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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종숙-
dc.creator이종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08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08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84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50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842-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 전통 도자기들 중에서 분청사기 표현 기법의 종류는 상감·인화·박지·조화·철화·귀얄·취철사 문양 등으로 다양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사물의 묘사는 여러 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표현된 문양은 우리 민족의 정서와 조형 역량을 꾸미지 않는 자연스러움, 생동하는 감성의 표현 그리고 익살과 해학의 아름다움으로 표출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연구자는 도자기 영역의 표현 기법들이지만 충분히 평면 회화 기법으로 응용될 수 있고 이를 아동 미술 교육에 접목시킬 수 있음을 숙지하였다. 이에 분청사기 문양을 아동의 회화 표현에 접목시켜 아동에게 새로운 미술 학습 기회를 주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실행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개인차를 고려한 아동 미술과 수업으로는 아동 미술 발달 특성, 우리나라 미술과의 교육 내용 그리고 개인차를 고려한 미술과 수업의 이론을 조사하였다. 분청사기 문양으로는 분청사기 문양 기법의 분류와 특징, 분청사기 문양 기법에서의 물고기 문양의 특성, 분청사기 문양의 표현성 그리고 분청사기 문양 표현의 미술교육성으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연구 수업은 사물의 개념 파악에 자신이 생겨 독자적인 표현을 나타내려고 하는 도식기 과정의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분청사기 문양 기법을 이용한 표현 모형을 제작하고 설계하였다. 분청사기 문양 기법을 이용한 회화 표현 모형은 연구 대상의 학습자 특성(도식기 과정)과 표현 재료(화지, 접착제, 물감, 안료, 물 등)와 도구(젓가락, 붓, 귀얄, 자 등)의 물성을 고려하여 분청사기 문양 기법의 종류 중에서 상감·박지·조화·귀얄·철화문을 이용하였다. 연구 수업은 개인차를 고려한 미술과 수업이 되도록 1시간 30분씩 여유 있게 설정하고 분청사기 문양의 이해 수업은 능력별 개인차를, 분청사기 문양 기법을 이용한 회화 표현 수업은 흥미별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분청사기 문양의 이해 수업은 분청사기의 문양에 대한 이해와 표현 방법을 익히고자 하였으며 아동의 능력별 지도로 보충·심화 학습을 하였다. 수업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의 분청사기 문양 이해에 대한 구술 평가와 수업 태도에 대해 교사가 관찰 평가를 하고 학습자의 자기 평가를 종합하여 평가하였다. 분청사기 문양 기법을 이용한 회화 표현 수업은 표현 소재는 물고기를 이용하도록 하였고, 바다 그리기 를 제재로 회화 표현 시간을 가졌다. 아동의 흥미에 따른 표현 내용, 방법, 형식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였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교사가 조언과 실기 지도를 하였다. 수업에 대한 평가는 교사의 관찰 평가로 학습자의 작품 평가와 태도 평가를 하고, 학습자의 자기 평가를 종합하여 하였다. 이러한 연구 수업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개인차를 고려한 미술과 수업 방안은 아동의 학습 욕구를 향상시킨다. 둘째, 미술 문화, 미술사, 미술 감상 등의 미술에 대한 전반적 이해는 미술 표현 학습에 필요하다. 셋째, 분청사기 문양은 아동의 회화 표현에 이용되어 전통 미술의 이해와 근대 조형 의식의 이해를 함께 공부할 수 있다. 넷째, 아동에게 새롭고 다양한 표현 방법과 형식은 아동에게 수업에 임할 때 미술 학습 흥미를 높여 준다. 다섯째, 분청사기 문양 기법을 이용한 회화 표현은 사실적 표현에 대한 위축감을 해소하고 새롭고 다양한 표현을 경험하게 함으로서 아동의 느낌과 생각을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게 한다. 도자기는 입체와 평면이라는 미술 영역 모두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산업적 요소와 순수 예술적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분야이다. 이 점은 도자기가 그만큼 활용 영역의 폭이 넓다는 것이다. 특히 우리의 미술 문화 유산 중에서 도자기는 전통 예술품이라는 가치로서 뿐만이 아닌 현대적 미감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많다. 전통의 새로운 재해석은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적절히 지도됨으로써 학습자에게 폭넓은 시각적 경험을 주는 교육 내용이 될 수 있다. 이것은 새롭고도 다채로운 기회를 가짐으로써 얻게 되는 학습 의욕 향상과 표현 수단의 이해 그리고 전통 문화가 가져다주는 자아 정체성 확립이라는 긍정적 의미에서의 미술교육 장이 되기 때문이다. ; Varied techniques of decoration and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each methods used for Puncho-ngsagi make it firm be considered. Therefore they are described things peculiarly. Also the patterns on Puncho-ngsagi show the Korean s emotions, unartificial formative skills, enlivened feelings and humorous and satirical beauty. And the daring simplicity and abstraction of the pattern have an connection with the world of Modern art. So it is quite necessary to educate children the artistic, educational values of the Puncho-ngsagi patterns ultimately to make them understand both traditional and modern formative tendenci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give children a chance of learning art in a new way by connecting Puncho-ngsagi patterns with their pictorial experience.