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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정표현 훈련(affection training)이 유치원에 통합된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에 미치는 효과

Title
애정표현 훈련(affection training)이 유치원에 통합된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에 미치는 효과
Authors
강혜련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자폐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은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결함을 보이는 자폐아동에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러나 자폐아동들은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의 결함으로 인하여 또래와의 단순한 통합만으로는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왔다. 성공적인 통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환경과 교수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폐아동과 또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실에서 쉽게 실행할 수 있고 효과적이라고 증명된 애정표현 훈련(affection training)을 실시하여 자폐아동과 또래들의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연령 6세, 7세인 세 명의 자폐아동과 15명의 일반 또래아동들이 참여하였다. 실험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를 사용하여, 자폐아동과 또래아동을 대상으로 애정표현 훈련을 실시하였다. 중재 단계에서는 애정표현 훈련을 매 20분간 실시하고, 훈련전 10분간 등간기록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지는 중재가 종결된 지 4주 후에 5회기씩 실시하여 중재 효과가 유지되는가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애정표현 훈련 중재를 실시한 결과, 자폐아동의 사회적 시작행동은 증가하였다. 둘째, 애정표현 훈련 중재를 실시한 결과, 또래아동의 사회적 시작행동이 증가하였다. 셋째, 애정표현 훈련을 실시한 결과, 자폐아동과 또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넷째, 애정표현 훈련이 종료된 후 유지기간에서 자폐아동 1, 2의 또래아동은 중재기간에 비해 사회적 시작행동의 감소를 보이고 있지만 기초선기간에 비해서 높은 시작행동 발생율을 보였으며, 자폐아동 3은 중재기간과 비슷한 시작행동 발생율을 보였다. 자폐아동 1, 2의 시작행동은 유지기간에 중재기간보다 증가되었지만 점차 감소되어 낮은 발생율로 유지되었고 자폐아동 3은 기초선 수준으로 떨어졌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유지기간에서 중재기간에 비해 약간 감소된 사회적 상호작용 발생율을 보이는 자폐아동 3을 제외하고는 중재기간 후반부의 결과가 유지된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애정표현 훈련을 실시한 것은 본 연구에 참여한 자폐아동 3명과 또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애정표현 훈련을 실시한 결과, 4주 후의 유지기간에서 자폐아동 1과 자폐아동 2의 또래아동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중재기간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되었고, 자폐아동 3의 경우는 중재기간보다는 감소되었으나 기초선기간보다는 증가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애정표현 훈련은 관찰시 교사의 촉진없이 또래아동의 사회적 시작행동을 증가시켰고 이는 자폐아동과 또래아동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와 중재의 효과를 증가시키고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기초로 하여 애정표현 훈련이 자폐아동과 또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자폐아동의 더 많은 사회적 시작행동의 발생 및 증가, 유지를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이 삽입된다면 자폐아동과 또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cate the effects of affection training on the social interac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For this purpose, three children with autism and fifteen nonhandicapped peers were selected from one kindergarten. Multiple baselines design across subjects has been used. In processing the test, affection training have been carried out to subjects for 20 minutes and the interval recording has been used before each training for 10 minutes to collect data. For maintainance of social interactions, each child received five sessions of maintainance four weeks after test.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sy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 First, through affection training, targat children s social initiation to nonhandicapped peers increased somewhat. Second, the rate of the nonhandicapped peers social initiations increased trough affection training. Third, the rate of target children s social interaction with non- handicapped peers social interaction increased through affection training. Fourth, in the maintainance test, target children s social interaction with nonhandicapped peers maintained. Therefore, base up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 recognize the importance of affection activity as a medium for changing autistic children s social interactions, and in this respect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lies in the provision data and methology for enhancing autistic children s social intera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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