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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에서 학업성취수준이 학생의 기대보다 낮은 요인 탐색

Title
과학과에서 학업성취수준이 학생의 기대보다 낮은 요인 탐색
Other Titles
Investigation on Factors of Lower Achievement Than Expectation in Science Class
Authors
심영미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성원
Abstract
본 연구는 과학과에서 학업성취수준이 학생의 기대보다 낮은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요인 탐색을 위하여 중학교 학생 13명을 각각 2차례 면담을 하여 원인에 대한 탐색을 하고 그 원인들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면담 결과 학교에서 교사의 교수 방법, 교수 수준, 시험문제의 난이도, 교우관계, 가정에서 부모의 기대, 간섭, 교육적 지원과 학습하는 환경의 요인들을 외재적 요인으로 정리하였고 내재적 요인으로는 학습자의 성격, 학습 태도, 과학과목에 대한 인식, 자아효능감, 장래희망의 뚜렷한 정도, 성취감의 정도, 선수학습능력, 시험불안의 정도 등으로 정리하였다. 면담으로 분석된 요인들 간 상호작용이 학생마다 다른 양상으로 분석되었다. 미희는 가정환경요인의 부모요인이 뚜렷하게 작용하는 경우였고, 부모님의 기대 및 과도한 욕심이 학생에게 반항심을 형성시켰다. 부모들은 미희에게 칭찬이나 격려를 해주지 않았고 오히려 자존감의 상처를 입히는 말을 함으로써 미희에게 반항심을 증가시키고, 자아효능감의 감소를 가져왔다. 동생과의 비교를 경험하면서 동생에 대한 열등감과 동생을 미워하는 감정을 형성하여 가정에서 안정을 찾을 수 없었다. 또 학교에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생기면서 큰 상처를 입었고, 이후 친해지게 된 친구에게 크게 의존하게 되면서 학업에 집중하지 못 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조역시 가정환경요인이 뚜렷하게 작용하였고, 그 외 학교의 교사요인과 과거의 실패했던 경험으로 인하여 시험불안이 크게 작용하는 학생이었다. 가정환경요인의 부모요인이 작용하였는데, 부모는 이조에게 심한 비교를 하고 큰 기대를 하면서 시험에 대한 불안감을 유발하였다. 또 학교교사의 높은 난이도의 수업과 시험문제로 인하여 흥미의 감소를 보였고, 과거의 실패했던 경험이 더해져 자아효능감의 감소가 시험불안으로 이어졌다. 다미는 자신의 의욕과 욕심만큼 할 수 없는 자신과 환경으로 인하여 크게 상심한 아이였다. 친구와의 관계의 문제를 경험했고, 그래서 현재의 친구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장래희망의 실현을 위하여 공부를 잘 하고 싶고, 과학시험도 잘 보고 싶지만 부모님과 가족들이 공부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지 않았고, 학습적인 지원도 해 줄 수가 없는 상황이었다. 또한 자신이 공부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했기 때문에 과학학업성적에서 낮은 성적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인이는 초등학교 때와 크게 달라진 과학의 난이도로 인하여 급격한 흥미의 감소를 보였고, 스스로 공부하지 못하는 습관화된 수동적 학습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교사에게 의존하는 정도가 컸고, 교사가 시키지 않으면 그만큼 공부를 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4명의 학생의 결과를 바탕으로 네 가지 모형으로 정리하였다. 학생의 학습 방법을 중심으로 과학과 학업성취에서 기대보다 낮은 수준을 보이는 경우는 학습 방법 중심 작용 모형으로, 학생의 시험불안을 중심으로 하여 학업성취의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시험불안 중심 작용 모형으로 정리하였다. 한 가지 요인이 아닌 여러 가지 요인들을 중심으로 결과를 가져오는 다미의 경우는 다요인 중심 작용 모형, 수동적인 학습 태도와 과학은 중요하지 않고, 뚜렷한 진로의 계획이 없는 이유로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경우는 학습 태도 및 과학과목 인식의 2요인 중심 작용 모형으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중심 원인을 가지고 4가지 모형을 도출했다. 학생들의 더욱 심층적인 면담과 관찰하는 연구를 한다면 더 많은 요인들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학생의 학습 방법이나 태도의 향상을 위한 멘토의 활용이나 부모 교육을 통하여 시험불안이나 반항심을 형성하는 요인들을 제거하면 학생들의 학업성취수준의 향상을 기대 해 볼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factors that block middle school students from making progress in the science class area and to analyze how those factors impact on them. Each student has different difficulties for their backgrounds and personalities are diverse. This study focuses on each student's trait. It has two one-on-one interviews with thirteen middle school students, 9 female students and 4 male students. Through the interview, it turns out both intrinsic factors and extrinsic factors have impact on the student. Student's science class achievement is affected by intrinsic factors; personality, self-efficacy, their future goal, ability of previous learning and anxiety for test. In addition, it is also affected by extrinsic factors; teaching method, contents of the lecture, relationship with classmates and home environment. These factors influence student many different ways. Base on the results of deeper interviews, we found the four models of relationship of lowering factors: science learning-oriented model, science test anxiety model, science's attitude and perception model, and multi factor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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