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9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종태-
dc.contributor.author白明喜-
dc.creator白明喜-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7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7Z-
dc.date.issued198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379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77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798-
dc.description.abstract民畵는 韓民族의 마음을 솔직하고 대담하게 나타낸 生活 習俗에 얽힌 그림으로써 實用的이며 같은 소재가 되풀이 된 그림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民畵는 독특한 表現樣式을 지니게 된다. 그러므로 民畵라 칭하기 이전의 명칭인 俗畵, 歲畵를 文獻 硏究를 通해 정리하여 독특한 表現樣式 출현의 필연성을 硏究하였다. 또한 民畵의 發生을 硏究함으로서 韓民族의 民畵 表現 이전의 정신적인 측면을, 民畵의 發展을 연구함으로서 民畵의 韓國的 表現樣式의 출현을 보았다. 民畵 발생 이전의 精神的인 측면으로는 民畵 전반을 대상으로 한 民俗的인 背景에서 우리 고유의 宗敎와 生活 習俗을 硏究하였으며, 그 발전의 측면으로는 民畵의 융성기인 李朝 中期 이후의 것을 대상으로 하여 民畵 융성을 이루게한 實學思想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그러므로 作品分析에 있어서는 李朝 中期 이후의 民畵를 대상으로 造形的인 면에서 分析하였다. 民畵를 구성하는 主된 浩形 票素인 特有한 線과 色을 중심으로, 民畵의 形式을 분석하였으며, 소재 대상과 표현 기법이 서로 상관되어 내용과 형식이 일치되는 것을 연구하였다. 따라서 民畵의 表現樣式들은 韓國美의 원초성을 나타내었다고 보며, 民畵의 수용적 측면에 의해 점차 類型化 되었다.;People's Fine Art is the picture of life expressing the minds of a people frankly and boldly, which is for certain uses and reiterative picture. Hence People's Fine Art takes a peculiar style . Through the study of literature , I considered Folk-Art and Annual-Art, and attempted to connect them with the necessity of it s occurence. And I examined its spiritual respect preceding the expression, and the background of its development. As spiritual respect preceding the expression of People's Fine Art , our native religion and customs of life were considers from the viewpoint of folklore, and as to the People's Fine Art after the middle Yi Dynasty, practical movement was considered to have played an important role. For the reasons mention above, analysis must be carried out not only to the expression style , but also to the underlying spiritual background. In this thesis the fine art is analyzed from the formative aesthetic sense. So, the form of the fine art was explained from the viewpoint of line and colour, which were its major formative elements. And I attempted to show the coincidence of content and form with the correlation of object and expression method. Consequently, it could be said that the expression style of J The people's Fine Art shows Korean's unique primitive beauty, and that The People's Fine Art was characterized from receptive plan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ⅵ Ⅰ. 序論 = 1 A. 硏究目的 = 1 B. 硏究內容 = 2 C. 硏究方法 = 3 Ⅱ. 民畵의 槪念 = 4 A. 俗畵 = 4 B. 歲畵 = 5 C. 民畵 = 7 Ⅲ. 民畵의 發生과 背景 = 10 A. 民畵의 發生 = 10 B. 背景 = 12 Ⅳ. 民畵의 樣式 = 30 A. 樣式의 연구방향 = 30 B. 民畵의 造形的 要素 = 31 C. 民畵의 表現樣式 = 42 Ⅴ. 결론 = 46 參考文獻 = 56 ABSTRACT =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00830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민화-
dc.subject표현양식-
dc.subjectFine Art-
dc.subject.ddc700-
dc.title民畵의 表現樣式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Study of Expression Style in the People's Fine Art-
dc.format.page6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1983.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