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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준비 성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Title
결혼준비 성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Authors
김혜석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부부들로 하여금 원만한 부부적응과정을 순조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기위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서 문헌 연구와 요구조사 연구방법이 수행되었다. II장의 이론적 탐색에서는, IV장에서 개발될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모형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자의 작업 모형인 성인교육 프로그램 구성모형이 제안 되었고 또한 결혼 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목표, 내용, 실시방법, 평가에 관한 문헌 분석이 시도되었다. III장에서는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을 위한 실질적인 근거를 얻기 위하여 요구분석이 실시되었다. II장의 문헌연구를 통해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과 실시방법에 대한 조사항목을 정한 후 그에 대한 일반인과 전문가의 요구를 호별방문 면접조사 및 우편조사를 실시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요구조사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정도는 일반인은 대체로 강하게 느끼고 있었으며(80%), 전문가는 매우 강하게 느끼고 있었다(97.8%). 이렇듯 강하게 느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도 드문 것으로 미루어 보아 다양한 학습대상자, 실시기관, 실시상황에 다라 선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결혼준비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으로는 전체 조사대상자의 요구수준이 큰 ‘성격의 조화여부 검토’, 의사소통기술 향상’, 동반자의식 및 친밀감 증진’, ‘자녀출산 및 양육의 지식과 기술형성’, ‘실제적인 기대 형성’등의 14가지 내용을 선별하였다. 실시방법 역시 실시시작시기, 모임횟수, 후속모임, 실시자, 실시기관, 교수학습방법등의 10가지 항목에 대한 전체 조사대상자의 요구가 큰 방법을 선전하였다. IV장에서는 II장의 문헌연구 결과를 이론적 근거로 삼고, III장의 요구분석 결과를 실질적 근거로 삼아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목표, 내용범위, 실시방안, 상호계획방안, 평가방안으로 나누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첫째 부부적응과정을 순조롭게 시작하도록 돕는 것과, 둘째 성공적인 결혼생활이란 부부가 함께 협조하고 집중적으로 노력함으로써 얻어진 것임을 알게 하는 것, 셋째 후속모임인 정기적인 신혼부부 소그룹 모임에 참석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정한다. 그리고 세부적인 목표로는 결혼에 대한 준비도 평가, 결혼생활에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 및 정보의 제공, 의사소통 기술과 갈등해결 기술의 향상을 통한 상호관계증진, 결혼생활의 중요영역에서의 일치정도 증가, 스트레스 가능영역의 예상 및 대비라고 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크게 셋으로 나누어 결혼에 대한 준비도와 결혼생활의 중요 영역에서의 일치 및 스트레스 가능정도를 측정키 위한 혼전 조사도구, 결혼생활에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하기위한 내용, 의사소통 기술과 갈등해결 기술등의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이중 특히 결혼생활에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내용으로는 본 요구조사 결과 요구수준의 순위가 높았던 14가지의 교육내용을 선정하되, 그중 요구수준이 높은 5가지 교육 내용은 공통교육내용으로 정하고 나머지 9가지 내용은 선택교육내용으로 정했다. 실시방안중 프로그램의 운영의 경우, 프로그램 실시는 결혼하기2~3개월전 또는 4~6개월 전에 시작하되 모임횟수는 6회를 기준으로 최다 15회까지 운영하며, 소정의 프로그램을 마친후 결혼한지 3~6개월 후부터 매달 1회씩 소그룹별 신혼부부 후속모임을 가질 것을 제안했다. 프로그램 실시자로는 전문가 1인이 책임을 지고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되 자원하는 기혼부부들을 훈련하여 함께 팀으로써 지도하는 방안을 채택한다. 훈련된 기혼부부들은 경험담 발표나 소그룹별 토의의 인도, 소그룹별 후속모임의 지도자로 활용되되 프로그램 실시책임자인 전문가의 지도감독을 받는다. 동시에 학습내용의 성격에 따라 타분야의 전문가들을 지원인사로서 충분히 활용한다. 사회봉사단체 대학부설 사회교육기관, 종교단체등이 바람직한 실시기관이며, 실시장소 역시 이 실시기관들의 장소와 시설을 활용하되 작은 방이 여러 개 갖추어진 교통이 편리하고 안락한 장소가 바람직하다고 본다. 학습대상자를 커플단위로 모집하여 교육을 실시하며, 대상자 모집방식은 매스컴 및 실시기관 단위의 공개광고를 활용하되 선행경험자들의 개별적인 권유방식을 적극 권장한다. 실시방안중 교수학습방법의 경우, 학습형태는 소집단 커플단위의 실시형태를 주로 취하고 필요시 개별커플단위의 실시형태를 보완한다. 교수기술로는 성인학습자들의 경험을 활용하는 교수기술들 예컨대 그룹토의, 커플토의, 사례연구, 경험담 발표, 필름상영, 시범보이기, 기술훈련등을 주로 사용하고 강의, 읽기숙제 등의 기술들은 제한된 부분에서만 사용한다. 학습장치로는 성인학습자들의 생활문제나 실제생활경험을 생생하게 재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장치를 활용한다. 