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9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수-
dc.contributor.author윤정원-
dc.creator윤정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0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0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884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38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884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목적은 현재 관심과 기대속에서 방송되고 있는 “TV고교가정 학습”의 과학과목(생물)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평가를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연구하는데 있다. 본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을 대상으로 “TV고교가정 학습”의 과학프로그램에 대한 활용도와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구성(짜임새), 시청하는 학생 수준 고려의 여부 및 제작원리 등의 항목에 대해 의견 조사한다. 둘째, 학생들을 대상으로 “TV고교가정학습”의 과학프로그램에 대한 프로그램의 활용도와 프로그램의 학습 효과도에 대한 만족도와 과학적 태도 함양에 대한 기여도 등을 의견 조사하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실시하기 위하여 서울시내 인문계 고등학교 생물 교사 64명와 학생 243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했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V고교가정학습 생물 프로그램에 대해 교사와 학생들은 90%정도가 시청한다는 응답을 한 반면 자주 시청한다는 교사나 학생의 수는 소수에 불과했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 모두는 생물과목이 교육방송으로 적합하고 생물학습에도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둘째, 교사들은 TV생물프로그램 내용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타당성, 구성, 시청하는 학생들의 수준 고려, 제작원리 등의 항목에서 만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째, 학생들은 TV생물 프로그램을 학교수업에 비해 학습효과성이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반면 TV생물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를 함양 시킨다는 항목에는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바람직한 TV 과학교과(생물) 프로그램의 방향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TV과학과목(생물) 프로그램은 학교수업과는 다른 차원으로 접근해야 한다. 즉, 학교수업을 보충하거나 심화학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둘째, 방영되고 있는 생물 프로그램의 시간배정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의 내용과 양을 결정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학교수업의 교과내용 전부를 똑같이 제시하기보다 TV프로그램으로 제시하므로써 효과적인 장면, 내용으로 제한하여 프로그램 내용의 범위를 좁혀야 한다. 셋째,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흥미유발을 높이기 위해 TV과학 프로그램의 구성은 과학적 개념 및 내용 제시와 탐구의욕을 유발시키는 다양한 장면, 실험들이 적절히 배합되어야 된다. 마지막으로 TV고교가정학습 생물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시청하고, 학생, 교사 모두에게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TV과학 프로그램이 체제적 접근방법에 의 해 개발되고 제작되어야 한다.;The purpose of this survey research is to evaluate "T.V. High School Biology Class" which has been the focus of much interest and expectations of late. The research is based on a survey of teachers and students.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in detail is as follows: First, to evaluate by surveying teachers on what they thought about the objective, contents, composition and production of the program. And whether they thought the program was useful and considerate of the academic level of the students. Second, to evaluate by surveying students whether they thought it to be useful, effective and did it keep them interested in science. This research was conducted by surveying 64 high school biology teachers and 243 high school student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The results of the survey is as follows: First, although regular viewers among teachers and students were few, over 90% have seen the program and felt it was conductive and expectations. Second, teachers replied that they were not satisfied with the contents and composition of the program. In addition, the objective the program was trying to achieve was not clear and it failed to consider the academic level of the students. Third, students thought positively of the program in that it was effective compared with regular school classes. However, it did not enhance an interest in science. Advice based on our findings in as follows: First, classes shown on T.V. must be approach differently than that of regular school classes. It should be produced so that it supplements school work or goes deeper into one particular field. Second, quantity and length of the program must be considered when the program is procedure in order to be effective. Thus narrowing the range of the contents in which it is trying to cover. Third, in order to enhance an interest in science fundamental concepts, explanatory contents and various experiments must be appropriately arrang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ⅹⅰ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3 C.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TV교육방송의 정의 및 의의 = 5 B. TV의 교육적 특성 및 기능 = 7 1) TV의 교육적 특성 및 기능 = 7 2) TV교육방성의 교육적 효과 = 10 C. TV교육방송 프로그램의 포멧과 활용형태 = 14 1) TV교육방송 프로그램의 포멧 (format) = 14 2) TV교육방송의 활용형태 = 17 D. 우리나라 TV교육방송의 역사 = 23 1) TV교육방송의 변천 = 23 2) TV고교가정학습 프로그램 편성의 변천 = 27 E. 고등학교 과학교과(생물)와 TV교육방송 = 35 1) 고등학교 과학 교과 과정 = 35 2) 과학교과 (생물)과 교육방송 = 39 3) 과학교과(생물)에 TV프로그램이 적용될 타당성 = 43 4) TV과학 프로그램의 방향모색 = 47 F. 현 TV고교 방송 프로그램의 문제점 = 53 Ⅲ. 선행 연구 고찰 = 57 A. 권성호(1989)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TV과학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57 B. 신선희(1990)의 「TV과학 프로그램의 활용 실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국민학교 자연과 TV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58 C. 김애송(1989)의 텔레비젼 교육방송 요구분석-국민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 중심- = 59 Ⅳ. 연구방법 및 절차 = 62 A. 연구대상 = 62 B. 연구의 도구 = 64 C. 연구의 절차 및 자료처리 = 64 Ⅴ. 연구의 결과 및 해석 = 66 Ⅵ. 결론 및 제언 = 101 참고문헌 = 104 부록 = 111 ABSTRACT = 12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65358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TV고교-
dc.subject가정학습-
dc.subject생물-
dc.subject교육학-
dc.subject.ddc300-
dc.titleTV고교 가정학습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조사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과학과목(생물)을 중심으로-
dc.format.page13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공학분야-
dc.date.awarded199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공학·HRD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