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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도 및 평가에서의 개념도 활용에 대한 연구 : 중학교 2학년 일차함수와 그 그래프 단원을 중심으로

Title
수학 학습-지도 및 평가에서의 개념도 활용에 대한 연구 : 중학교 2학년 일차함수와 그 그래프 단원을 중심으로
Authors
김기연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수학교육에서의 다양한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의 필요성에 터하여 개념도를 활용한 방안을 고안, 제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개념도를 다음과 같이 연구주제를 설정하였다. 1. 개념도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2. 개념도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3. 개념도를 활용함에 있어서 문제점은 무엇인가? 위와 같은 주제 하에 일차함수와 그 그래프 단원에 대하여 평가도구로서의개념도 활용을 위한 문항 개발 및 교사 대상의 인터뷰, 학생들에 대한 평가실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그리고 교수-학습 도구로서의 개념도활용을 위한 수업진행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가 실시되었다. 평가도구로서의 개념도 활용에 대한 연구에서는 Y 중학교 3학년의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일반 성취도 평가와 개념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문항은 개념도가 아직 생소한 도구라는 것을 감안하여 학생들에게 익숙해지는 단계를제공하기 위해 선택형과 완성형의 준비단계를 두었고 최종적으로 구성형의 문향을 제시하는 방법을 취하였으며, 평가의 대상이 된 학생들의 답안지 중 4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교수-학습 도구로서의 개념도 활용을 위한 실험에서는 R 여자 중학교 2학년의 4개 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1차적으로 학교 수업에서의 개념도 적용을 실시한 후, 그 중 2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2차 개별 학습 지도 과정에서의 개념도 활용 및 학생들의 과제학습을 통한 개념도 활용 등의 활동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태도변화 및 개념도 활용 정도를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평가도구로서의 개념도는 일반 성취도 검사에 비하여 학생들의 오개념이나 현재 이해상태에 대해 보다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2. 개념도를 활용한 평가는 성취도 검사가 측정하지 못하는 부분을 찾아내어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 백을 제공할 수 있다. 3. 교수-학습 도구로서의 개념도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해 정도를깨닫게 하고 자가 평가를 할 수 있게 한다. 4. 개념도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대체적으로 어렵다는 것이었으며, 그 이유는 처음 대하는 생소한 도구라는 것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개념도를 다루는 것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학생들은 개념도의 효용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살펴 볼 때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1. 개념도가 다른 평가방법과 함께 평가도구로 활용된다면 보다 정확하고효과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2. 개념도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자신의 이해정도와 수준에 대한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3. 개념도를 활용한다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수업과 학습에 있어서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4. 학생들이 개념도를 활용하기에는 개념도 자체에 사용되는 용어가 너무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개념도를 소개하는 단계에서 문제점이 발생할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제언하고자 한다. 1. 학교 현장에서의 보다 많은 연구와 활용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완하여야 할 것이다. 2. 학생들의 이해 수준에 적합한 용어에 대한 연구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 Nowadays School-Mathematic education needs more various and useful systems of instruction and evaluation. This study sought devices of application of concept map as a evaluation, instruction and learning tool. The main subjec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How about the acceptance of Mathematic teachers and students of concept map? 2. What s the way to apply concept map to mathematic education? ① As a instructional tool, how to use it? ② As a evaluation tool, how to use it? 3. What s the trouble for students to use concept map in their mathematic learning? In this study, evaluation items with concept mapping which has three steps were devised. To find usefulness of concept mapping evaluation, 2 classes of Third grade in middle school students were evaluated with routine test items and concept mapping items and to find effects of learning with concept map, 4 classes of second grade in middle school students experienced to see concept map in their mathematic class. And three of mathematic teachers and three of middle school students took part in this study as subjects and interviewees. The results and conclusion are as follows. 1. As a evaluation tool, concept map can find out misconceptions and missing contents of students learning. 2. Concept mapping can provide more accurate and minute information about students understanding and make it possible for instructors to provide suitable feed-back for their students. 3. Concept mapping make students recognize their understanding and misunderstanding, so they can estimate for their learning themselves. 4. Because of difficult terms (terminologies) of concept mapping and inexperience of the concept mapping itself, the students who took part in this study had some troubles with making concept map. Therefore more studies are needed to devise easy terms (terminologies) of concept mapping which the level of middle school 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n understand the mea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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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수학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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