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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드 수업 설계 원리를 적용한 CBT프로그램에 있어서의 학습 패턴에 관한 연구

Title
앵커드 수업 설계 원리를 적용한 CBT프로그램에 있어서의 학습 패턴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Learning Patterns of Anchored Instruction on Applied CBT Program : Based on the case of China-region CBT training program
Authors
추현주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Keywords
앵커드 수업 설계 원리CBT프로그램학습패턴교육공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인공위성 및 해저 光케이블등으로 고속 정보 통신망을 연결하여 선진국의 큰 도시에서부터 후진국의 작은 마을에 이르기까지 서신과 영상 등 모든 정보를 광속으로 전송하려는 범세계적 프로젝트가 현재 진행 중이다. 세계를 하나의 정보망으로 묶으려는 첨단 정보통신 분야의 급속한 발전은 정보와 자료의 교환 및 전송의 양과 질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PC를 통해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세계 각지의 정보를 얼마든지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지식과 정보가 새로운 부와 가치를 창출하는 이러한 정보 통신의 급격한 발전은 세계적인 환경의 변화를 가져왔다.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능동적이고 창조적으로 획득하고, 이를 기초로 사고하여 새로운 해결책을 고안해 내는 고차원적인 지적능력을 가져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사람만이 정보와 지식 획득에 있어 우선권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교육도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문제 해결 능력 및 창의적인 사고를 가능케하는 학습자 중심적인 교육으로 그 관점이 바뀌고 있으며, 또한 학습자 스스로가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어 이를 복잡한 현실의 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환경을 구축하게 하였다. 기업 또한 예외는 아니다. 자본 증대에 따른 생산력 증대만으로 기업을 발전시킨다고 생각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고도의 정보와 지식을 결합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따라서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기업은 우수한 인적 자원의 확보 및 이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 특히 기업 연수에서는 성인이 학습 대상자이므로 자율적인 학습이 충분히 구축된 환경하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인적 자원을 계발하며, 이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과 활용상에 있어서의 질적인 향상은 새로운 교육에 대한 비젼을 제시할 것이다(허운나, 1994). 이러한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활용 가능한 이론과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구성주의를 제시하였다. 구성주의는 능동적인 지식을 구축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적이고 경험 중심적인 학습을 고양하며, 탐구 학습을 통해 사회속에서 협동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여, 실제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력 및 창조적인 사고력이 함양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새로운 문제 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교육, 풍부한 정보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이해하기 쉽고 현실 상황으로의 전이가 용이한 교육, 네트웍을 통해 공간적인 제약을 해소함으로써 현장감 넘치는 교육을 실현하여 자율적인 학습 환경(Self-regulated learning)의 구축 및 교육의 기회 균등과 질적 확대를 실현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분별없는 복합매체나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학습자에게 혼란을 가져다 주므로, 결국 적절한 교수매체는 체계적인 교수 설계를 기준으로 개발되어야 한다는 교육 공학적 접근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본 연구는 앵커드 수업 설계원리를 적용한 하나의 Computer-Based Training과정 사례를 통해, 연수생들의 지식 획득 과정과 학습 전략을 관찰하고 설계 상황과 관련된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앵커드 수업 설계 원리의 학습 효과를 살펴보고, 기업 연수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여 앵커드 수업 설계원리를 적용한 훈련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세부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CD-ROM title로 학습하는 중국지역 교육과정에서 연수생들이 사용하는 지식 획득 과정과 학습 전략을 분석한다. 2.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 관련 문제 해결력을 Worksheet을 통해 살펴본다. 위의 연구를 실시하기 위하여 삼성 국제 경영연구소에서 CD-ROM을 사용하는 중국지역 교육과정에 등록한 연수생 중에서 개별적 특징에 따라 6명을 선정하여 그들의 학습 과정을 기록, 분석, 평가하였다.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기 위해 학습과정의 녹음, 검사지, Worksheet, 설문지 등과 같은 다양한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 전략과 실제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력을 기록하였다. 결과를 분석하기에 앞서 전제로 설명할 사항이 있다. 첫째, 연수생들은 평소 업무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므로, CD-ROM title을 활용한 교육과정에 연수생들의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미친 영향은 없다고 본다. 둘째, 중국지역 교육과정에 참가하는 연수생들은 과정 자체에 대한 충분한 동기유발과 흥미를 갖고 있으며, 교육 과정이 더 자주 운영될 것을 원했다. 