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94 Download: 0

언어평가의 통합적 접근

Title
언어평가의 통합적 접근
Other Titles
(The) Integrative Approach to Language Testing with Emphasis on the Communicative Test
Authors
김혜원
Issue Date
198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영어교육분야
Keywords
언어평가Communicative test영어교육언어평가이론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숙
Abstract
언어학습에 있어서 평가라는 것은 적절히 실시되었을 경우에는 학습자들의 학습의욕을 높이고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들이 정답을 가려내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들이 학습한 내용을 재확인하거나 복습하는 과정이 될 수도 있다. 또한 교사의 입장에서는 그가 교수한 내용을 학습자들이 어느 정도 성취했는가를 확인하고, 평가의 결과에 따라 교수내용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 대체로 언어평가이론은 교수법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어 왔다. 이러한 언어평가이론은 Bernard Spolsky에 따르면 전과학적 시기 (prescientific period), 계측심리학적 - 구조주의 시기(psychometric - structuralist period), 사회언어학적 - 통합적 시기(sociolinguistic - integrative period)로 나뉘는데, 각 시기별로 당시의 교수법 및 언어학 이론에 따라 평가형태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평가이론은 분리평가이론과 통합평가이론이다. 구조주의 언어학에 그 이론적 배경을 두고 있는 분리평가는 별개의 언어요소를 한 번에 한 가지씩 측정하므로 언어의 사용이라던가 언어상황은 무시한 채, 주로 학습자들의 언어학적 지식 만을 세분하여 측정하는 입장이다. 반면에 통합평가는 자연스러운 언어사용이란 개별요소로 구분되어 사용되지 않고 종합적으로 사용된다는 입장에서, 언어의 모든 요소를 동시에 통합적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예로 dictation과 cloze test가 있다. 대립적인 두 평가형태 중 하나만을 선택하기 보다는 두 평가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절충주의 입장도 있다. 분리평가로부터 통합평가로의 이론상의 변화와, 교수법에 있어서의 의사소통적 접근 (communicative approach)에 따른 의사 - 기능 교수요목(notional - functional syllabus)의 출현은 새로운 평가형태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생겨난 평가형태가 communicative test인데, 이 평가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축적하기 위해 실제 사용언어의 특성 및 기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우리나라 영어교육 및 평가방식을 고려할 때 communicative test의 전면적인 실시는 어렵지만 교재의 내용이나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communicative test형태를 고안하여 기준의 평가형태와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communicative test의 문항 및 평가방식 등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In general, there have been considerable change in the language testing theory depending on language teaching methodologies. Bernard Spolsky identified three major stages in the development of language testing: the prescientific period, the psychometric - structuralist period, and the sociolinguistic - integrative period. Trends in language testing have tended to follow trends linguistics. There are two major issues in language testing: discrete point and integrative testing. Discrete point tests are constructed on the assumption that language can be broken down ito its component parts and those parts adequately tested. Integrative tests attempt to assess a learner's capacity to use many bits all at the same time. The basic tenet of integrative testing is that language is for communication and consequently assessing language ability must involve the language learner's communicative ability. There is also the eclecticism of discrete point and integrative testing. In this view, the use of a combination of the two types is claimed. Merging the discrete - point test into the integrative test and following the notional - functional approach necessitate the development of a new testing approach. In the new test, the language use and function for communication should be included. Considering our current English education, it is difficult to change all of our testing procedures. So a teacher should try to devise the appropriate testing materials and procedures applying to the communicative testing theor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