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6 Download: 0

여학생에게 친근한 과학 학습 내용 및 방법을 적용한 수업이 여학생들의 과학 학습태도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여학생에게 친근한 과학 학습 내용 및 방법을 적용한 수업이 여학생들의 과학 학습태도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김경미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성차에 대한 연구는 1970년에 이후 과학교육과 기술교육에서 중요한 연구과제 중의 하나로 여러 곳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과학 분야 특히, 물리 분야에서 여학생들의 부정적인 태도와 낮은 과학 성취도의 원인은 선천적인 성의 차이라기보다는 후천적인 차이가 중요하게 관련된 것으로 밝혀졌다. 우리 나라에서는 과학과 수학에서의 여학생들의 낮은 참여와 학업 성취도의 원인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져 왔으나, 그 해결 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여학생들의 과학 학습 태도 및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하여, 중학교 2학년 과학 「Ⅳ. 전기와 자기」단원 중에서 전기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여학생에게 친근한 과학 학습 내용을 개발하고 수업에 도입한 후, 남녀 학생들의 과학 학습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서울시 소재의 D중학교 2학년 중에서 각각 4개 반을 선정하여, 과학 학습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2개 반에는 여학생에게 친근한 과학 학습 내용 및 방법을 이용한 수업을 하였고, 통제 집단 2개 반에는 교사의 강의 중심인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6주간의 수업실시 후, 과학 학습 태도 변화와 과학 성취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학생에게 친근한 과학 학습 내용 및 방법을 이용한 수업은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여학생에게 과학 수업과 과학 학습 태도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p<.05). 또한 학업 성취도면에서 여학생의 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있어 매우 효과적이었다(p<.001). 둘째, 여학생에게 친근한 과학 학습 내용 및 방법을 이용한 수업은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남학생의 모든 태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또한 학업 성취도면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없었다. 셋째, 여학생에게 친근한 과학 학습 내용 및 방법을 이용한 수업은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남·녀 전체 학생들에게 과학 수업과 과학 학습 태도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가져왔다(p<.05). 또한 전체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있어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p<.001).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통해 여학생에게 친근한 과학 학습 내용 및 방법을 이용한 수업이 여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태도와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밝혀졌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단기간에 적은 수의 연구대상을 통해 이루어졌다. 따라서 학생들이 이전에 가지고 있던 성 고정관념을 탐색하고, 여학생에게 친숙한 과학 학습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장기간에 걸친 교육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cience learning by using girl friendly science content related to electricity over the girl and boy students learning attitude and science achievement.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the second grade 154 student of four classes in a middle school in seoul, experimental group 78 and control group 76. The method of the study was as follows. The chapter electricity and magnetism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was reconstructed for girl friendly science content. The lessons using girl-friendly science content and method were performed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traditional ones were performed in the control group for 6 weeks from November 3 to December 17, 1998. Before the class began, the pretest about learning attitude and science achievement was given. After the class finished, the posttest was administered.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1.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girl students learning attitude and science achievement. The use of girl-friendly science content and method was effective in the aspect of girl students attitude on science lesson, science learning attitude(p<.05), and in improving girl students science achievement(p<.001). 2.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boy students learning attitude and science achievement(p>.05). 3.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the aspect of students attitude on science lesson, science learning attitude(p<.05). Also the use of girl-friendly science content and method was effective in improving students science achievement(p<.001). For the effective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to girl students, investigation on girl and boy students sex-stereotype and the sequential studies for the girl-friendly science content and methods are neede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