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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지연-
dc.contributor.author이가정-
dc.creator이가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27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27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651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85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6511-
dc.description.abstract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가족과 교사들에게 큰 도전이 되고 있다. 특수교육 현장에서 문제행동은 장애의 경중을 떠나 모든 학생들에게 나타나며 특수교육 전문가들이 장애학생들을 교육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학교 환경에서 수업시간에 나타나는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은 학생 자신 뿐 아니라 학급 전체 학생의 교육활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업이나 학급운영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결국 사회적 수용과 통합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과거의 접근은 주로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행동수정이나 이미 발생한 문제행동에 대한 사후적인 처벌의 형태를 띠는 결과 중심의 지원이었고, 많은 연구에서 그러한 접근의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이에 반해 긍정적 행동지원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방법으로 학교 차원의 규칙과 절차를 적용하고 기대행동을 교수하고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일관성 있는 지도를 통해 많은 학생에게 효과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믿음에 근거하고 있고, 실제 그러한 변화가 많은 연구를 통해서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연구는 주로 단일대상연구나 사례연구 등 개별적 지원 영역에 국한되어 있고, 행동지원의 대상도 주로 유아나 초등학생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 인식에 기초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G 특수학교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보편적 지원과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개별 학생에 대한 개별적 지원을 포함하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였다.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결과, 전체 학생과 개별적 지원을 받은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났으며, 그 과정에서 행동지원을 실행한 특수교사들의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났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G 특수학교 중학교 총 6개 학급에 재학 중인 43명의 학생과 12명의 특수교사이다. 연구는 2010년 3월부터 한 학기동안 중학교 교실과 복도, 특별실, 식당 등 학생들이 활동하는 학교의 자연스러운 일상적 환경에서 일과 중에 이루어졌다.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전체 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설계를 사용하였고, 개별적 지원 학생에 대해서는 주 단위로 문제행동 발생률을 측정하여 그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사례연구 설계를 적용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적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변화 정도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중 보편적 지원에 참여한 전체 학생의 문제행동 발생률은 감소하였다. 둘째, 개별적 지원을 받은 학생의 수업 중 문제행동은 전반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였고 학교생활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행한 교사의 교사효능감은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전체 학생의 문제행동과 개별적 지원 대상 학생들의 수업 중 문제행동이 감소하는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이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교사효능감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개별적인 면담 결과 다수의 교사들이 교사모임을 통해 경험한 긍정적인 변화를 언급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실행 주체인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problem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eacher-efficacy in a special school. Research participants were 43 middle school students and 12 teachers of a special school. The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was implemented throughout spring semester. The support was provided based on the natural settings such as classrooms, corridor and cafeteria. A single group pre-post study design was employed to gauge the effect of the support on the problem behavior of all students. For students who need intensive support because of the severity of their behavior, case study was applied. Also, independent samples t test was done about the difference before and after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difference before and after in the control group of teachers based on the research questions using SPSS 12.0 program.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1. Significant reduction was found in problem behavior of all students. 2. Declining trend was found in problem behavior on classroom setting of students who was given intensive support. Also, positive changes came out in their school-life. 3. Teacher-efficacy of the teach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compared to the teachers in the control group. Based on the results above, it was clear that the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problem behavior of all students in the school. Although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eacher-efficacy, most teachers expressed their positive experience through the support. Therefore, study on the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that can bring positive changes of both students and teachers should be developed and continu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연구문제 5 C. 용어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A. 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중재에 대한 최근 동향 7 B.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12 C.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성과 19 Ⅲ. 연구방법 29 A. 연구 참여자 29 B. 실험 기간과 실험 장소 32 C. 실험 설계 33 D. 독립변인 33 E. 실험 절차 40 F. 종속변인 및 자료 수집 55 G. 자료 분석 방법 59 Ⅳ. 연구결과 60 A.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보편적 지원에 참여한 전체 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60 B.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개별적 지원에 참여한 개별 학생의 수업 중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63 C.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7 Ⅴ. 논의 및 제언 69 A. 논의 69 B. 연구의 제한점 76 C.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록 94 ABSTRACT 11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7823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중학교 학생의 문제행동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ffects of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Problem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eacher-efficacy in a Special School-
dc.creator.othernameLee, Ga Jeoung-
dc.format.pageix, 11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dc.date.awarded20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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