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강화와 강화의 점진적 소거가 통합된 자폐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놀이 상황은 장애아동과 비장애 또래아동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기본적인 환경이다. 특히 자폐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데 중요한 결함을 지니기 때문에, 자폐아동을 위한 통합교육은 비장애 또래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빈도를 증가시키고 효과적으로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보다 정상화되고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중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취학전 자폐아동의 사회성 결함 문제에 중요성을 두고, 교사의 촉진을 사용하지 않은 집단강화의 적용이 자폐아동과 비장애 또래아동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증가된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지를 위하여 집단강화의 점진적 소거를 위하여 간헐강화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통합유치원에 다니는 만 4-5세 자폐아동 3명과 동일한 연령의 또래아동 6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들은 자폐아동 1명과 또래아동 2명으로 이루어진 3개의 소집단으로 구성되어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은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사용하여 이루어졌다. 중재를 위해서 먼저 사회적 상호작용 훈련을 실시하였으며, 훈련 후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이 특정 기준에 도달했을 때 또래아동을 포함한 집단구성원 모두가 강화 받는 방법인 집단강화가 적용되었고, 다음에는 강화의 점진적 감소를 위해 간헐강화가 사용되었다. 이때 실시된 모든 실험 회기 동안에는 교사의 촉진이 주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중재가 종결된 지 4주 후에 각 집단에 대한 유지검사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강화의 적용을 통하여 자폐아동에 대한 또래아동의 사회적 시작행동이 증가하였다. 둘째, 집단강화의 적용을 통하여 또래아동에 대한 자폐아동의 사회적 시작행동이 약간의 변화를 보여서 불규칙적으로 조금씩 나타났으나 기초선과 비교하여 큰 수준의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셋째, 집단강화의 적용을 통하여 자폐아동과 또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넷째, 집단강화의 적용을 통하여 증가된 자폐아동과 또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강화가 점진적으로 감소하였을 때에도 높은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다섯째, 중재의 종결 후 자폐아동과 또래아동의 증가된 사회적 상호작용은 유지 기간 동안 중재 후기보다는 조금 감소하였으나 중재 초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높게 유지되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정리해 볼 때,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집단강화와 강화의 점진적 소거는 연구에 참여한 3명의 자폐아동과 또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나아가 증가된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촉진이 사용되지 않고도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자폐아동과 또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자폐아동의 사회적 시작행동이 미약하게 변화를 나타낸 것은 이를 위해 주의깊게 계획된 교사의 중재가 필요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집단강화는 일반유치원의 활동 속에서 쉽게 활용될 수 있으며, 교사의 촉진이 없이 자폐아동과 또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집단강화가 자폐아동의 유치원 통합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하겠다. 그러므로 후속연구는 집단강화의 소거 후에도 장기적으로 중재 효과가 유지되면서 자폐아동이 속한 통합환경으로 일반화할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group contingency and fading on the social interactions between young children with autism and their peers without teacher prompts in integrated preschool. For this purpose, three children with autism and six their nonhandicapped peers were selected from one integrated preschool. Multiple probe baselines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Young children with autism and their peers were taught to social interactions and then were introduced a group contingency without teacher prompts. After five-session training, a group contingency was provided to all children. In the next phase, a group contingency was faded gradually. Five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after 4 weeks to examine the maintenance effects.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rough the intervention, peer s social initiations to target children increased. Second, through the intervention, target children s social initiations to their nonhandicapped peers increased somewhat weakly. Third, through the intervention, social interactions between target children and their nonhandicapped peers increased. Forth, When a group contingency was faded gradually, social interactions between target children and their nonhandicapped peers were continued at the levels found during previous phase. Fifth, in the follow-up sessions, social interactions between target children and their nonhandicapped peers were maintained at the levels found during the early intervention. These results indicate that a group contingency could be effective at increasing social interaction between young children with autism and their nonhandicapped peers without teacher prompts. It also suggest that gradual fading of a group contingency may be maintain social interactions between young children with autism and their nonhandicapped pe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