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가정과 수업의 wbi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possiblity of the implementation of WBI(Web-Based Instruc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of Middle School, and to design the Web-Based Instruction program that is applicable to Home Economics Education. To do this, first, I examined the definition, charicteristics, and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Web-Based Instruction through literature reviews and case studies. To design Web-Based Instruction program in Home Economics Education of Middle School, I select "the dating" as an educational subject. "The dating" is the subject considering the developmental charicteristics of leaners, especially adolescents. And this subject is chosen based upon middle school students needs in Home Economics Education. Prior to constructing the contents of web page, I examined the love theories, because the adolescents think that lov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their dating. Sternberg s theory is one of love theories focusing on Triangular Love Scale. I tried to reconstruct the Love Scale for adolescents, based on Sternberg s Triangular Love Scale. In next step, I made the web-page by using this Love Scale. This web page is design for the dating education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using some useful computer software tools such as web-editor, Video tool, sound editor, Graphic tool, etc. But I couldn t use this program in Authentic place whether it was school or not. So, I hope this program will work in real class. For future study, I suggest that an advanced study on the dating education program of WBI for male middle school students be performed. And I also think an evaluating method for WBI should be developed.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의 교육적 적용. 특히 web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인 WBI(Web- Based Instruction)에 대해 살펴보고 가정과 교육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타진해보기 위해, 중둥 가정과 교육에 적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우선 문헌 고찰을 통해 WBI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교육적 효과 및 적용사례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가정과 교육의 선행 연구들을 통해 연구사례를 살펴보고 가정과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고찰을 시도하였다. 인터넷의 기능 중에 하나였던 web을 위한 브라우저가 사용자들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면서 인터넷의 확산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결국 교육계에도 이용하기에 이르렀고 이요사례중 하나가 바로 WBI이다. 그리고 WBI에 대해서는 web이 가진 장점을 그대로 흡수하면서 교육적인 효과를 누리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WBI를 적용한 수업을 전통적 교육방법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학습 환경의 경계를 확대하여 시간이나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자원에 접근하고 지속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게 해준다는 점. 둘째, 웹사이트 상에서의 학습과정은 참여자들간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경험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고, 세째,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모든 수업과의 연결이 가능하여 특수 영역에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전문가, 교수, 동료, 학생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학습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질문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새로운 사회적 상호작용을 형성하게 되며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네째, 정적인 텍스트 위주의 교과서가 아닌 다양하고 역동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가 다양한 형태로 자신의 학습 결과를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웹 상의 학습내용, 학습시간, 자원, 피드백, 미디어의 형태를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학습활동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교육적 효과를 지니는 WE!의 가정과 교육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은 세가지 측면에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정보화 시대화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체계에서 가정과 교육의 가치와 존재 가능성을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둘째, 정보기술의 발달단계에 따라 추구하고 있는 가치가 가정과 교육의 목표와 일치하는 부분들이 많았다. 셋째, WEI 수업특성 및 추구하는 목표와 가정과 교육이 추구해야 할 교육과정 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표간에는 일맥 상통하는 부분들을 발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대중매체에 있어서도 인터넷이 이미 단단히 자리잡고 있음이 알 수 있었다. 이는 WEI가 현대 청소년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교수방법으로서 교육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WEI를 가정과 교육에 적용하기에 앞서 적용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교육적 효과 측면, 청소년들의 요구측면, WEI 교수방법을 적용 가능성 측면에서 적당한 주제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중등교육의 대상인 청소년들은 특성과 청소년들이 가정과 교육에서 관심이 많고 타 교과에 비하여 가정과 교육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효과적인 주제를 선돼해야 했다. 문헌 고찰과 실태조사에 의하면, 중, 고등학교 학생들은 가정과에 대해 상당한 흥미를 느끼고, 있었으며, 특히 ‘청소년과 성단원’에서 이성교제에 관심이 많았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교육매체로 인터넷을 선정하였다. 수업에 쓸 이성교제 관련 척도는 기존의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척도를 사용하였다. 그 이유는 Sternberg의 삼각형 이론은 시각적으로 잘 구현되어 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서로간의 사랑유형을 대비하여 쉽게 비교할 수 있는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web상에서의 시각적 효과를 잘 살릴 수 있다. 물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문항들은 예비조사의 과정에서 청소년에게 알맞은 수준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사랑유형을 간단히 분류하여 학습자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본 수업의 4차시의 내용 구성을 위하여 교실내에서의 예비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WBI의 교수설계와 web자료를 설계하는데 필요한 지침을 바탕으로 4차시분량의 수업지도안과 web자료를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