셋째, 앵커드 교수설계 원리에 따라, 중국지역 CD-ROM title에서 앵커로 제공된 문제, 사례는 각 내용들간의 연관성이하 전체적인 교육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래서 교육 내용에 대해 지식이 없는 연수생의 경우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며, 참고카드 만을 사용하여 탈상황화된 환경속에서 단편적인 지식만을 습득하는 방식으로 학습한다면 교육 내용의 이해와 현실 관련 문제 해결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분석 결과는 CD-ROM title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연수생들이 사용하는 3종류의 학습 패턴인 문제 위주, 문제-참고카드 위주, 그리고 참고카드 위주에 따른 지식 획득과정과 Worksheet의 문제 해결력을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문제 위주의 학습 패턴을 가진 연수생인 A, B는 중국지역 교육내용에 대해 충분한 지식이 있기에 CD-ROM title을 활용한 학습 시간은 다른 연수생들에 비해 충분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를 통해 산만하던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하였다. 이들은 틀린 문제는 다시 풀어보면서 전혀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피드백이 제시하는 방향으로, 또 자신의 경험과 학습 내용을 많이 결부시키면서 지식을 습득하고 정리하였다.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자신의 생각과 학습 내용을 비교하여 자기 평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교육 내용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있기에 부분적으로 내용에 관한 코멘트를 많이 하였다. B는 특히 내용의 최신성을 위해 특강의 필요성을 주장하였지만 강의내용 및 강사의 자질에 있어 자신의 요구를 충분치 만족시키지 못했다고 하였다. 중국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충분하므로, 이들의 기존 지식(prior knowledge)이 Worksheet의 문제 해결력에 많은 도움을 준 것 같다. 둘째, 문제-참고카드, 혹은 문제-사례-참고카드 위주의 학습 패턴을 사용한 연수생인 C, D, E는 먼저 문제를 다 풀어본 후 참고카드를 사용하여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방식으로 학습하였다. 틀린 문제나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문사항에 대해서는 추측이나 자기 질문을 통해 참고카드의 내용을 참조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과의 질문이나 토의를 통해 관련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였다. 교육 시간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CD-ROM title을 계속 활용하였지만, 단축된 교육 일정 탓으로 학습 시간이 부족하다고 했다. Worksheet의 문제 해결력은 학습 방법에 따라 달리 나타나지만 높은 편이었다. 이 중에서 D는 A에게 빈번한 질문과 토의를 통해 높은 문제 해결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Worksheet의 결과에 대한 피드백과 연수생들이 각자의 다양한 견해를 공유할 수 있기위해, 과정 운영자가 준비한 4일차의 VTR을 활용한 토의 시간에 대한 만족도가 아주 높았다. 셋째, 참고카드 위주의 학습 패턴을 가친 연수생인 F는 중국지역 교육과정 내용에 대해서 지식이 없으며, 독자적으로 참고카드만을 활용하여 주어진 지식을 무조건적으로 습득하는 학습 방법을 보였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새벽까지 CD-ROM title을 활용하여 학습하였지만 학습 내용에서 생기는 의문점에 대해서도 참고카드의 내용을 통해 알게 되거나 아니면 대부분 그냥 모르는 상태로 계속 진행하였다. 그 결과 Worksheet의 문제 해결력이 낮게 나타났다. 컴퓨터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이나 사용상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지만 연수생 중에서는 직급과 연령이 높은 관계로 수동적인 학습 환경에 익숙하다는 학습 방식에 대한 개인적 배경이 CD-ROM title을 사용할 때 마치 주어진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방식으로 진행해 나가게 한 듯하다. 때러한 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내용 의 참고카드 위치를 찾지 못하여 혼동을 갖기도 하였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참고카드만을 사용한 연수생의 경우 Worksheet의 문제 해결력이 낮게 나타났음을 보고 알 수 있듯이, 과정 운영자는 연수생들이 자연스럽게 앵커로 제공되는 문제나 사례 위주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연수생들이 교육 내용간의 연관성이나 전체적인 내용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연수생간의 활발한 상호작용과 협동 학습이 필요하다. D의 경우처럼 교육내용에 대한 지식이 없는 연수생을 보고 알 수 있듯이, 각자 자신의 컴퓨터를 통해 자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는 동시에 연수생간의 그리고 강사와 연수생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협동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연수생들이 각자의 다양한 견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특강이나 수업에 대한 연수생들의 반응이 각기 다르듯이 교육 내용에 대한 연수생들의 요구와 수준은 각기 다르다. 그러므로 과정 운영자는 과정 촉진자이자 자원 조직자로서 과정을 진행하면서 연수생의 수준과 요구를 잘 파악하여 상황에 따라 연수생에게 가장 적합한 수업 방식과 강사 및 특강 주제의 촛점이 무엇인지를 고려하며 교육 일정을 계획하여야 한다. 넷째, 위의 결론에서 알 수 있듯이 연수생들은 중국지역 교육과정의 더 빈번한 운영을 원하지만 현재 연수원이 갖고 있는 여러 제약 조건으로 현실화 되고 있지 못하다. 그리나 앞으로 올 정보화 시대에 활성화될 비디오 컨퍼런싱과 인터넷 같은 통신을 활용한 원격 교육을 실시하여 연수원에 갖고 있는 공간적 제약을 해소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연수생들에게는 필요한 교육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탁월한 강의 능력과 교육 내용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강사와 연수생간의 실시간(real-time) 상호작용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여, 세계로 열린 교육(Global classroom)을 실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섯째, F를 보고 알 수 있듯이 연령과 개인의 인지 양식에 따라 학습 패턴이나 학습 체계에서의 선호도가 달리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연수생들의 인지 양식과 학습 패턴이나 선호하는 학습 방법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지는 않았지만 이들간에 연관성이 있으므로 교수 설계가들이 이 점에 유의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한다면 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려된다.;Through the construction of information superhigh way, the world is combine into a single