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7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혜경-
dc.creator박혜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06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06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074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2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74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활동을 구성하여 이를 실시한 후, 그 교육적 효과를 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은 유아들의 동화에 대한 내용이해도를 증가시킬것인가? 2.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은 유아들의 해독 능력을 향상시킬것인가? 3.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은 유아들의 읽고자 하는 동기를 증가시킬것인가?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1개 유치원의 한학급의 유아 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내용이해도를 측정하기위해 그림동화 2편과 그에 다른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해독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기초학습기능검사, 읽기 I를 사용하였고, 읽고자하는 동기를 측정하기 위해서 비데오 촬영을 하여 분석하였으며 교사일지를 참고하였다. 자료는 종속표본 t, t검증 및 Pearson 상관을 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동화에 대한 내용 이해도가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문해에 관계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집단이 소극적으로 참여한 집단보다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2. 유아의 해독능력은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문해에 관계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집단이 소극적으로 참여한 집단보다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3. 유아의 글을 읽고자하는 동기가 증가되었다. 초기의 효과가 가장 강했으며 참여빈도의 상승점은 2주, 4주, 5주, 7주, 8주, 10주였다. 10w의 책읽기의 양상은 양적으로 증가하였고, 질적으로는 발전되었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whole Language Approach which were constructed by the researcher and proceed. The study questions are as follows: 1. Will whole Language Approach make the improvement in children’s comprehension skill? 2. Will Whole language Approach make the improvement in childern’s decoding skills? 3. Will whole Language Approach make the increase in childern’s motivation to rea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18 children of one kindergarten classroom located in Seoul. Two story books and questionaire were used to measure children’s comprehension skills for study question 1: Basic Learning Skill Test. Reading I to measure children’s decoding skill for study question 2: and video-tape recording to measure children’s motivation to read as well as teacher’s diary as referenc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pendent t-test, t-test, and Pearson’s R.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Children’s comprehension skills were improved as a whole and the more participated group was more improved than the less participated group. 2. Children’s decoding skills were improved as s whole and the more participated group was more improved than the less participated group. 3. The motivation to read was increased. The initial effect was the most eminent, and the elevate points of the frequency in participation were 2nd, 4th, 5th, 7th, 8th, and 10th week. The reading performance of 10th week was quantitatively increased, and qualitatively improv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ⅰ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 ---------------------------------------------- 4 II. 이론적 배경 ------------------------------------------------------ 5 A.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 ----------------------------------- 5 B.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문어에 대한 견해 ------------------------ 9 1. 문해 발달에 대한 견해 ------------------------------------------- 9 2. 읽기에 대한 견해 ------------------------------------------------ 17 C. 관련 연구 -------------------------------------------------------- 20 III.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구성 및 실제 --------------------------- 25 A. 구성 ------------------------------------------------------------- 25 1. 목적 ------------------------------------------------------------ 25 2. 활동내용 및 조직 ------------------------------------------------ 26 3. 교수 학습원리 --------------------------------------------------- 28 4. 환경구성 -------------------------------------------------------- 29 5. 평가 ------------------------------------------------------------ 30 6. 학습자의 역할 --------------------------------------------------- 31 7. 교사의 역할 ----------------------------------------------------- 32 B. 활동구성 --------------------------------------------------------- 33 1. 활동구성의 틀 --------------------------------------------------- 33 2. 활동구성의 실제 예 ---------------------------------------------- 36 IV. 연구방법 및 과정 ------------------------------------------------- 42 A. 연구대상 --------------------------------------------------------- 42 B. 연구도구 --------------------------------------------------------- 42 C. 연구과정 --------------------------------------------------------- 43 D. 자료분석 --------------------------------------------------------- 45 V.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프로그램의 효과 -------------------------- 47 A.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프로그램 실시후의 내용이해도 ------------ 47 B.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프로그램 실시후의 해독능력 -------------- 55 C.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프로그램 실시후의 읽고자하는 동기 ------- 68 VI. 논의 및 결론 ----------------------------------------------------- 90 A. 논의 ------------------------------------------------------------- 90 B. 결론 ------------------------------------------------------------- 93 참고문헌 ------------------------------------------------------------- 95 부록 -----------------------------------------------------------------100 영문초록 -------------------------------------------------------------15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01807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유아를 위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dc.typeDoctoral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91.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