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researcher made an expressional models and teaching plans for the first and the second graders at the elementary school by borrowing Puncho-ngsagi pattern methods. As for the models, learners, general characteristics(Symbolic Stage), painting materials(paper, adhesion, colors, water and so on) and tools(chopstick, brush, kui-yal, ruler and so forth) had been considered. It is utilized Sang-Gam·Park-Ji·Jo-Hwa·Kui-Yal·Cho-l-Hwa mathods of Puncho-ngsagi patterns. As a theoretical background for children s understanding Puncho-ngsagi patterns, the artistry and techniques of modern Korean painters were introduced to children. And in practice, art teaching was supplemented or deepened by children s abilities. In the classroom, children had a chance to draw pictures of the sea which had been set up as a main subject matter. Children were free to choose their themes, materials and styles in accordance with their interest. As results of these model teachings, the researcher could attain such conclusions as follows: At first, differentiated art teaching considering children s different abilities improves their desire to study. Second, general understanding of art culture, history of art and how to appreciate art is important for drilling artistic skills. Third, Puncho-ngsagi patterns are useful for children to understand both traditional and modern formative tendencies. Fourth, providing children various new artistic styles and methods heightens their interest in the art class. Finally, pictorial expression through Puncho-ngsagi patterns reduces children s overwhelmingness with realistic expression and helps them experience new and various styl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표목차 = v 그림 목차 = vi 부록 목차 = vi 논문 개요 = vi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내용과 방법 = 2 C. 연구의 제한점 = 3 II. 이론 연구 = 4 A. 개인차를 고려한 아동 미술과 수업 = 4 1. 아동 미술 발달 특성 = 4 2. 우리나라 미술과의 교육 내용 = 6 3. 개인차를 고려한 미술과 수업 = 11 B. 분청사기 문양 = 16 1. 분청사기 문양 기법의 분류와 특징 = 17 2. 분청사기 문양 기법에서의 물고기 문양 특성 = 20 3. 분청사기 문양의 표현성 = 22 4. 분청사기 문양 표현의 미술교육성 = 28 III. 분청사기 문양을 이용한 연구 수업 = 31 A. 연구 수업 대상 및 수업 내용 = 31 B. 분청사기 문양 기법을 이용한 회화 표현 모형 = 34 1. 표현 재료와 도구 = 34 2. 모형을 이용한 회화 표현 기법 = 35 C. 분청사기 문양 이해 수업 = 36 1. 능력 변인의 개인차를 고려한 분청사기 문양 이해 수업 = 36 2. 분청사기 문양 표현 기법 따라하기 = 39 3. 분청사기 문양 이해 수업의 평가 = 40 4. 보충·심화 표현 학습 = 42 D. 분청사기 문양 기법을 이용한 회화 표현 수업 = 43 1. 흥미 변인의 개인차를 고려한 회화 표현 수업 = 43 2. 분청사기 문양 기법을 이용한 회화 표현 = 47 3. 분청사기 문양 기법을 이용한 회화 표현 수업의 평가 = 47 E. 연구 수업 결과 = 49 1. 분청사기 문양 이해 수업 = 49 2. 분청사기 문양 기법을 이용한 회화 표현 수업 = 53 IV. 결론 = 56 참고 문헌 = 58 그림 = 60 부록 = 63 ABSTRACT = 6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87301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분청사기 기법의 물고기 문양을 이용한 아동 회화 표현 연구 :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 대상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200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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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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