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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운영에 대한 중학교 체육교사의 인식 연구

Title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운영에 대한 중학교 체육교사의 인식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wareness of the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Teachers for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PAPS) Management
Authors
임정화
Issue Date
201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경숙
Abstract
본 연구는 2010년부터 시작되어 2011년 현재까지 약 2년 동안 운영되어진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운영의 주요 5대 구성요소인 측정, 평가, 처방, 활용, 관리측면과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중학교 체육교사의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건강 체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1년 현재 서울시 소재의 중학교에서 근무하는 체육교사 150명을 무작위로 표집 하여 방문 · 우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144부 중 불성실하게 답변한 4부를 제외한 최종 140부를 유효표본수로 하였다. 설문지는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운영에 대한 인식에 관련된 문헌 및 손미숙(2010), 김영석(2011) 등의 설문지 문항을 기초로 하여 면밀히 검토 · 분석한 후 사용하였으며, 최종 사용된 설문지는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운영의 측정측면, 평가측면, 처방측면, 활용측면, 관리측면과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인식으로 구성 되어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과 x²검증을 활용한 교차분석을 활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종합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학생건강체력측정평가(PAPS)의 운영에 대한 인식은 크게 측정측면, 평가측면, 처방측면, 활용측면, 관리측면으로 나누어 알아보았으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측면에서 대부분의 체육교사들은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측정방법과 종목에 대해 잘 알고 있었고, 학교현장에서 실시하기에 용이 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또한 측정진행과 측정보조를 위한 인적자원은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평가측면에서 체육교사들은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평가결과지가 학생에게 건강 체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이것이 학생들의 건강 체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었다. 더불어 평가결과지에 대한 학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체육교사의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처방측면의 인식을 알아보면 대다수의 체육교사들이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신체활동처방 결과지의 내용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다. 그러나 이것이 학생 개인에 맞는 운동처방 지침을 제공하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교사는 신체활동처방은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하고 있었다. 넷째, 활용측면에서 과반수이상의 체육교사가 체육수업모형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수업이 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가정 활동과의 연계 및 건강 체력과 관련된 교내 다양한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은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섯째, 관리측면에서 대부분의 체육교사는 학교에서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와 관련된 신체활동의 관리와 건강상담은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었다. 또한 과반수이상의 체육교사들이 NEIS를 기반으로 한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결과에 대한 통계분석은 활용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운영에 대한 중학교 체육교사의 인식을 토대로 그에 따른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한 인식은 다음과 같다. 대부분의 체육교사들은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시행 횟수는 연 2회가 적당하며, 학생건강체력평가(PAPS)관련 교사연수시행 빈도는 년 1회 이상이 적당하다고 인식했다. 가장 필요한 연수내용으로는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와 연계된 수업활동에 관한 연수이며, 연수방법으로는 동료교사의 설명 및 시연을 원했다.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운영에 있어 수업결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하루를 지정하여 한 학년이 모두 측정하는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중학교 현장에서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으로 교사의 업무 경감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운영의 측정, 평가, 처방, 활용, 관리측면에 대한 중학교 체육교사의 인식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는 측정진행과 보조를 위한 인적자원의 부족, 획일적인 운동 처방 지침, 가정․지역사회와의 연계부족, 교사의 업무과중 등의 문제점으로 인해 학생들의 건강 체력 증진과 학교체육의 내실화에 도움이 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학생건강체력평가(PAPS)가 학교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되어 그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건강 체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가 연계된 지원체계의 구축으로 확산되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다양한 측면에서의 지원 활동이 선행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를 운영하는 주체인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에게도 건강 체력 향상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신체활동의 필요성이 인지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운영의 주체자인 현장교사의 의견들이 제도를 창안하고 이행하는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청 등에 전달되어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측정을 위한 전문 인력자원의 확충,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 재정적 지원, 그리고 활용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및 운동프로그램의 개발 등의 현실적인 문제해결을 통한 실질적 방안의 마련이 중요하다.;This study is for an offer to help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program that improves health of the students, investigating perception of the present middle school's teacher on effective management about measurement, evaluation, treatment, operation, care and based on the investigation to find the effective management on PAPS for middle school in 2011. For this study, It has gathered the data through visited and posted random samples, 150 middle P.E teacher, Seoul, in 2011. 140 were qualified for this study and 4 were disqualified among the 144 returned. Surveys have used after examination and analysis based on questionnaire Mi-Suk Seon, Yeong-Seok Kim, etc. consisting of perception of effective management and the aspect of measurement, evaluation, treatment, operation, care. Gathered samples test using SPSS 18.0 program and Cross-Tabulation Analisis with Chi-Sqaure Test, resulting from fallowing fact. First, the way of measurement and items are well known to most P.E teachers, being conscious of being worth of practicing in a school. also, They think that they need some assistance of progress and measurement. Second, they think students are not interested in healthcare by PAPS. However, They believe it offers the information which can catch hold of student's health condition. In addition, They believe they need more additional explanation of the result to the students. Third, most of P.E teachers know the result of exercise prescription and they sympathize with the opinion about carrying out exercise prescription in liaison with a course. Fourth, The majority of teachers believe that they are able to teach in liaison with a course using The Instructional models for physical education and they believe they need some various extra-curricular programs related with exercising in school and in liaison with home-exercising. Fifth, Most of teachers sympathize with exercising management and consultation related with PAPS ,also The majority of teachers believe the result of test based on NEIS is valuable for application. Fallowing is the perception about effective management based on middle school teacher. Most of the teacher believe PAPS is suitable to do twice a year and training for teacher is once a year and the most important contents are training class-activity in liaison with PAPS, and they want some explanations and performances with colleague. And they say that each grade is measured in a day is the most effective way that can minimize the loss of class. Also, They say that reduction about task is the first and the most effective device to activate PAPS in middle school. In conclusion, perception of the present middle school's teacher on effective management about measurement, evaluation, treatment, operation for PAPS is well known to middle school's teacher. However, We confirm that it is unavailing for advancement with improvement of student's health and P.E because of lack of workforce, procrustean guideline, the lack of link with home local community, heavy workload for PAPS. For effective PAPS in school, aspect of support which is sustainable, systematic, and various is preceded, based on the effort for improvement about student's health should spread not only in school but home and local community and It should be aware of importance of healthcare and necessity of physical activity to parents and students. Above all, It is important that we need to have a practical plan for solution with an expansion of special workforce, financial assistance, and development of exercising program and various contents for use, front line's opinion delivering to Ministry of education and education office in local which create and act th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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