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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보나-
dc.creator김보나-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28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28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943-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19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943-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상대 질량인 원자량의 정의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정도를 조사하였고, 절대 질량인 원자의 질량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정도와 ‘질량’이라는 용어가 포함된 질량수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정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 대학교의 1학년 학생 57명으로 같은 반에서 일반화학을 수강하는 학생들이다. 수업 전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개념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반화학 첫 시간에 사전 개념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업을 진행한 후에는 사전 개념과 동일한 문항에 한 문항을 더 추가하여 사후 개념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수업 전은 물론 수업 후에 나타나는 학생들의 원자량 관련 오개념 유형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첫째, 원자량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12C의 원자량이나 탄소의 원자량을 모두 12이다. (2) ^1H의 원자료t이나 수소의 원자량을 모두 1이다. (3) 수소와 탄소의 원자량을 각각 1g과 12g이다. (4) 수소와 탄소의 원자량을 각각 1.008g과 12.011g이다. (5) 원자량은 1몰 질량과 동일하다. (6) 원자량은 질량수와 같다. (7) 원자량은 실제 질량과 동일하다. (8) 원자량은 원자번호와 같다. (9) 원자량은 원자번호×2와 같다. 둘째, 원자의 질량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원자의 질량을 원자의 1몰 질량이다. (2) 원자의 질량과 질량수가 동일하다. 셋째, ^12C의 질량수와 ^13C의 질량수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12C의 질량수와 실제 질량이 동일하다. (2) ^12C의 질량수를 상대 질량이다. (3) ^12C의 질량수를 원자 1몰의 질량과 동일하다. (4) ^12C의 질량수는 원자량에 가까운 정수이다. (5) ^12C의 질량수는 원자번호와 같다. 넷째, ^12C의 원자량과 ^12C의 원자량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12C의 원자량은 1몰 질량과 동일하다. (2) ^12C의 원자량은 양성자수+중성자수로, 질량수(12)와 같다. (3) ^12C의 원자량은 실제 질량과 같다. (4) ^12C의 원자량은 12.011이다. (5) ^12C의 원자량은 원자번호×2 (6×2)이다. (6) ^12C의 원자량은 원자번호 (6) 와 같다. (7) ^13C의 원자량은 12이다. (8) ^13C의 원자량은 13이라. (9) ^13C의 원자량은 12.011이다.;In this study, students' misconceptions about the relative atomic mass and related concepts have been investigated before and after class for fifty-seven freshmen university students. The topics were the relative atomic mass, the mass of an atom, and the mass number. The results from the analysis of pre-test and post-test indicate that students have the following misconceptions (1) failing to distinguish between the relative atomic mass of each isotope and the average relative atomic mass of element in nature (2) the relative atomic mass is equal to the mass of 1 mole of atom (3) the relative atomic mass is equal to the mass number (4) the relative atomic mass is equal to the mass of an atom (5) the relative atomic mass is equal to the atomic number (6) the relative atomic mass is equal to the twice of the atomic number (7) the mass of an atom is equal to the mass of 1 mole of atom (8) the mass of an atom is equal to the mass number (9) the mass number is equal to the mass (10) the mass number is equal to the mass of 1 mole of atom (11) the mass number is equal to the integer nearest to its atomic mass (12) the mass number is equal to the atomic numbe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4 C. 연구의 제한점 = 5 II. 이론적 배경 = 6 A. 원자량 관련 개념에 대한 선행 연구 = 6 B. 원자량 척도의 변천 = 9 C. 고등학교 화학II 교과서에 제시된 원자량 관련 개념의 서술 내용 = 10 III. 연구 절차 및 방법 = 15 A. 원자량과 원자량 관련 개념 검사 문항 작성 = 15 B. 수업 전·후 학생들의 개념 검사 = 16 C. 개념 조사 결과 분석 = 16 IV. 연구 결과 및 고찰 = 18 V. 결론 및 제언 = 65 A. 결론 = 65 B. 제언 = 69 참고문헌 = 70 부록 = 73 영문초록 = 7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33543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원자량에 대한 대학생들의 개념 조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i, 7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dc.date.awarded200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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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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