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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I 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에 대한 조사연구

Title
CAI 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에 대한 조사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Instructional Objectives on CAI Courseware
Authors
정현주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공학분야
Keywords
CAI코스웨어학습목표교육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신자
Abstract
20세기 교육현장에 컴퓨터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이러한 문명이 준 이기 즉, 컴퓨터의 방대한 능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었고, 이로 인하여 교육용 프로그램 즉 코스웨어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다. CAI코스웨어도 전통적 교실 수업과 같이 하나의 독립된 교수-학습체제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전통적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습 성취 촉진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CAI코스웨어에서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를 고찰하던 중, 특히 전통적 교실 수업에서 학습목표는 학습목표 성취에 있어 주요소로 논의 되었던 바 CAI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도 학습자의 학습 성취에 있어 관건이 될 것이라는 가정을 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중학교 교사들에 의해 활용되고 있는 CAI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의 제시 여부를 살펴보고 그 기능의 적절성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수행되었다. 먼저 전문 서적 및 관련 잡지를 통한 문헌연구를 실시하고 서울시 소재 중학교에서 CAI코스웨어를 활용하여 본 경험이 있을 것으로 조사된 교사 및 컴퓨터 전담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방문에 의한 조사 및 면접을 실시한 결과 CAI코스웨어를 활용하여 본 교사 136명이 실제 본 연구 대상에 포함되었다. 그러나 코스웨어 활용에 대하여 부실기재한 응합지 45부를 제외하여 총 91부가 실제 조사 자료로 처리되었다. 또한 코스웨어에서 제시된 학습목표에 대한 문항 중 특히 학습자의 견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내용은 학습자의 의견을 참고하고자 하였다. 서울시 소재 3개 학교에서 현재 중학교 재학생으로 코스웨어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200명을 대상으로 방문에 의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166부가 회수되었고 그 결과들의 일부를 관련 문항의 분석에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중학교에서 CAI코스웨어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경우는 극히 저조하였으며 교직경력 10년 이하의 남교사들에 의해 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학교에서 코스웨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는 기술교과 담당이 많았다. 2. 교사들이 활용하여 본 코스웨어는 반복연습형과 개인교수형이 많았으며 직접 교실수업에 활용하여 본 경험은 아주 적었고, 연구 수업및 특활시간등의 특별한 경우에만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는 내용 전개 전에 일반적용어-안다, 이해한다 등의 행위가 모호한 용어-로 진술되어 화면상에 제시되는 경우가 많았다. 4. 코스웨어에서 제시된 학습목표의 적절성에서 코스웨어에 제시된 학습목표는 학숩목표-내용-교수전략-평가 간에 일관, 학습목표-교사, 그리고 학습목표-학습자 간의 긴밀도에 대한 교사의 의견은 평균 3.00 이상의 다소 긍경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5. 코스웨어의 제작처와 학습목표의 적절성의 관계여부에 대한 차의 검증, 그리고 학습목표의 제시형태, 제시방법, 제시시기와 학습목표의 적절성의 관계여부에 대한 차의 검증을 위하여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한 결과, 코스웨어의 제작처와 학습목표의 적절성, 학습목표의 진술형태, 제시방법, 제시시기와 학습목표의 적절성간에는 대부분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p>.05) 코스웨어의 제작처 및 진술된 학습목표의 제시 형태, 제시방법, 그리고 제시 시기가 학습목표의 적절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목표 진술형태와 학습목표의 적절성(학습목표-학습자)에 관한 문항들 중 학습목표가 간단명료하게 진술되었다는 문항에서는 유의도 수준 0.05에서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5) 학습목표제시 시기와 학습목표의 적절성 (학습목표-학습자)에 관한 문항들 중 학습목표가 학생에게 동기유발을 주고 있다는 문항의 평균차에 있어 유의한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그러므로 학습목표의 진술형태에서 행동적 용어로 진술된 경우 학생에게 보다 간단 명료하게 제시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학습목표를 제시하는 시기는 학습내용 전개 전보다는 전개 중간 중간에 또는 전개전과 중간 중간에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학생에게 동기유발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연구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를 나타내지는 않았으나 이론적 근거 및 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 제시 여부 및 제시 방법, 제시 시기에 대한 교사 및 학습자의 바램과 제시된 학습목표에 대한 적절성의 평균의 토대로 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 진술의 향상과 효과적 제시를 꾀하고자 다음과 같은 몇가지 제안사항이 도출되었다. 첫째, CAI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는 학습자가 학습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정향자극제(Orienting Stimuli)로서 화면상에 명확한 행동적 용어로 명시하여 주어야 한다. 둘째, CAI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는 학습 내용이 전개되기 전에 명시되어야 하며, 내용 전개 중간 중간에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자의 기억 환기 효과에 의해 학습 성취를 도울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세째, CAI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는 문장과 움직임이 있는 그림(Animation)을 함께 제시하여 보다 더 명확하게 제시해 주어야 할 것이며 음향등의 컴퓨터 시스템적 특성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더욱 잘 이해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네째, CAI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를 제시한 화면은 학습자의 선택으로 조절하도록 하여 학습자의 동기 유발적 측면을 자극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CAI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 제시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교사 및 코스웨어 설계자는 코스웨어에서 학습목표 설정에 있어 많은 연구와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Instructional Objectives in the field of general teaching-learning are very important on their roles. They guide to the systematic plan on the Courseware Design for Instructional Developer, help the teacher on the use of the Courseware in the Course, and give the student the guideline where she is going. Specially they make the student pay attention to selectively what the intended point is and result in her more achievement. In the respect for tha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tate if Instructional Objectives are stated clearly and properly or not, and to bring about the qualitative improvement for the statement of them. The examines were carried out with 91 responded questionnaires by the teachers who responded and had some experience to handle CAI Courseware among 200 delivered ones in the middle schools. And the result of interview with 27 teachers who were included in the 91 respondents and the 166 students' respects which were also examined by questionnaires was added.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 1. They could find very often the Objectives in CAI Courseware and many of the Objectives described by general verb. And according to the responded questionnaires, most of them agreed that it is necessary to state with behavior verbs and t o present overtly the Objectives on CAI Courseware. 2. The Objectives in the CRT were mainly presented before the course development and they were described only text and text with some still graphic. But many respondents needed to the Objectives which were presented before the course development and displayed repeatedly in the middle of the course development. Also they preferred to use the text with animation. 3. The results of the propreity on the presented Objectives which were valued with 5 scale points were somewhat positive. On the base of these results, the following is recommended : 1. The Objectives should be clearly and overtly included on CAI Courseware. 2. The Objectives on CAI Courseware should be presented before the course development and should be displayed repeatedly in the process of the course. 3. The Objectives on CAI Courseware should be described by text with animation. 4. The Instructional Developers and teachers should be taken care of the Objectives on CAI Courseware and tried to state profitably and to display effectively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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