network. Knowledge and information creates new wealth and value, and anyone can acquire knowledge from all over the world. In order to confront such a society, educational paradigm has presented constructivism through possible theory and definite methodology. Constructivism has encouraged a student-oriented, a cooperative learning with emphasizing experience and transferred knowledge in an actual situation. To realize effectively the presented plan, constructivism has been advocating the use of computer technology. That is, the learner construct cooperatively social knowledge through mutual interaction one another and built up knowledge on one's own. As a result the learner come to create new knowledge. But utilizing multimedia on unwisely brings on confusion, eventually instructional designer should develop instructional materials systematically. Thereupon, this study has been made to observe the trainee's knowledge-acquiring process and learning strategies, and to measure problem-solving ability in real situation.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anchored instruction applied CBT training program The detailed objectives are as follows : 1. Analyze the process of knowledge-acquiring and the learning strategies of the trainee's in the China-region CBT training program course 2. With using worksheet, examine the ability to solve questions which are likely to happen. The trainees are currently on China-rekited duty and have been selected with their preinspection, experience on China, etc. Therefore six persons have been selected(three from business position and three from research one) This is a case study of naturalistic inquiry paradigm which emphasizes description and explanation of a situation. Therefore various evaluation tools(inspection sheet, protocol, worksheet, questionnaire, observation) have been used to gather data in different views. Based on Lincoln & Guba(1985)'s unitization and categorization, data were analysed by means of Yun's classification criteria for metecognitive stratiegies and British perfomance evaluation model. first analysis was done by the researcher and second analysis by a colleague. By doing so, the researcher's prejudice was excluded, which could promo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tudy. Trainees' learning patterns in using CD-ROM title emerges according to their knowledge-acquiring process 'and their ability to solve worksheet questions. 1. Trainees A, B who used Question-oriented pattern had sufficient prior knowledge of the content. They learned using practicing strategy and made connections efficiently between their experience and contents. And they are able to organize their vague knowledge systematically and showed good ability in solving worksheet question. 2. Trainees C, D, E who used Question or ease-oriented pattern answer questions and then learn reference card. Questions arising during learning process were resolve through reference card or discussion and relatively had good problem-solving ability. They had high satisfaction with the VCR lesson which gave them the chance to feedback the worksheet and acquire various opinion. 3. Trainee F who used mainly reference card had no prior knowledge of the contents. The Questions solved only through reference card and showed poor problem-solving ability. It seems that the trainee's age and personal cognitive learning pattern led to the passive posture. As a result of the study, these recommendations are made 1. As we could see in the case of F, program manager as a course promoter had better guide the trainee to use Cases or Questions given as a anchors. And as a resources organizer, he/she prepares training methods which are most adequate for the trainee's need. 2. As we could see in case of D, it is necessary to have cooperative learning through mutual activity among trainees. 3. Trainees want these China-region CBT training program course to be more frequent., but this can't afford to do. It seems necessary to establish equal opportunity and high quality education by executing distance education using video-conferencing and IN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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