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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이러닝의 만족도와 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구조적관계

Title
기업 이러닝의 만족도와 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구조적관계
Other Titl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Influencing Factors of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in corporate e-Learning
Authors
정금숙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정재삼
Abstract
대 내·외적으로 경영의 혁신성과가 중시되는 시점에서 민간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 및 공기업을 중심으로 교육의 가치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가치와 더불어 웹을 기반으로 하는 이러닝의 도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 현장에서의 이러닝 확산에도 불구하고 학습 성과에 대한 문제점 또한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는 이러닝 특성상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만날 수 없음으로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통제하며 학습을 지속해 나가야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족도를 높이고 꾸준히 학습을 지속해 나갈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탐색과 이를 바탕으로 하여 탐색된 요인들의 구조적인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학습을 지속 시킬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이러닝 성과와 관련된 연구들은 중·고등학교나 사이버대학교,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 성과들이 많았으며,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류하는 단편적인 연구가 대부분이어서,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탐색하고 만족을 통하여 학습을 지속시키는 요인들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R 공기업에서 운영한 이러닝을 바탕으로 만족도 및 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탐색된 요인들의 구조적인 관계를 검증하며, 더 나아가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학습지속의향으로 연결되는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이러닝 구성요인(학습자요인, 기술요인, 운영요인, 프로그램요인)은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2. 이러닝 구성요인(학습자요인, 기술요인, 운영요인, 프로그램요인)은 지속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3. 학습 만족도는 이러닝 구성요인(학습자요인, 기술요인, 운영요인, 프로그램요인)과 지속의향을 매개하는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러닝 학습 성과와 관련된 구성요인으로 학습자 요인, 기술요인, 운영요인, 프로그램요인을 추출하고 학습 성과 요인으로는 만족도와 지속의향을 선정하였다. 이들 요인들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로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번안하여 사용하였고, 예비검사를 통하여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설문은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R 공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이버 아카데미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및 본 조사 모두 포함하여 총 834명의 응답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통계분석, 요인구조를 산출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잠재변인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분석,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및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러닝 구성요인인 학습자요인(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 기술요인(사용용이성, 시스템품질, 정보표현적절성), 운영요인(교수자, 신뢰성, 행정지원), 프로그램요인(학습내용, 상호작용, 학습평가)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학습동기, 사용용이성, 시스템품질, 정보표현 적절성, 행정지원, 상호작용, 학습평가 의 7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7개 요인이 포함된 연구모형은 인과관계를 설명하는데 적합한 모형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2250.909, df=883, p=0.000, CFI=0.910, TLI=0.904, IFI=0.910, RMSEA=0.060으로 나타나 모형이 전반적으로 만족함을 보여주었다. 둘째, 이러닝 구성요인들의 만족도 및 지속의향에 대한 직·간접효과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습동기, 학습평가는 만족도에 유의한 직접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두 요인의 학습 만족도에 대한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하면 학습동기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 및 학습평가는 지속의향에 유의한 직접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두 요인이 지속의향에 대한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하면 만족도가 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러닝 구성요인이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지속의향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학습동기와 학습평가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학습동기 자체로는 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질 수 있음이 확인되었고 학습평가는 지속의향에 직접 효과 뿐 아니라 만족 도를 매개로 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첫째, 향후 연구에서는 다른 여러 공기업의 교육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진행한 후,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 및 모형의 일반화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가 포함된 확장된 구조모형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동기가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주목하여 향후 연구에서는 만족도를 매개로 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규명하는 연구도 필요하겠다. 넷째, 공기업 이러닝에 있어서 학습평가가 만족도 및 지속의향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바 향후 연구에서는 공기업 이러닝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평가를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겠다.;In knowledge-based society, need of education is getting increased. so, many companies use e-learning systems to keep up with the rapidly changing societal demands. Despite the wide spread about e-learning, there are still some concerns and questions about dropout. Therefore, there should be a great effort to figure out the factors to promote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However, are focused on factors, rather than concern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influencing factors of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in corporate e-Learning. For increase of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it requires to whole approach about relationship among multiple variables.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1. e-Learning factors are directly influence on satisfaction? 2. e-Learning factors are directly influence on persistence? 3. Satisfaction is mediated between e-learning factors and persistenc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the learners ,who were enrolled in Public Enterprise A Cyber Academy on June and July 2010. Total of 843 data was analyzed. Collected data was statistically analyzed with SPSS 18.0 and AMOS 18.0 statistical program. To verify and reliability of the measuring scal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by maximum likelihood method was performed, and Cronbach's Alpha was estimate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also performed in order to re-confirm single dimensionalities of measuring questionnaires. Correlat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The major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as a preliminary survey result, 7 factors(learning motivation, technical flexibility, system quality, ability of rapid access, administration support, interaction, learning evaluation) for the influencing factors of e-learning were extracted. Second, regarding the structural model fit provided a reasonable fit to the data =2250.909, df=883, p=0.000, CFI=0.910, TLI=0.904, IFI=0.910, RMSEA=0.060. Third, the direct effects on the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is that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evaluation. also, satisfaction is direct effects on persistence. Fourth, for the indirect effects of the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only the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evaluation had an indirect effect, mediating the satisfaction.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the study has identified the relationship that learning motivation and persistence by serving as mediating satisfaction. Based on the findings, further research is suggested as follows. First,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generalization of the model through the various companies. Second, it is necessary to identify many influencing factors. Third, it is effective to find relationship between persistence and learning motivation, mediating satisfaction, so it is necessary to relationship of mediating satisfaction. Fourth, it is necessary to method of increasing learning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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