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39 Download: 0

중, 고등학교에서의 무용교육이 평생무용교육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 고등학교에서의 무용교육이 평생무용교육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좌유경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시기에서의 무용교육 경험의 정도가 사회무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조사하여 학교무용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 평생무용교육으로 연계될 수 있는 무용교육분야의 지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기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사회무용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과 참여하고 있는 않는 20-50세 여성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배포된 설문지에 응답자가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회수된 자료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로 판단이 되거나 조사내용 중 일부가 누락된 자료를 제외시켜 총476부가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국내의 선행연구에서 이미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사용했던 도구를 본 연구의 과제에 적절하게 수정보완하여 본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기법은 SA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χ² 검정, 주성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정차를 통하여 제시된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무용경험을 통하여 인식하고 있는 전반적인 학교무용교육 실태에 대한 문제에서는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응답이 높았다. 둘째, 학교무용(정과무용수업, 무용특별활동, 방과후 무용활동)의 경험에 대한 인식이 사회무용활동과의 연관성에 관한 문제에서는 학교무용교육 과정에서 다양한 내용의 수업을 경험하지 못하였으며, 그 내용들은 사회무용 참여시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는 학교무용수업의 문제점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셋째, 정과무용수업의 만족도가 무용특별활동, 방과후 무용활동 참여에 영향에 대한 문제에서는 정과무용수업에 만족했던 사람들이 무용특별활동과 방과후 무용활동에도 참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정과무용수업이 다양한 수업내용을 갖고 학생들의 흥미와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면 학생들의 방과 후 무용활동의 참여률을 높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교육으로서 또한 사회무용활동과 연계될 수 있는 매개체로서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정과무용수업, 무용특별활동, 방과후 무용활동에 대한 각각의 만족도가 사회무용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에서는 학교무용수업, 무용특별활동, 방과후 무용활동에 대한 만족도 각각이 증가하면 할수록 사회무용인식도 역시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또한 무용특별활동, 방과후 무용활동, 학교무용수업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사회무용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살펴볼 때, 학교무용교육이 사회무용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과거의 학교무용교육에서 다양한 분야를 경험할 수 없었고, 그 수업내용이 현재 사회무용활동에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는 응답이 놀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학교무용이 무용활동의 흥미와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주며 자발적인 무용활동 참여를 위한 의욕을 함양시켜 줄 수 있다면 학교무용은 평생무용교육의 일차적 자원으로서 충분한 가치와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학교 무용교육이 사회무용으로 자연스럽게 연계되고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교무용 프로그램의 연구와 무용에 대한 인식교육, 무용교과 또는 단원의 체계적인 운영, 유능한 지도자 양성과 재교육, 부족한 시설 보완 및 확충 등과 같은 제반 문제들의 해결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correlation between dance for all and the past dance school education by way of investing and analyzing how the school dance education affects the level of cognition on dance for all. This study are based on ; 1. how the past school experience affects the present dance for all 2.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chool dance experience (regular dance education class, extra dance activities curriculum and dance activity after class) and dance for all 3.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atisfaction level of regular school dance education class and extra dance activities curriculum, dance activity after class, 4. the correlation between each satisfaction level of the school dance experience and dance for all This study is composed of 4 sections(regular dance education class, extra dance activities curriculum, dance activity after class and dance for all) and The respondents are 20-50 years old woman. The total number of this study is 600 copies and the process of data is done by using SAS statistics program.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the overall school dance education has a tendency of negative influence. 2. Most women answered that they couldn t experience a various events in the past school dance education class. They answered that the contents what they had learned from the past dance education class didn t help when they were engaged in dance for all. 3. The level of satisfaction at extra dance activities curriculum, whether one was used to engage in dance activity after class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at dance activity class has an influence on the level of cognition on dance for all respectively. 4. The higher the level of regular dance education class, extra dance activities curriculum and dance activity after class, the higher the level of cognition on dance for all.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