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4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지연-
dc.creator정지연-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49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49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76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33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7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협동 미술 제작 활동이 시설 아동의 친 사회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밝히려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서울 시내 O보육원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4학년, 11세 아동 5명(남-3명, 여-2명)을 대상으로 총 7회(주 1회 오후 4시부터 5시(30분))에 걸쳐 협동 미술 제작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사전-사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검사도구는 이선화(1998)의 친 사회성 검사로 보육원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그 외에 협동 미술 활동 프로그램 실시 때 보인 아동들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였다.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① 전체 아동의 사전-사후 친 사회성 검사 득점과 영역별 점수가 증가하여 결과가 유의미함을 알 수 있다. ② 개별 아동의 사전-사후 친 사회성 검사 득점과 영역별 점수는 전체적으로 보면 증가하였다고 볼 수 있으나 U(남)는 사전-사후 친 사회성 검사 득점에서 1 감소하였고, 나누기 영역에서 2 감소를 보였다. 그리고 S(여)가 나누기 영역에서 2감소하였다. ③ 관찰 기록을 통한 전체적인 아이들의 행동 변화에서는 초기에 아이들에게서 보였던 거부 행동이 회기가 진행되면서 사라졌고, 이탈 행동이나 회피 행동이 줄어들었다. ④ 협동 미술 제작 활동을 통해 비슷한 갈등 상황이 반복되면서 자기 고집을 부리기보다는 의논하고 양보하고 나눠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시작과 종결의 규칙을 점점 지키면서 자신의 책임을 다 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협동 미술 활동 프로그램이 시설 아동의 친 사회성의 증진에 효과적이다. ; This study will show that the group activity in art program is effective to increase pro-sociality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To clarify this, Researcher exercised the experiment in institutio- nalized children which is located in Seoul. The test targets are 11 years old children who consist of 5 boys and 2 girls. And I put in operation this research for 7 times(one for week, 16 : 00 ~ 17 : 00(30)). The Testing tools of this program that will verify pre-post effect ,made use of "the pro-sociality(by Lee Sean Hwa)" which is modified to this study status. Briefly, results is that 1. Pro sociality scores and each part scores of all children increased, 2. Each child s scores increased generally, but the scores of U(=boy) decreased 1 in Pre-post test , decreased 2 in division part. And the scores S(=girl) decreased 2 in division part. 3. In behavior change of children through observation, refusal disappeared step by step and the frequency of children s secession and evasion decreased gradually. 4. Through this the group activity in art program, we could see the children who used the goods together , and children who are obstinate disappeared graduall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방법 = 2 C. 연구의 가설 및 제한점 = 3 II. 이론적 배경 = 4 A. 친사회성 = 4 B. 시설아동 = 16 C. 협동제작 = 24 III. 사례연구 = 35 A. 연구 방법 = 35 B. 연구 내용 = 42 C. 연구 결과 = 81 IV. 결론 = 88 참고 문헌 = 90 도판 = 93 부록 = 96 Astract-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4893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협동 미술 활동을 통한 시설 아동의 친 사회성 증진 효과에 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2001.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