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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의 4가지 요소를 통한 무용학습이 창의성 개발에 미치는 영향

Title
움직임의 4가지 요소를 통한 무용학습이 창의성 개발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REATIVITY OF DEVELOPMENT THROUGH LABAN'S MOVEMENT FACTORS
Authors
權正淑
Issue Date
198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움직임무용학습창의성개발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육완순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was to determine creativity develop- ment through Laban's four elements of movement-space, time, force, and flow. The focus of this study was that students may gain an understanding of the principles of the body's movement, and that the students must make the movements by themselves, and gain experience to create may different kinds of movements. process of creativity enables the students to use their subconcious creativity development and expressive abilities. In this study administered an experiment using two groups. The first group was composed of 50 students who followed four elements of movement. The second group was composed of controlled group of also 50 students who conventional lesson plans in dance education. In order to find th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two groups after the experiment, in this study measured the degree of creativity development. This was accomplished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progress of the students. The results of this experiment were as follow; 1. The dance creativity learning by four elements of movement influenced creativity more than did conventional methods. 2. The dance creature learning using four elements of movement especially knfluenced fluency. It also influenced flexibility, originality, elaboration and openness, but it was difficult to determine if it also influenced organization. The group which four elements of movement learned basic pinciples of physical movement to the degree that it was effective in creating many different movements.;敎育에서의 舞踊은 많은 다른 敎科科目과 함께 全人的인 人間을 形成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행하여지며 특별히 舞踊은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움직임의 經驗과 獨創的으로 表現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創作能力을 育成할 수 있는 實踐科目으로서의 意義가 더욱 크다. 本 硏究에서는 교육으로서의 무용이 달성해야 할 주된 측면인 創意性開發이라는 目的에 접근하기 위한 한 方法으로서 Rudolf Von Laban이 분류한 움직임의 4가지 요소(space, time, force, flow)를 보다 세분화하고 단계적으로 조직 구성하여 舞踊 創作學習에 도입 시켰다. 학습자가 무용의 수단이 되는 신체의 움직임의 原理를 이해하고 직접 움직임을 만들어 봄으로써 여러가지 움직임을 創作하는 經驗을 豊富하게 하며 그 創作過程이 학습자에게 內在되어 있던 表現力과 創意力을 開發시킬수 있을 것이라는 것에 본 연구의 초점을 맞춘다. Laban이 분류한 움직임의 4가지 요소를 기초로 조직하고 구성한 학습지도안에 따라 舞踊 創作學習을 한 實驗集團 50名과 일반적으로 행하여 지고 있는 學習內容에 따라 학습한 比較集團 50名에게 학습 이전과 이후에 創意性檢査를 실시하였고 그 검사결과 意性과 創意性 要因別 向上値를 비교, 분석하여 創意性의 開發程度를 測定 하였다. 그 結果 다음과 같은 結論을 抽出할 수 있었다. 1. 움직임의 4가지 要素를 통한 舞踊 創作學習에 일반적인 학습 내용 즉 몸익히기, 기본스텝익히기, 民俗舞踊, 主題에 의한 나타내기 보다 創意性開發에 더 많은 영향을 주었다. 2. 움직임의 4가지 要素를 통한 舞踊 創作學習은 創意性要因 中에서 특히 流暢性에 현저한 영향을 주었고 融通性, 獨創性, 精巧性, 開放性에도 각각 意味있는 영향을 주었으나 組織性에는 영향을 주었다고 보기에는 어려웠다. 또한 움직임의 4가지 要素 즉, space, time, force, flow를 이용한 무용 창작학습은 신체 움직임의 근본적인 原理를 알게 함으로써 여러가지 다른 움직임을 創作해 내도록 하는데 유익하게 作用한다. 일반적으로 무용학습이라고 하면 단순히 신체활동에만 국한시켜 생각한 나머지 무용학습의 知的인 領域이나 情緖, 心的內容을 敎育할 수 있다는 중요성을 소홀히 하기 쉽다. 그러나 本 硏究에서 나타난 움직임의 4가지 要素를 이용한 풍부한 창작경험이 創意性 즉, 知的能力에 미친 영향을 볼 때, 이에 관한 더 조직적이고 과학적인 연구가 이루어 진다면 몸과 마음을 同時에 敎育할 수 있는 科目으로서의 舞踊의 위치가 더욱 확고하게 정립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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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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