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5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허정원-
dc.creator허정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50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50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29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72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296-
dc.description.abstract1980년대 이후 전세계적으로 과학교육의 큰 조류가 된 STS(Science -Technology & Society)교육은 과학을 지식으로서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실제 생활과 관련된 살아있는 지식으로 전달하여 학생들이 보다 의미있게 이해하게 하고 사회에서 현명한 의사결정과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지닌 과학적 소양인의 양성을 근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TS 교육의 두 가지 접근법-과학 우선 접근법(science first approach)과 응용 및 논제 우선 접근법(application & issues first approach)-을 논의하고 응용 및 논제 우선 접근법의 한 예인 영국의 Salters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Yager가 제시한 STS 교육과정의 필수 구성 요소 8가지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Salters 프로그램은 내용면에 있어서 STS적인 요소가 전체 지면 273.2면중 159.4면으로 약 58.3%를 나타내고 있으며 구성요소별로 보면 과학의 응용성이 전체의 43.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다음으로 사회적 문제, 지역사회와의 관련성에 관련된 내용이 많았으며 직업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내용은 다루어지지 않았다. 학습활동 영역에서는 SATIS의 학습활동과 87.2%의 일치도를 보인다. 학습자의 경험이나 관심사로부터 출발하는 Salters는 과학적인 내용보다 응용적인 내용의 비중이 더 높고 응용에서 출발하는 접근법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실용적인 면의 비중이 높으므로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측면에서 기존의 과학 우선접근법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 According to the rapid change of the modern society, science & technology influences the society significantly. Thus, korean education, especially the science education must be reviewed the terms of that,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introduce social, environmental context s science education -STS education. This thesis is argued about two access for STS education-science first approach & applications and issues first approach- and introduced salters program which is an instance of applications and issues first approach. In view of the results so far achieved, salters program has strong points which are different from what science first approach has. The results are as follows. Salters program comprehends 58.3% of STS factors and 87.2% of SATIS factors in the investigations. It starts from the applications which are related to the interests and experiences of the students. Salters program is developed learning through applications and issues first approach. Somewhat, in spite of these strong points, salters program has several weak points in execute. Salters program is a rapid progress which has difficulty in descending it to practice in classroom. Salters program is different from the established curriculum, teachers wouldn t adopt it. It is hard to unfold the study regularly, dialectically with i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I. 서 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2 C. 연구의 제한점 = 2 II. 이론적 배경 = 4 A. 영국의 국가 과학 교육과정의 개발과 학교교육체제 = 4 B. 영국의 STS 교육의 실태 = 6 C. STS적 교과내용의 도입 방법에 대한 두 가지 접근법의 비교 = 11 D. STS 교육내용의 선정 = 12 E. 선행 연구 고찰 = 16 III. 연구 자료 및 연구 방법 = 19 A. 연구자료 = 19 B. 분석 기준 = 20 C. 분석 방법 = 22 IV. 연구 결과 및 논의 = 24 A. Science: The Salters Approach의 전체적인 구성 = 24 B. 단원분석 = 25 C. STS 관련내용의 분석 = 31 D. 학습활동 분석 = 32 V. 결론 및 제언 = 34 참 고 문 헌 = 37 ABSTRACT = 4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2788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Science : the salters' approach의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dc.date.awarded1999.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