업에 대한 만족감, 학습동기 등 다양한 면에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ICT활용 협동학습의 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검증하기 위해서 ICT활용 협동학습 실시 후 충분한 기간에 걸쳐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살펴보아 자기조절 학습능력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전반적인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변화를 보는 연구를 대신해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여러 요인 중 부분적인 요인의 변화를 살펴보는 후속연구의 필요성도 제언하는 바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 문제 = 3 C. 용어의 정의 = 3 D.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ICT활용 교육 = 6 1. ICT활용 교육의 개념 = 6 2. ICT활용 교육의 특성 및 유형 = 7 B. 협동학습 = 13 1. 협동학습의 개넘 = 13 2. 협동학습의 특성 및 유형 = 14 C. ICT활용 협동학습 = 20 D. 자기조절학습능력 = 22 E. 관련 선행연구 = 25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28 A. 연구대상 = 28 B. 연구도구 = 29 1. 검사도구 = 29 2. 실험도구 = 31 C. 연구철차 = 37 D. 자료 분석 = 38 Ⅳ. 연구결과 = 39 A. ICT활용 협동학습이 자기조철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 39 B. ICT활용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40 Ⅴ. 결론 및 논의 = 43 참고문헌 = 47 부록 = 52 ABSTRACT =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8017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ICT활용-
dc.subject협동학습-
dc.subject자기조절학습-
dc.subject학업성취도-
dc.titleICT활용 협동학습이 자기조절학습 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the ICT-Bas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o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lility and Achievement-
dc.format.pageix, 8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dc.date.awarded200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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