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8 Download: 0

고등학생이 선호하는 과학실험 유형과 학습양식의 관계

Title
고등학생이 선호하는 과학실험 유형과 학습양식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 between Learning Style and prefer to laboratory instruction type
Authors
우주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경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Learning Style and prefer to laboratory instruction type. The result of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help teachers for efficient laboratory instruction. The subjects were 19 girl students who attended academic high schools at Incheon in Korea. The researcher was surveyed to students using the revised the Dunn, Dunn and Price's Lerning Styles Inventory.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ly, students has common Learning Style that unrelated to individual characteristic. Second, inquiry-based laboratory instruction is student's awareness of science change positive shift. Third, the students who performs well in science are fond of a sense of accomplishment through becoming an open and unstructured experiments. And the students that prefer to these type are influenced by emotional and sociological stimuli a lot. Fourth, prefer to laboratory instruction type is related to Learning Style. But also extrinsic factors of laboratory instruction have a effect on laboratory instruction preference.;탐구는 과학교과를 다른 교과와 차별화 시키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서 탐구의 대표적인 활동으로 실험을 들 수 있다. 이에 따라 과학교과에서는 실험수업이 중요시 되어왔으며, 특히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 과학교육에서 실험수업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학교는 다양한 개성과 취향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효율적인 실험수업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학습할 때 어떤 방법을 선호하는지 알 수 있는 학습양식과 선호하는 실험수업 유형의 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학습양식과 실험수업 유형별 인식을 알아보고 고등학생이 선호하는 과학실험 유형과 학습양식의 관계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인천광역시 소재 여자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과학성적 우수 학생 19명을 대상으로 학습양식을 검사한 후 확인실험, 발견실험, 탐색실험, 연구실험의 네 종류의 실험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수업이 끝난 후 실험수업 유형 별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와 개인면담을 실시하였다. 결과분석은 선호하는 실험수업 유형 별로 그룹화 하여 학습양식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개인의 특성과 무관하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학습양식이 있다. 본 연구 결과와 박완희(1984)의 선행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았을 때 우리나라 학생들은 개인의 특성과는 무관하게 동기화(자기-동기화, 부모-동기화, 교사-동기화)와 구조화 선호도가 높다는 공통적인 학습양식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둘째, 본 연구를 위한 실험수업 전과 후의 과학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학생들은 과학에 대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여러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이다(Lazarowiz & Tamir, 1994; 김지영, 강순희, 2007; 김수경, 김중복, 2005; 윤진녀 외, 2007). 이에 따라 실험수업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 등 정의적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우수 학생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비구조화 되고 개방적인 실험을 선호한다. 또한 이런 실험수업 유형을 선호하는 학생은 학습양식 중 사회변인과 감정변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실험수업 유형별 선호도에 대한 조사 결과, 연구 참여 학생들은 연구실험, 탐색실험과 같은 비구조화 되고 개방적인 실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선호하는 실험수업 유형별 집단비교를 통해 개방적이고 비구조화 된 실험수업 유형을 선호하는 학생은 사회변인과 감정변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학생들의 학습양식과 선호하는 실험수업 유형은 서로 관계가 있다. 하지만 실험수업 외적인 부분도 실험수업 유형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Dunn & Dunn(1993)의 학습양식 측정 결과는 일반 수업뿐만 아니라 실험수업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연구실험을 선호하는 학생들과 비선호하는 실험수업 유형에 대한 결과를 통해 실험수업 외적인 요소에 의해 선호도가 바뀔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는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들도 여러 가지 보완점을 사용해 고등 사고 능력을 필요로 하는 실험수업을 즐겁게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학생들이 고등사고능력을 발휘하는 실험수업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키고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 모둠학습 등 실험수업 유형 외적인 부분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의 고등사고능력을 발휘하게 하여 과학적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비구조화 되고 개방적인 실험수업은 정의적인 측면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 이와 같은 수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실생활 소재의 실험수업 모듈 개발 등 좀 더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 연구 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본 연구를 통해 우수학생의 학습양식과 선호하는 실험수업 유형은 서로 관계가 있으며 우수학생은 비구조화 되고 개방적인 실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는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일반화시킬 수 없다. 따라서 일반적인 학생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습양식과 선호하는 실험수업 유형의 관계를 파악하여 과학실험수업에 대한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