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3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강순희-
dc.contributor.author김성희-
dc.creator김성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8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8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85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46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850-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a difference between cognitive development level that chemistry textbooks demand and cognitive development level of students and adjudging whether this is a desirable phenomenon or not. In carrying out these objectives, the fifth chemistry sphere in science Ⅱ (the last vol.), chemistry textbooks for high school students has been analyzed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curriculum which was based upon the characteristics of respective stage of thle 'Concrete Operational Thinking' and 'Formal Operational Thinking' presented by M.Shayer and P.Adey. And GALT(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developed in U.S.A has been used as the implement for measuring cognitive development level of students. The result from the GALT test has been interpreted based upon Piaget's theory and compared with cognitive development level that textbooks demand. Based upon the results acquired from this study conclusions can be obtained as follows. I. The age reaching the Piaget's each 'cognitive development level' is quite different from that in reality. 2. Parties. sexes, and schools are important variables affecting the cognitive level of students. On the other hand, the level required by the textbooks is uniform through all subjects. level that textbooks demand is uniformly through all subjects.;본 연구는 교과서가 요구하는 과학적 사고력 수준과 학생들의 실제 인지 조작 수준간의 부합 여부가 과연 어느 정도이고 이것이 바람직한 현상인지 여부와 그 해결 방안의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Piaget의 지적 발달 단계 이론에 기초한 Shayer의 화학 교과 영역 적용 예를 정리하여 본 연구의 기본틀로 삼은 후 우리나라의 제 5차 고등학교 화학 교과 영역의 내용을 이 분석틀에 비추어 분석하고, 우리 교과서를 학생들이 이해하기 위한 인지 수준을 파악하였다. 이를 학생들의 인지 수준과 비교하기 위하여 이들의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GALT(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결과를 Piaget 이론에 비추어 해석한 후 교과서가 요구하는 인지 수준과 비교해보고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 번 째, Piaget 이론에 의한 형식적 사고 수준의 도달 연령과 실제 우리 나라 학생의 도달 연령과는 큰 차이가 있다. 즉, 교과서가 요구하는 인지 수준에 비해 학생들의 인지 수준이 대체적으로 낮다는 것이다. 두 번 째, 학생들의 인지 수준은 계열별, 성별, 학교별로 매우 다양하고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데 비해 교과서가 요구하는 인지 수준은 모든 주제에서 천편 일률적으로 비슷하다는 것이다. 이상의 결론으로 볼 때 교사는 학생들의 인지 수준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들의 수준보다 높은 주제 또는 개념에 대해서는 보조 학습 자료를 사용해서 그 차이를 보완해야 한다. 이런 면에서 본 연구는 주제별, 개념별 난이도를 알려는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연구의 목적 = 1 B. 선행 연구 = 2 C. 연구 계획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 5 B. 교육 과정 분석틀 = 7 Ⅲ. 연구 방법 = 32 A. 연구진, 논리적 사고력 검사 대상 및 교과서 분석 대상 = 32 1. 연구전 = 32 2. 논리적 사고력 검사 대상 및 교과서 분석 대상 = 32 B. 검사(분석) 도구 및 검사(분석) 실시 = 34 1. 논리적 사고력 검사 = 34 2. 교과서 분석 = 34 C. 자료의 처리 방법 = 35 1. 논리적 사고력 검사 = 35 2. 교과서 분석 = 36 D. 연구의 제한점 = 37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 38 A. 논리적 사고력 검사 = 38 1. 문항별 정답 백분율 = 38 2. 인지 발달 수준 = 39 3. 논리 유형별 형성 정도 = 40 B. 교과서 분석 = 40 C. 학생들의 인지 수준과 교과서가 요구하는 인지 수준간의 상관 관계 = 58 Ⅴ. 결론 및 제언 = 61 A. 결론 = 61 B. 제언 = 62 참고문헌 = 64 부록 = 66 ABSTRACT = 7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6488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고등학교-
dc.subject사고력-
dc.subject과학-
dc.subject화학교과서-
dc.title서울 지역의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사고력 수준과 현행 고등학교 과학II(하), 화학 교과서의 내용이 요구하는 사고력 수준과의 관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Development Level of Sophomore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Cognitive Development Level that ScienceII(The Last Vol.), Chemistry Textbooks Demand-
dc.format.page8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dc.date.awarded199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