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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과학그림책과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및 초등 저학년 과학 교육과정과의 비교분석

Title
유아과학그림책과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및 초등 저학년 과학 교육과정과의 비교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transitional linkage among children's science picture books and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of 2007-Revised
Authors
박혜영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경희
Abstract
Young children are reportedly born scientists. The reason is that they are curious about everything around them and imaginative, and their immersion in learning what they don't know resembles scientists’ attitude. In modern society requiring men with scientific literacy, science education in the early childhood is very important as the foundation. Science picture books are easily accessible to children so it is meaningful to analyze children’s science education and science picture books. In addition, young children and lower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re similar at the cognitive development stage.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 between children's science picture books and low graders' science curricula. This study examined all complete works of science picture books that children aged three to seven can see among picture books published from 2006 to 2010. It analyzed the relations with 'Scientific Basic Ability Cultivation' among the area of Inquiry in Daily Life in the 2007 revised kindergarten curriculum and the relations with the content system of ‘Intelligent Life’ in the first-second year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According to the findings, most of picture books were related to ‘Taking Care of Plants and Natural Environment’ among contents of 'Scientific Basic Ability Cultivation' in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hile there were the least picture books about ‘Using Simple Tools and Machines’. The analysis on the relations with ‘Intelligent Life’ of the lower-year elementary school students showed that the picture books are related to the units ‘My Body’, ‘Enjoying Spring’, ‘Happy Summer’, ‘Fall Yard’, ‘Exciting Winter’, ‘Meaningful Day’, and ‘Growing Children’. In short, the units about life, environment, and nature phenomena are related to science picture books. Like this, there were animals, plans,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growth-related picture books but the content about ‘Using Simple Tools and Machines’ was so hard for children to have interest in and understand that the publication was low. Therefore, it needs to more develop textbooks about the area. Besides, the study on the relations with other fields of kindergarten curriculums such as expressive life and verbal life as well as the relations with ‘Cultivating Inquiry Attitude’ which is another area of Inquiry in Daily Life in the kindergarten curriculum will have to be conducted.;유아는 타고난 과학자라고 말한다. 그것은 유아가 주위의 모든 것에 호기심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잘 모르는 것을 알기 위해 몰두하는 특성이 과학자의 자세와 닮았기 때문일 것이다. 유아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호기심이 많으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또한 유아기는 인간 형성의 기초가 되는 시기로 유아기에 형성된 습관과 태도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간 양성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유아기는 그 밑거름이 되는 시기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과학그림책은 유아기에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이고 과학교육에 있어 유아의 창의성, 문제해결력, 흥미,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유아기의 과학교육 과정과 과학그림책과의 관계를 분석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그리고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의 과학적 목표가 과학적 소양 함양으로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또한 피아제에 의하면 유아기와 초등 저학년은 인지 발달 단계에서 유사하다. 그러므로 유치원 교육과 초등 교육은 자연스럽게 연계되어야 한다. 유아기의 그림책을 초등학교 저학년 과학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과학적 내용체계에 따라 분석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의 과학그림책을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 영역 중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에 따라 분류하고, 초등 저학년 2007년 개정 교육 과정의 내용체계와 어떤 연계가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출판된 과학 그림책 중에서 3세-7세가 볼 수 있는 과학 그림책을 분석하였다. 과학 그림책과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탐구 생활 영역 중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2007년 개정 초등 저학년(1-2학년) ‘슬기로운 생활’의 내용체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내용체계 중에서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와 관련된 그림책이 가장 많았고,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와 관련된 그림책은 가장 적었다. 이렇게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와 관련된 내용의 그림책이 많은 이유는 자신의 몸, 동물, 식물 등이 유아에게 친근한 소재라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에 관한 내용은 유아에게는 어려운 개념으로 흥미유발과 이해가 어려워 출판이 저조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영역은 초등 과학 내용 체계 중 에너지 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유아들의 생활 속에서 탐색할 수 있는 내용이므로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그림책의 개발이 필요하다. 유아 과학 그림책과 초등 저학년 슬기로운 생활과의 연계를 분석해 본 결과, ‘나의 몸’, ‘봄나들이’, ‘즐거운 여름’, ‘가을 마당’, ‘신나는 겨울’, ‘알찬 하루’, ‘자라는 우리들’과 같은 단원에서 연계가 되었다. ‘소중한 몸’과 ‘자라는 우리들’은 유아에게 친근한 소재인 자신의 몸을 탐색하는 단원이고, ‘봄나들이’, ‘즐거운 여름’, ‘가을 마당’, ‘신나는 겨울’은 계절에 따른 식물과 자연 환경에 대해 탐색하는 단원이다. ‘알찬 하루’는 낮과 밤의 특징에 대해 탐색하는 단원이다. 즉, 생명, 환경, 자연 현상과 관련된 단원에서 과학그림책과 연계되었는데, 이는 유아 과학그림책의 많은 부분이 ‘생명’ 영역과 관계 있어서 초등 저학년 교육과정 부분과 연계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그림책과 유치원 교육과정의 탐구 생활 영역 중에서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와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추후에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도서 중에서 질적으로 우수한 도서를 가려내어 탐구 생활의 또 다른 영역인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표현 생활, 언어 생활 등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다른 영역과의 관계도 분석해보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에 비해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하기’와 관련된 도서의 수가 현저히 적었다. 그러므로 이 영역에 대해서 유아와 초등 저학년 수준에 맞는 도서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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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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