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0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승희-
dc.contributor.author이신령-
dc.creator이신령-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16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16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04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6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049-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situation-based conflict resolution program on the performance of conflict resolution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4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middle schools. A group of 12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at had participated in a situation-based conflict resolution program was compared with the other group of 12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ho had not participated in the program. A pretest-posttest control-group experimental design was used. The program was carried out with 15 sessions, 2-3 times a week in a social skill class. The program includes as follows: 1) the training of conflict resolution skill including a problem solving strategy, anger management, peer mediation in peer conflict situation, 2) offering positive self-esteem activities, 3) instructing of communication skills. In this study, the conflict resolution skill video scale and the conflict strategy constructiveness scale were used to measure the students' performance of conflict resolution skills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e video scale included 4 peer-conflict situations: 1) the peer's verbal teasing; 2) peer's physical bullies; 3) the isolation in class activities; 4) peer's unreasonable requests. Data was collected through a structured interview of the confliction resolution skill process immediately followed after the presentation of each situation. Students' responses were classified on the strategy constructiveness scale. The differences in the scores of the performance of conflict resolution skills and using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between two groups were analyzed by independent samples t-test metho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experimental group that participated in the situation-based conflict resolution program displaye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of the performance of conflict resolution skills than the control group.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that participated in the situation-based conflict resolution program displaye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of the performance positive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an the control group. The results of this study extend the previous research literature in the conflict resolution, especially in the area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ve intellectual disabilities.;통합환경의 지적장애 학생들은 동료학생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성 기술의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대인관계에서 요구되는 사회성 기술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지적장애 학생들은 동료와의 상호작용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특히 문제상황에서 사회적 단서를 해석하여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어려운 지적장애 학생은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동료와의 갈등상황에서 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이 문제는 결국 장애학생이 학교생활에서 소외되거나 동료학생들로부터 따돌림, 무시, 괴롭힘을 당할 수 있는 원인이 된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그럼에도 중학교 학교생활에서 요구되는 지적장애 학생들의 갈등해결 기술에 대한 교수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동료학생과 일반교사들이 지적장애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갈등상황에서의 대처기술을 교수함으로써 지적장애 학생들이 갈등상황에서 갈등해결 기술을 수행하고 긍정적인 갈등해결 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상황중심 갈등해결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동료와의 갈등해결 기술 수행과 갈등해결 전략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경기지역 4개의 통합중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 24명이다. 지적장애 학생은 실험집단 12명, 통제집단 12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갈등해결 기술 사전 검사 점수와 학교를 고려하여 1:1로 짝을 지어 배치하였고, 실험집단 학생들은 4명씩 3그룹으로 구성되어 15회기의 상황중심 갈등해결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통제집단은 교과 수업에 참여하였다. 상황중심 갈등해결 프로그램은 동료와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갈등해결 기술, 의사소통 기술, 자아 인식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상황중심 갈등해결 프로그램이 실시된 전후에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학생들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학생들의 동료와의 갈등해결 수행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갈등해결 검사를 사용하여 두 집단의 갈등해결 기술 수행과 갈등해결 전략 사용을 평가하였다. 본 검사는 Johnson, Johnson과 Dudley (1992)가 개발한 갈등해결 시나리오 검사에서 제시된 상황을 중학교 특수교육 전문가와 일반교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하고, 갈등상황을 Khemka와 Hickson(2000)의 대인간 의사결정 검사 형식을 참조하여 비디오 동영상으로 제작한 것으로, 특수교육 전문가들의 내용타당도 검정을 거쳐 사용되었다. 갈등해결 기술 수행과 갈등해결 전략 사용은 상황별 갈등해결 수행에 대한 학생의 언어적 반응을 Khemka와 Hickson(2000)의 대인간 의사결정 점수체계와 Johnson, Johnson과 Dudley(1992)의 건설적인 갈등해결 전략 점수체계에 의해 평가하였다. 그리고 두 집단 간의 사전 사후 갈등해결 수행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두 집단의 사전 사후 점수 차이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황중심 갈등해결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갈등해결 기술 수행은 통제집단 학생들의 동료와의 갈등해결 기술 수행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황중심 갈등해결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갈등해결 전략 사용은 통제집단 학생들의 동료와의 갈등해결 전략 사용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상황중심 갈등해결 프로그램이 중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의 동료와의 갈등해결 기술 수행과 갈등해결 전략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통합현장의 지적장애 중학생을 대상으로 상황별 갈등해결 교수가 많지 않은 현 시점에서, 일반교사와 동료학생, 그리고 특수교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구성된 갈등상황을 중심으로 갈등해결을 지도하고, 그 결과를 비디오 동영상을 통해 학생들의 갈등해결 기술 수행, 긍정적 갈등해결 전략 사용을 평가한 실행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그러나 모의상황에서의 학생의 언어적 반응을 평가한 결과와 실제 상황에서의 학생의 갈등해결 수행 결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지적장애 학생의 갈등해결 기술의 향상이 실제상황과 연계될 수 있도록, 가정과의 연계, 교과시간과의 연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학생의 행동을 직접 관찰 평가할 수 있는 검사 도구 및 관련 실행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3 C. 용어 정의 3 II. 이론적 배경 5 A. 통합환경 지적장애 중학생에게 필요한 대인관계 기술 5 B. 장애학생을 위한 대인간 문제해결 기술 교수 7 C. 장애학생을 위한 갈등해결 프로그램 17 III. 연구 방법 24 A. 연구 참여자 24 B. 실험 기간 및 장소 25 C. 독립변인 27 D. 종속변인 38 E. 실험설계 및 절차 42 F. 자료 처리 44 G. 채점자간 신뢰도 45 H. 사회적 타당도 45 IV. 연구 결과 47 A. 상황중심 갈등해결 프로그램이 중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의 동료와의 갈등해결 기술 수행에 미치는 영향 47 B. 상황중심 갈등해결 프로그램이 중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의 동료와의 갈등해결 전략 사용에 미치는 영향 49 V. 논의 및 제언 51 A. 논의 51 B. 연구의 제한점 60 C. 제언 61 참고 문헌 63 부 록 72 ABSTRACT 8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1830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상황중심 갈등해결 프로그램이 중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의 동료와의 갈등해결 수행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a Situation-Based Conflict Resolution Program on the Performance of Peer Conflict Resolution of the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Inclusive Middle Schools-
dc.creator.othernameLee, Shin Ryung-
dc.format.pageix, 8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dc.date.awarded201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