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6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종선-
dc.contributor.author姜時蘭-
dc.creator姜時蘭-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7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7Z-
dc.date.issued198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10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06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106-
dc.description.abstract本 硏究는 高等學校와 大學校에서 舞踊을 專攻하는 學生을 對象으로 全休的인 自我槪念과 專功別 自我槪念을 比較하여 보다 效率的인 舞踊 指導에 필요한 基礎資料를 얻으려는데 그 目的을 두고 있다. 硏究對象은 1983年度 各 예술고등학교 한국무용 專攻 46名 西洋舞踊 專攻 49名과 大學 舞踊料의 한국무용 專攻 80名 西洋舞踊 專攻 93名을 標集對象으로 하였으며 정원식의 自我槪念 檢査誌를 測定道具로 使用하여 韓國舞踊 專攻學生과 西洋舞踊 專攻學生의 自我槪念과 舞踊을 專攻하는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自我槪念 및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韓國舞踊을 專攻하는 學生과 西洋舞踊을 專攻하는 學生의 自我槪念을 比較하여 平均値(M)와 標準偏差(SD)를 算出한후 t 검증과 F검증으로 유의한 差異를 比較하여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었다. 첫째 한국무용 專攻學生이 西洋舞踊 專攻學生에 비해 신체적 自我 즉, 自己의 신체조건에 대해 肯定的이다. 둘째 大學生이 高等學生에 比해 □ 自我 肯定, 自我 同一性, 自我行動, 道德的 自我, 家庭的 自我에서 유의한 差異가 있다. 셋째 韓國舞踊 및 西洋舞踊 專攻 大學生이 韓國舞踊 및 西洋舞踊 專攻 高等學生에 比해 自我 同一性과 신체적 自我에서 유의한 差異가 있다.;On the basis of the analysis of the data for the self concept between the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Korean dance and in foreign dance, the conclusion were drawn as follows: 1. It is found that among the students who major in dance, college students think that they have higher spirit of selfrespect. They are more affirmative for themselves and lead their lives more valuable and worthier. They also behave more positively with confidence in everything than high school students. Besides, they have higher moral standards and take pride in their own homes. 2. The students majoring in Korean dance have more affirmative opinion about their physical condition than those who majoring in foreign dance. 3. College students who major in Korean dance and those who major in foreign dance have stronger pride, more affirmative opinion for themselves and their physical condition than high school students who major in Korean dance and who major in foreign danc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ⅵ Ⅰ. 緖論 = 1 Ⅱ. 理論的 背景 = 3 A. 韓國舞踊과 西洋舞踊의 特徵 = 3 B. 自我槪念의 意味 = 6 C. 自我槪念의 構成要素 = 10 D. 自我槪念과 舞踊과의 관계 = 13 Ⅲ 硏究 方法 = 16 A .硏究對象 = 16 B. 기간 = 16 C. 測定道具 = 17 D. 資料處理 = 21 Ⅳ. 硏究結果 및 해척 = 22 A.고등학생과 대학생의 自我槪念 比較 = 22 B. 韓國舞踊 專攻掌生과 西洋舞踊 專攻學生의 自我槪念 比較 = 24 C. 舞踊 專功別 자아개념의 變量分析 = 25 Ⅴ. 要約 및 結論 = 29 參考文獻 = 31 부록 = 33 ABSTRACT = 4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2496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한국무용-
dc.subject서양무용-
dc.subject무용전공학생-
dc.subject.ddc700-
dc.title韓國舞踊 專攻學生과 西洋舞踊 專攻學生의 自我槪念 比較-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Self Concept between the Students who Major in Korean Dance and who Major Foriegn Dance-
dc.format.page4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1983.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