상호계획방안의 경우 먼저 성인학습을 위한 분위기 즉 따뜻하고 비형식적이고 학습자를 한사람의 개인으로서 존중하는 분위기를 수립한다. 그리고 학습자의 자기요구진단을 위해서 결혼준비 진단척도(연구자 작성)를 실시하여 각 내용의 요구수준에 따라 선택교육내용을 정한다. 5가지 공통 교육내용과 선택교육 내용을 참고하여 개별커플단위로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학습목표에 따른 학습활동을 확인하여 개별커플단위로 수강계획을 작성한다. 평가방안으로는 실시자들의 비형식적인 평가결과를 활용하되, 교육적 평가는 ‘결혼준비 진단척도’를 재실시함으로써 학습시작시의 유능성 수준과 비교해보게하고 시행적 평가용 설문지를 실시한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모형은 앞으로 구체적인 수업안이 개발되어 현장 적용가능성 및 타당성이 검증되어야 함을 밝혀둔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odel of premartial education program to help premartial couples to begin smoothly the initial adaption process for a successful marriage. Specific research objectives are follows: First, to analyze korean premartial couples’ educational needs concerned with the educational contents and implementation methods of premartial education program. Second, to search for the aims, the content, and ways of implementation, mutual planning and evaluation of korean premartial education program. The study has been conducted through review and analysis of literature and an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of korean 200 adult males and females in seoul and 94 specialist. Two kinds of questionaires are prepared by this researcher and are administered by interviewing and mailing method. The major finding of this study is a premartial education program model. A program developed in this study consisted of such areas as the purpose, the content and ways of implementation, mutual planning and evaluation of the program. The purpose of the program model are as follows: (1) Assessing the readiness for marriage. (2) Providing basic information required for marriage. (3) Enhancing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dy increasing the communication skills and conflict resolution skills. (4) Hightening the degree of correspondency in the critical areas of marriage and preparing for the prospective problematic areas. The scope of content was determined in accorandance with the program purpose mentioned above. Specific contents of the program are premartial inventories, 14 topic contents(which show high degree of necessities at needs assessment) required for marriage, and skills training experience such as skills of communication and conflict resoluction. Implementation of program is required for each unit of couple to attend sessions of program once a week at night for 6 to 15 weeks. It takes 2 hours for a session. For mutual planning of program, each coupel is assigned to choose topics of contents, to select learning activities and to implement the program according to the result from premartial inventory(made by researcher) administration. Evaluation procedure was designed by premartial inventory readministration for educational assessment and program’s questionaires administration for implementational assessment. For the premartial education program to be executed more widely and systematically, research on premartial education ? that is basic study, research and production and evaluation of the premartial education program to be carried out by a research institute wholly responsible for it ? should be done fi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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