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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자연과 학습결손예방을 위한 가정학습에 있어서 교사와 학부모의 의견조사 : 생물, 화학 영역 중심으로

Title
초등학교 자연과 학습결손예방을 위한 가정학습에 있어서 교사와 학부모의 의견조사 : 생물, 화학 영역 중심으로
Authors
허상미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의 과학과 기술은 양적 팽창과 더불어 그에 따른 역할과 영향의 증대로 효과적인 과학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현재 우리 나라는 폭넓은 교육 기회의 제공으로 아동의 잠재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나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도 야기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대두되고 있는 문제가 학습 부진아 지도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교수 학습시 발생되는 학생들의 학습 결손에 대해 그 원인을 분석하고 학교학습과 가정학습의 효율적 연계를 통해 학습부진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문헌 검토를 통해 과학 학습 결손의 원인과 그 지도 방안, 가정 학습을 통한 예방 방안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았고, 둘째 이에 따라 자연(생물·화학영역)학습 부진의 원인과 그 예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자료로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에 현재 재직 중인 180명의 교사와 초등학교 자녀를 둔 156명의 학부모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의 구체적 분석을 위해 SPSS/PC+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자연과(생물·화학 영역) 학습 과정에서 완전 학습을 위해 교사와 학부모는 전문가와 교사·학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공동 워크숍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둘째, 가정에서 과학에 대한 아동의 부정적인 태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실시할 수 있는 실험 탐구활동과 현장 학습, 부모의 과학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학교 교과목에 대한 부모와 자녀간의 협동학습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초등학교 자연과 학습 과정에서 아동은 과학에 대한 자신감은 높으나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력의 부족으로 학습 부진을 가져온다. 이러한 학습 부진은 학교에서의 학습 결손 아동에 대한 개별 보충과 가정에서의 부모와 함께 할 수 있는 심화 보충학습이 필요하다. 넷째, 가정에서 학부모가 과학 학습을 지도할 때, 효과적인 교수 방법에 대한 지식의 부족, 학습 자료와 학습 내용에 대한 사전 지식 부족이 과학 학습을 직접 지도하는데 있어 장애 요인이 되었으며,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과학 행사 참여나 전문 과학 학원 수강과 같이 간접적으로라도 과학 학습을 돕는데 적극적이었다. 또한, 학교에서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 부진을 최대한 예방하기 위한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과학 학습 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이며, 학부모의 직업 유무에 관계없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가 있음을 보였다. ; Modern science and technology has made startling progress, the efficient science education, hence, is essential. Basically, the education system provides various kinds of education opportunity which contributes to the enhancing children s potential energy. The problem of underachievers on learning, however, became influenti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deal home training model under the assumption that the efficient connection between school and home could solve the underachiever problem. First section of this study briefly considers the previous study. The sample observations of the survey are 336 obs. including the 180 teachers and the 156 parents. This paper considers the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d p-value analysis using SPSS program. The followings are the finding results. 1. The teachers and parents want some workshop between them in order to cure the underachievers especially the third grader-the sixth grader. 2. In order to extirpate the students negative attitude, students should have a wide experience some real experiment and observation and the cooperation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is also required. 3. Basically, students have self-confidence, but don t have an exact understanding of the study subject. The intensive personal lessons at home are recommended for the underachievers. 4. The parent s attitude of the participation in the home training program is quite positive. However, the p-value analysis indicated that the results are not credible because the p-values of teachers observation and parents observation are 0.58 and 0.59 respectively. And also this study has some limits. For example, the sample population is only Seoul so that the generalization is quite limited. The concrete model for the prevention of underachievers is not provi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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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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