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8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혜정-
dc.creator박혜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54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54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07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6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7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미술표현활동에서 새로운 미술도구로서의 컴퓨터 그래픽스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실제 중·고등학교 미술표현활동 현장에 컴퓨터 그래픽스를 도입하기 위한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미술표현활동에서의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활용 교육은 학생들에게 무한한 시각적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기존의 미술도구와 재료의 한계를 극복하여 실기능력이 부진한 학생도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ICT 활용 교육 , 창의성 , 미술도구와 재료 의 상호관련성을 고찰하였고, 이를 토대로 미술표현활동의 새로운 도구로 컴퓨터 그래픽스 를 제시하였다. 컴퓨터 그래픽스가 종래의 수작업에 의한 미술도구의 개념을 포함·계승하고 있으며, 기존의 미술도구로는 경험할 수 없었던 표현기능들을 제공한다는 사실은 컴퓨터 그래픽스가 새로운 미술도구로 인정될 수 있는 증거일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사례연구와 조사연구를 적용하였는데, 사례연구는 최근 2년 동안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 수업을 한 일반계 중·고등학교의 미술교사들을 목적표집하여 실시하였으며, 조사연구는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 수업을 받은 일반계 중·고등학교 학생을 무선표집하여 진행되었다. 이와 같은 사례 및 조사연구를 통해서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 현실화에는 1) 가장 먼저 교사의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능력, 2) 학교 컴퓨터실의 개방과 컴퓨터 성능·주변기기의 확충, 3) 작업의 특성에 맞는 소프트웨어의 선정과 하드웨어 사양의 파악, 4)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시하는 수업진행의 필요, 그리고 5) 모둠별로 작품을 진행할 수 있는 수업 형태가 전제되어야 함을 발견하였다. 사례연구와 조사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성과물이 되는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This thesis aims at developing a way of applying a Computer graphics technique to painting at the level nof middle and high school curriculum. The introduction of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to paintings provides students with enormous visual experience and let them overcome their technical shortcomings in some sense. This thesis investigates the interrelationship among ICT education, creativity, and painting materials and propose a Computer graphics technique as a new tool in painting education. This new tool is capable of maintaining conventional painting expressions. Case studies are conducted and data are purposefully and randomly sampled from middle and high school painting teachers and students who experienced Computer graphics education during the last 2 years. In order to apply a Computer graphics technique to painting education it is found that 1) teacher s capability of handing a Computer graphics technique, 2) school s computer facilities, 3) appropriate selection of computer software and hardware, 4) progress-oriented education, and 5) cooperative effort in education are necessary. Finally an education model is proposed lased on the above case studi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제1장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 2 1.3. 연구의 방법 = 4 제2장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의 당위성을 밝히기 위한 문헌 고찰 = 7 2.1. 미술표현활동에서의 ICT 활용 교육 = 7 2.1.1. ICT 활용 교육 = 7 2.1.2. 미술표현활동과 ICT 활용 교육 = 9 2.1.3. 중·고등학교 미술교과서에서의 컴퓨터 그래픽스 = 14 2.2. 미술표현활동에서의 창의성 = 21 2.2.1. 창의성의 개념 = 21 2.2.2. 미술표현활동에서의 확산적 사고 = 23 2.2.3. 창의력 향상을 위한 미술표현활동 방안 = 24 2.3. 미술표현활동에서의 미술도구와 재료 = 27 2.3.1. 새로운 미술도구와 재료 모색의 필요성 = 27 2.3.2. 미술도구와 재료 선택의 유의점 = 29 제3장 컴퓨터 그래픽스 = 30 3.1. 컴퓨터 그래픽스 = 30 3.1.1.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념 = 30 3.1.2. 컴퓨터 그래픽스의 유형 = 31 3.2. 미술표현활동에서의 컴퓨터 그래픽스 = 33 3.2.1. 미술도구로서의 컴퓨터 그래픽스 = 33 3.2.2.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의 필요성 = 34 3.2.3. 창의력 향상을 위한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 = 38 3.3. 중·고등학교 미술표현활동의 컴퓨터 그래픽스 프로그램 = 42 3.3.1. 페인팅 계열 소프트웨어 = 43 3.3.2. 드로잉 계열 소프트웨어 = 48 제4장 연구방법 및 결과 = 54 4.1. 사례연구 = 55 4.1.1. 연구대상 = 55 4.1.2. 연구절차 = 56 4.1.3. 연구도구 = 57 4.1.4. 연구내용 = 58 4.1.5 사례연구 결과 = 96 4.2. 조사연구 = 98 4.2.1. 연구대상 = 98 4.2.2. 연구절차 = 99 4.2.3. 연구도구 = 100 4.2.4. 조사연구의 결과 = 101 제5장 수업모형 = 113 5.1 수업모형의 개발 = 113 5.2. 영화포스터 패러디 수업모형 = 117 제6장 결론 및 향후과제 = 137 6.1. 결론 = 137 6.2. 연구의 한계와 향후과제 = 140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141 부록 = 145 부록1. 페인트샵을 활용한 영화포스터 패러디 = 145 부록2. 사례연구의 학생작품 = 176 부록3. 학생 설문지 = 185 Abstract 감사의 글-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46879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중, 고등학교 미술표현활동에서의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 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2002.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