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9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경진-
dc.creator오경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4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4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45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46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453-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2002학년도부터 적용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고등학교 과학의 태양계와 은하 단원을 연구 영역으로 설정하여 학교 수준의 구체적이고 상세한 성취 기준과 이 성취 기준의 도달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기준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교 수준의 객관적이고 타당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이 개발될 때 이를 토대로 다양한 수행 평가 도구가 지속적으로 개발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개발하기 위해 태양계와 은하 단원의 제7차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된 7종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필수 학습 요소에 근거하여 성취 기준을 개발하였으며 이 성취 기준은 학생의 학습 목표이자 교사들의 교수 활동의 지침 역할을 한다. 성취 기준은 탐구(P)영역, 지식(K)영역, 태도(A)영역으로 세분화하여 탐구(P)영역과 지식(K)영역의 성취 기준은 교육과정의 하위 영역 수준에서, 그리고 태도(A)영역의 성취 기준은 대 영역 수준에서 개발하였다. 개발한 성취 기준을 근거로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학교 수준의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평가 기준 역시 탐구(EP)영역, 지식(EK)영역, 태도(EA)영역으로 구분하여 상/ 중/ 하의 세 수준으로 개발하였다. 끝으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실제 성취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 유형은 전통적 평가에 대한 대안적 평가인 수행 평가를 사용하였으며 서술형 평가, 논술형 평가, 실험 보고서형 평가, 포트폴리오형 평가 등이다. 또한 평가 도구의 채점에 객관성을 기하기 위해 구체적인 채점 기준을 모든 문항에 대해 설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한 성취 기준, 평가 기준, 평가 도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태양계와 은하 단원에서 선정된 필수 학습 요소는 모두 17개이며 이를 토대로 추출한 성취 기준으로는 지식(K)영역 21개, 탐구(P)영역 12개, 태도(A)영역 1개이다. 또한 개발된 평가 기준은 지식(EK)영역 20개, 탐구(EP)영역 11개, 태도(EA)영역 1개이며 이를 근거로 개발된 평가 도구는 9개(서술형 6개, 논술형 1개, 포트폴리오 1개, 실험보고서 1개)이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성취 기준, 평가 기준, 그리고 평가 도구는 전문가로부터 모두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이 연구에서와 같이 특정 영역에 대한 상세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평가 기준을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평가 도구를 개발하면 현장 교사들도 더욱 다양한 평가 도구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이 연구의 결과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의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활용되어 평가의 다양화 및 투명성이 보장되는 교육 평가가 이루어지리라 기대된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s for criterion - referenced evaluation in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This study contain the unit of The Solar System and The Milky Way in high school science by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The purpose and contents of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were carefully analyzed. Then the required learning elements for the unit of The Solar System and The Milky Way were extracted. And achievement standards were developed. The achivement standards represent the national science curriculum in detail in terms of the precess skill(P), knowledge(K), and attitude(A). It can be an actual guidelines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in classroom. The achievement standards developed are 34 items in the unit of The Solar System and The Milky Way. 2. Based upon achievement standards, the assessment standards were developed. The assessment standards divide the students achievement into three levels(high/middle/low) and state each level so that it can guide evaluation of achivement. They were also developed in three areas of EP, EK, and EA. The assessment standards developed are 32 items in the unit of The Solar System and The Milky Way. 3. Developing appropriate assessment instruments which probe students achievement level were followed after the development of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s. A variety of performance assessment types used rather than multiple choice type. The developed assessment instruments are as follows : 9 items(6 descriptive types, 1 essay type, 1 portfolio, 1 lab report) in the unit of The Solar System and The Milky Way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If science teachers use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s developed in this study, they can make a lot of various assessment instruments in the unit of The Solar System and The Milky Way. 2. If one assessment instrument is used, its utility will decrease to be hasty. Because of this reason, it is important that science teachers should exercise the process to develop the assessment instrument. In spite of the same contents of science, science teachers can make various types of assessment instruments if they change contexts or situation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 4 II. 이론적 배경 = 5 1. 제7차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5 2. 준거 지향 평가와 규준 지향 평가 = 9 3. 성취 기준, 평가 기준, 및 수행 평가 도구 = 12 III. 연구 절차 및 방법 = 22 1.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 = 23 2. 필수 학습 요소 추출 = 23 3. 성취 기준 개발 = 24 4. 평가 기준 개발 = 26 5. 수행 평가 도구 개발 = 33 IV. 연구 결과 및 고찰 = 37 1.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과 7종 교과서 분석 = 37 2. 필수 학습 요소 = 43 3. 성취 기준 = 44 4. 평가 기준 = 46 5. 수행 평가 도구 = 52 V. 결론 및 활용 방안 = 84 1. 결론 = 84 2. 활용 방안 = 85 참고문헌 = 87 영문초록 =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4659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의 <태양계와 은하> 단원에 대한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dc.date.awarded200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