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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통한 치과진료의 불안감소에 미치는 영향

Title
음악감상을 통한 치과진료의 불안감소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이병국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구강진료에 대한 불안과 공포 때문에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을 지연시키거나 심지어 필요한 치료를 받지 않는 사람도 있다. 치과치료 이전이나 치과치료 중에 어떤 처치를 하여 구강진료에 대한 불안을 경감 시켜서 치료를 받을 수 있다면, 불안 때문에 치료가 완성되지 못할 사람도 필요한 구강진료를 완전히 소비하게 할 수도 있고, 불안과 공포에서 벗어나 즐거운 마음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치과치료시의 불안이나 공포를 경감시키기 위한 약물요법과 물리적 방법이 주로 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약물요법은 모든 사람에서 확실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음악치료를 통하여 구강진료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경감시킬 수 있는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비교적 치과진료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높은 중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1999년 7월 1일부터 8월 30일 까지 서울 소재 3개 치과의원에 예약된 중학생 중에서 청각장애 및 환청이 있는 자를 제외하고, 구강진료를 받기 위하여 내원한 남녀 중학생에 대하여 치과진료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측정하여 측정점수가 유사한 사람끼리 짝지어 동일한 인원수 통제군 43명 제1실험군 40명 제2 실험군 40명의 3개 집단으로 나누어 2개 실험군과 통제군으로 분류하였다. 실험군에서는 치과에 내원 즉시 음악치료를 시행한 연후에 치과치료를 받으면서도 음악치료를 하고, 치료가 끝난 직후에 치과치료에 대한 불안을 측정하였고, 통제군은 치과에 내원 즉시 치과치료에 대한 불안을 측정하였다. 치과진료 이전과 치과진료를 하는 동안에 음악치료를 하여 음악치료가 치과진료에 대한 불안감과 공포감을 경감시켜주는 지를 확인하는 연구이다. 실험 직전 통제군과 1회 음악치료 대상군 및 2회 음악치료 대상군의 구강진료에 대한 불안 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통제군과 1회 음악치료군간에도 불안 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인정되지 않았으나, 통제군과 2회 음악치료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인정되었다. 본 연구 결과 음악치료가 치과 진료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경감시킨다면, 불안한 상태에서 치과진료를 받는 많은 사람과 불안과 공포로 인해 치과진료를 지연시키는 사람들에게 음악치료를 적용하여 덜 불안한 상태에서 치과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함으로서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게 하여 구강병을 조기에 치료할 수 있게 하는 여건조성에 기여함으로서 국민의 구강건강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사람들 각자 처해 있는 환경과 취향에 맞게 여러 곡을 선정하여 치료자 자신이 선정할 기회를 주지 않고 연구자 임의로 곡을 선정 한 것과,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중학생만으로 국한시켜 범위가 축소 된 것에 제한점을 두고 있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music in reducing anxiety during dental procedure. This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d dental appointment participated from July. 1 through Aug. 30, 1999. The subjects were reandomly divided into 3 groups, control group, 1st Exp. group, and 2nd Exp. group. The first expermental group received on Music Listening session before and durong the treatment and the 2nd experimental group received two music listening session during dental treatment. Result showed that music was not significantly effective in reducing anxiety between the control group and subject groups before the experiment, and this was the same between the control group and the subject group that had received the music listening session. However,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control group and the 2nd experimental group that had received 2 music listening sessions during the experiment. Therefore, if Music Listening has a power of alleviating people s anxiety and fear, it should be applied to dental treatment to make those patient receiving it in a nervous state of mind or those who won t take it visit dental clinic regularly and receive treatment more at ease, thus contributing to the formation of appropriate conditions for early treatment and ultimately to the improvement of people s oral health. This research, however, has some limits because in Music Listening the subjects were not given an opportunity to choose pieces of music by themselves, thus their environments or tastes were not considered, and the subject itself was only confined to middle school students rather than over all age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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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음악치료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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