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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고등학교 과학의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개발 : '산성비'와 '온실 효과' 단원을 중심으로

Title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고등학교 과학의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개발 : '산성비'와 '온실 효과' 단원을 중심으로
Authors
전경주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제7차 교육과정은 평가 면에서 평가의 다양화 및 투명성 보장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학교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실행되지 못하고 있는 준거 지향 평가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준거 지향 평가는 절대적 준거인 학습 목표 등의 달성에 비추어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이다. 교수·학습과 평가를 위한 객관적이고 타당한 기준을 마련한다면 올바른 준거 지향 평가가 실행될 수 있다. 또한 시·도 교육청에서는 지필 평가의 30% 이상을 수행 평가로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처럼 새 교육 문화 창조에 따라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수행 평가가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학교 수준의 구체적이고 상세한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2002학년도부터 고등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고등학교 과학의 산성비와 온실 효과 단원에 대한 학교 수준의 구체적이고 상세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학교 수준의 객관적이고 타당한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이 개발되어 있을 때, 그 기준을 토대로 하면 다양한 수행 평가 도구들을 계속적으로 만들 수 있음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개발하기에 위해서 우선적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한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다.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및 평가의 특징을 분석하여 고등학교 과학의 성격을 알아보고, 산성비와 온실 효과 단원에 대하여 과학과 교육과정과 개정된 7종 교과서 내용을 분석한 후, 분석된 내용을 근거로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필수 학습 요소는 산성비 단원에서 7개, 온실 효과 단원에서 6개이다. 추출된 필수 학습 요소를 바탕으로 성취 기준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이 도달해야할 성취 기준은 탐구(P), 지식(K) 및 태도(A) 세 개의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성취 기준은 산성비 단원에서 16개, 온실 효과 단원에서 11개이다. 그리고, 개발된 성취 기준을 토대로 하여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평가 기준은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탐구(EP), 지식(EK) 및 태도(EA) 세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상/중/하 세 수준으로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 기준은 산성비 단원에서 16개, 온실 효과 단원에서 11개이다. 마지막으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에 맞추어 학생들의 실제 성취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수행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과 평가의 다양화에 따라 여러 가지 수행 평가의 유형들을 사용하였다. 개발된 평가 도구는 산성비 단원에서 6개(서술형 3개, 논술형 1개, 포트폴리오 1개 및 실험보고서 1개), 온실 효과 단원에서 6개(서술형 3개, 논술형 1개, 포트폴리오 1개 및 실험보고서 1개)이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은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고등학교 현직 교사와 과학 교육 전문가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산성비와 온실 효과 단원에 대한 상세화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사용하면, 다양한 수행 평가 도구들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준거만 설정한다면 실질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행 평가 도구를 계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002년 고등학교 1학년에서 시행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이 연구의 결과들이 효율적으로 활용된다면 교육 현장에서 수행 평가를 다양화하고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여 학생, 학부모 및 교사가 바라는 준거 지향 평가가 정착하는 데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achivement standards, assessment standards for criterion - referenced evaluation in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This study contains the units of Acid rain and Greenhouse effect in high school science by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First of all, the purpose and contents of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were carefully analyzed. Then the required learning elements for the units of Acids rain and Greenhouse effect were extracted. Based upon required learning elements in two units, the achivement standards were developed. The achivement standards represent the national science curriculum in detail in terms of the process skill(P), knowledge(K), and attitude(A). It can be an actual guideline of the teacing and learning in classroom. The achivement standards developed are 16 items in the unit of Acid rain and 11 items in Greenhouse effect. 2. Based upon achivement standards, the assessment standards were made. The assessment standards divide the students achievement into three level(high/middle/low) and state each level so that it can guide evaluation of achivement. They were also developed in three areas of EP, EK, and EA. The assessment standards are 16 items in the unit of Acid rain and 11 items in the unit of Greenhouse effect. 3. Developing approciate assessment instruments to probe students achivement instruments to probe students achivement level followed after the development of achievement standaras, and assessment standards. A variety of performance assessment types used rather than multiple choice type. The developed assessment instruments are as follows : 6 items(3 descriptive types, 1 essay types, 1 portfolio and 1 iab report) in the unit of Acid rain, 6 items(3 descriptive types, 1 essay type, 1 portfolio and lab report) in the unit of Greenhouse effect.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If science teachers use the achi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s developed in this study, they can make a lot of various assessment instruments in the units of Acid rain and Greenhouse effect. 2. If one assessment instrument is used, its utility will decrease to be hasty. Because of this reason, it is important that science teachers should catch the process to develop the assessment instruments. In spite of the same contents of science, science teachers can make various types of assessment instruments if they change context or sit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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