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0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진-
dc.creator김영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23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23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40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74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406-
dc.description.abstract교육 영역에 컴퓨터가 도입된 이래 컴퓨터의 효과성 검증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언어교육에 있어서도 컴퓨터의 적용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멀티미디어는 컴퓨터 시스템을 통하여 텍스트, 오디오, 그래픽, 사진, 동영상 등의 다양한 매체를 모두 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의 언어 능력 수준에 맞는 개별학습이 가능하며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고 실질적인 언어 학습을 위한 자료의 제시와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언어 교수·학습에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영어 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멀티미디어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하여 실질적인 활용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학습내용을 반영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개발하고 구현하여 학교 현장의 영어 교수·학습 활동에서 멀티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관련 자료 제시, 어휘학습, 언어의 4기능을 통합한 학습 전개, 문법학습, 평가 등으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개발하고 실제 중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를 바탕으로 이를 구현하였다. 코스웨어의 구현을 위하여 교사들이 기초적인 컴퓨터 지식만으로도 사용방법을 익힐 수 있으며 단기간에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의 제작이 가능한 파워포인트, 칵테일 98, Wida s Authoring Suite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의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수업지도 방안을 논의하고 실험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학습용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개발은 효과적인 영어 교수·학습의 수단이 될 수 있다. 멀티미디어는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한 유용한 도구이다. 따라서 교사는 교실 수업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교과서와 연계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제작하고 제시함으로써 교실 수업에서 실질적인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둘째, 교실 수업에서 멀티미디어는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서 그 의미를 가지며 교사와 학생이 유의미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활용되어야 한다. 셋째, 교사들이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파워포인트나 Wida s Authoring Suite와 같이 사용 방법을 익히기가 비교적 쉽고 단기간에 학습자료 제작 활용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교환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이용이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현장교실에서 멀티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이 필요하며 교실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저작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구체적인 자료제작 방법을 중심으로 하는 교사연수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 Using multimedia gives the benefit of utilizing variety of sources such as text, images, graphics, audio and video through computer system and it is expected to bring the great effect i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by providing authentic materials. Implementation of multimedia in education of language also offers immediate feedback and private tutoring effect and makes language learning more interactive. Regardless of benefits of using multimedia in English education, it is not widely utilized due to the restrictions of reality in korea. Henc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developing multimedia courseware to reflect contents of middle & high school textbook and utilizing it in classroom settings effectively. To suite for the purpose, this study is focused on development of courseware consists of learning vocabulary, presenting text-related materials, learning grammar, evaluating students and building study method combing 4 language skills(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For the realization of courseware, authoring tools such as Wida s Authoring Suite, Cocktail 98, Powerpoint are used for the teachers to learn handling with basic knowledge in operation of computers and to produce multimedia materials in short period of time. Additionally, this study discusses methodology of teaching in appling multimedia courseware and analyzes the students response through experimental lecture in the classroom.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s multimedia is proven to an useful tools for teaching and learning English and teachers should give efforts to utilize multimedia in the classroom. Developing multimedia courseware using textbook can be an effective tool for the methodology of teaching and learning English. Second. multimedia meant to be a supplementary tool of teaching and learning English in the classroom settings and should be utilized to the extent of forming a mutual interactions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Third, for the teachers practical utilization of multimedia in classrooms, the active exchange of information on authoring softwares should be done. Fourth, for more effective utilization of multimedia,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the useful authoring tools and detailed methodology of producing them and illuminate the utilization of it in the classroom settings to English teach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I. 서론 = 1 II. 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 = 3 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교육 = 3 2.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교육 = 11 3. 멀티미디어와 언어의 4기능 = 15 III.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개발 20 1.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개발 절차 = 20 2.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개발에 있어서의 고려사항 = 23 3.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구성 = 26 4.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평가 = 40 IV.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구현 = 43 1.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구현 = 43 2.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활용한 수업 지도 방안 = 63 3.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 71 V. 결론 및 제언 = 84 참고문헌 = 87 부록 = 93 영문초록 =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1686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개발 및 활용-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0.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