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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 고등학생이 인식한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수업의 효과

Title
남녀 고등학생이 인식한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수업의 효과
Authors
윤복순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Keywords
남녀고등학생가정과수업인간발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남녀 고등학생이 인식한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수업이 남녀 고등학생들에게 미친 영향과 문제점을 알아본다. 둘째, 실천적 문제 중심의 가정과수업을 받은 후 고등학생들의 가정과목에 대한 견해를 알아본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고양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이 학년 남녀학생 101명(남학생 67명, 여학생 34명)이고, 1997년 1학기(14주) 동안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법을 적용하여 인간발달 영역과 음식만들기 수업을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실천적 문제 중심의 수업을 끝낸 학기말에 질문지를 학생들에게 직접 배포하여 수집하였다. 본 질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었다. (1)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과 가정과목에 관한 반응: 과 (2) 가정과목에 대한 견해이다. (1)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과 가정과목에 관한 반응에 대한 개방형 질문 16문항은 장경례(1994)와 신태진(1995)의 연구문헌을 토대로 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후 가정교육학 전문가 한 명으로 부터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고, 남녀 고등학생 15명에게 예비 조사하여 최종 문항을 개발하였다. (2)여섯가지 가정과목에 대한 견해에 대한 폐쇄형 질문지(15문항)는 Ruth G. Thomas(1986)의 Alternative Views of Home Economics: Implication for K-12 Home Economics Curriculum을 기초로 하여 개발한 문항을 가정교육학 전문가 한 명에게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신뢰도는 Cronbach 알파 계수로 .69였다. 본 연구는 단일집단 사후측정 설계이다. 자료는 내용분석과 통계적 분석으로 처리하였다.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한 통계적 분석에서는 평균, 표준편차, t-검증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은 학생들의 급우간의 친밀감 형성에 도움(93.1%)을 주고, 발표력 향상에 도움(69.3%)이 되며, 사고력 신장(82.1%)과, 문제 해결력에 도움(76.2%)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성취도에는 52.3%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천적 문제 해결 수업의 문제점은 "참여를 잘 안하는 학생이 있다" "공간(교실)이 너무 좁아서 시끄럽고 옆 반에 방해가 된다" 등으로 제기되었다. 셋째, 학생들은 이전에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에 대한 경험은 거의 없었으며, 처음으로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을 시행했을 때는 부정적인 견해가 84.2%였으나, 한 학기 동안 수행한 다음에는 긍정적 견해가 87.5%으로 나타났다. 네째, 가정과목에 대한 본 수업전의 인식에서는 "여자만 배우는 과목" "진부하고 졸린 과목"이라는 생각들을 하고 있었으나,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으로 가정수업을 받은 후에는 "남녀 모두가 배워야 하는 과목" "삶에 지혜를 주는 과목"이라고 변하였음이 조사되었다. 다섯째, 남녀 구분없이 가정과목을 배우는데 대한 견해는 95%의 학생들이 찬성하였다. 또한 각 영역별 만족도 조사에서는 '임신과 낙태' '음식만들기' '이성교제' 순으로 나타났고, 불만족한 주제로는 '가족법' '가족이란' '가족생활주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가정수업이 학생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조사되었다(98%);One Group posttest only design was used in this quasi-experimental study.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a practical problem-based instruction on both female and male high school student: 1)benefits and problems of a practical problem-based home economics instruction(PPBHEI); and 2)change about home economics views. The experimental group of the study was l0l(67 male and 34 female) second grade students of a high school in Kyung Kee Area. PPBHEI had been conducted to the group during the 14th weeks of 1997 spring semester. Posttest including the two parts was conducted at the end of the semester: 1)benefits and problems of PPBHEI; and 2) change about home economics views. The instruments of the study was developed and used, based on the previous literature after testing validity and reliability by the researcher. The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open-ended and closed questions. The data of this study were analyzed by content analysis and statistical methods, which were mean, standard deviation, and t-test by SPSS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both female and male respondents indicated PPBHEI helped to improve their friendships(93.1%), expression skill(69.3%), their thinking ability(82.1%). and problem soiving skill(76.2%); 2)both female and male respondents indicated that problems of PPBHEI were that a few students didn't like joining the class and classroom space was too small; 3)half students(52.3%) perceived PPBHEI related to student achievement; 4)The most students perceived PPBHEI negatively at the beginning of the semester but perceived PPBHEI positively at the end of the semester; 5)The most respondents agreed home economics should be offered regardless of sex; and 6)home economics view was changed from "only for women" and "old-fashioned" to "for both women and men" and "new-fashioned for wisdom of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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