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을 활용한 정보검색 학습에서 학습방법과 인지양식이 정보검색 결과에 미치는 영향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의 학습자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정보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선택하고, 축척·관리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최신 학습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은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검색하여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웹 환경에서는 학교 교육이 단순한 정보전달 중심의 교육 즉 무엇을(know-what), 왜(know-why)의 교육에서 문제해결 중심의 어떻게(know-how), 정보가 있는 곳(know-where), 정보를 보유한 사람(know-who)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웹을 활용한 정보검색 학습에 효과적인 방법이나 지침이 없는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웹을 활용한 정보검색 학습 상황에서 과제중심 학습방법과 기법중심 학습방법이 정보검색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 학습자의 인지양식의 차이가 정보검색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 검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다루어진 세부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학습방법(과제중심 학습방법/기법중심 학습방법)에 따라 정보검색 결과에 차이가 있는가? 2. 학습자의 인지양식(장의존적/장독립적)에 따라 정보검색 결과에 차이가 있는가? 3. 학습방법과 학습자의 인지양식은 상호작용 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안산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1개 반은 과제를 중심으로 정보검색 과정을 학습하는 과제중심 학습집단에, 나머지 1개 반은 과제 없이 검색기법만을 학습하는 기법중심 학습집단에 배치하였다. 실험 처치 전에 집단간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정보 문해 능력 검사와 1학기 말 학업성적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실험처치는 9일간 5차시의 정보검색 수업을 받은 후 마지막으로 정보검색 결과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 및 결과 분석을 위해서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자료 분석은 유의도 α=.05로 검정하였고 통계처리는 SPSS 10.0 for Window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웹을 활용한 정보검색 학습시 과제중심 학습집단(평균=20.09, 표준편차=8.66)이 기법중심 학습집단(평균=15,30, 표준편차=8.49)보다 정보검색 결과가 높게 나타났다(F=4.640, p<.05). 따라서 정보검색 학습시 정보검색 능력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실제성(authentic)이 높은 과제를 제시하여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검색기법을 익히는 과제중심 학습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장독립적 학습집단(평균=22.61, 표준편차=6.91)이 장의존적 학습집단(평균=13.00, 표준편차=7.94)보다 정보검색 학습에서 우수한 검색 결과를 나타냈고 이것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18.878, p<.05). 자기주도성이 요구되는 웹 환경에서 독립적인 사고를 하며 명료한 안내 없이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독립적 학습자가 더 빨리 정보를 검색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학습방법과 학습자의 인지양식이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본 결과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F=.177, p>.05). 결론적으로 과제중심 학습집단이 기법중심 학습집단보다 정보검색 결과가 더 높았고, 장독립적 학습자가 장의존적 학습자보다 정보검색 결과가 더 높았다. ; In 21st century s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learners should get meaningful idea forms from many resources. They have to use those information, and need an ability to control them. However effective mathods of information retrieval in web are insuffici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arning methods on students information retrieval results in web and the effects of learning style. The detail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1. For web-based information retrieval learning, is ther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information retrieval results between task-based learning group and technic-based learning group? 2. For web-based information retrieval learning, is ther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information retrieval results between field-independent students and field-dependent students? 3. For web-based information retrieval learning, is there any interaction between different learning methodes and cognitive style? To get answers , 86 of sixth-grade from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nsan are surveyed. They were taken 5 times of information retrieval lessons, which are applied for task based learning method and technic based learning method The procedure of this study is : Firstly g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get information literacy measurement and learning style. Secondly, task-based learning method and technic based lerning method were performed for web information retrieval. Lastly, the participants were post-tested to examine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and their result were compared. For statistical analysis, t-test, and two-way analysis of variance were applied by using the SPSS 10.0 for windows. The finding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task-based learning was more effective than the technic-based learning in information retrieval results. Therfore, it is more effective applying task-based learning to improve information retrieval ability for web information retrieva Second, field-independent students group is showed higher information retrieval results than field-dependent students group. Third, no significant interaction was found between learning methods and cognitive style. In concolusion, task-based learning method is more useful than technic based learning method in the information retrieval learning. And field-independent students group shows higher information retrieval results than field-dependent students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