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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사의 ICT 수용관련 요인이 채택시기와 사용수준에 미치는 영향

Title
초등학교 교사의 ICT 수용관련 요인이 채택시기와 사용수준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for ICT Adoption and ICT Using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uthors
김옥선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일현
Abstract
The 21th Information Technology society, ICT diffusion was accelerated by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in schools. Recently trying for ICT diffusion in the school was continued to invigorate ICT education in school by National policy of Korea, such as construct infra, complete computer, internet network, develop curriculum. ICT is useful way to encourage student to participate in class and study actively. But in real education situation teacher's ICT education is lower support. there are some reasons, teacher's hesitate, resistance to adopt ICT in class or backward of technical support, insufficient educational contents etc. Moreover to adopt new technology, teacher's positive perceive and participations are essential elements. Because teacher has role of promotor, activator and facilitator to students directly. therefore we need to know how to teachers adopt and use technology to activate ICT adoption and diffusion.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was introduced to use in this study, TAM was a model to make clear process of Innovation adoption and factors for ICT adoption. TAM was developed by Davis(2000) and applied for various research area; economics, business, society, education etc. to expect consumer's purpose, attitude, behavior. This study was also intended to examine the direct and indirect casual relationship among multiple variables and test the mediation effects of time and frequency of using the ICT with TAM model. The Research questions are: 1. Do innovativeness and ICT training satisfaction have effect on adoption year through perceived usefulness as a mediator? 2. Do innovativeness and ICT training satisfaction have effect on time of ICT use through perceived usefulness as a mediator? 3. Do innovativeness and ICT training satisfaction have effect on frequency of ICT use through perceived usefulness as a mediator? 4. Do innovativeness and ICT training satisfaction have effect on adoption year through perceived easiness as a mediator? 5. Do innovativeness and ICT training satisfaction have effect on time of ICT use through perceived easiness as a mediator? 6. Do innovativeness and ICT training satisfaction have effect on frequency of ICT use through perceived easiness as a mediator? A survey methodology was used to investigate a proposed model of influence. The model was tested using responses from 207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o analyze the result. Some hypothesized of model was supported by this analysis. The major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most of innovativeness of teachers have direct effect on perceived usefulness and easiness. Second, ICT training satisfaction have effect on perceived usefulness and easiness. Third, Perceived usefulness have effect on time of ICT use. This research concludes that Innovativeness show greate possibility and potential for educational environments that require new innovative was of learning. they can be a opinion leader who influence the other teachers and students. Also the ICT training satisfaction have influence to adopt new technology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r ICT's successful landing and diffusion to educational field, various preparations should be set in advance such as teacher training program, support for innovativeness teacher study club etc. Further more various factors can be applied in this model. these researches will contribute to not only ICT adoption but new technology and introduction of teaching - learning methodology.;정보기술의 도입과 함께 학교 교육에서 ICT의 확산은 가속화되었다. 국가 정책으로 초, 중, 고등학교에 ICT 활용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컴퓨터 및 인터넷 망 설치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그에 맞는 교과과정을 개발하거나 자료를 제공하고, 정보화교원연수를 실시하는 등 ICT 활용 교육의 확산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었다. ICT 활용 교육으로 인해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교수-학습 자료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학습 할 수 있다는 점에서 ICT의 필요성은 더욱 부각되었다. 그러나 실제 교수학습현장에서 ICT 활용 교육은 정책적 지원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의 원인으로는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저항이나, 시설의 낙후, ICT 활용 능력의 부재, 교수학습 자료의 부족 등의 원인에 기인한다. 또한 실제 ICT를 교수학습 환경에 도입하기 위해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교실에서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을 전달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역할을 교사가 갖고 있고, ICT의 활용 교육을 활성화하는데 직접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이에 대해 학습자가 교사로 인한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실학습에 ICT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실제로 ICT를 어느 정도 활용하고, 그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ICT 활용 교육을 촉진시킬 수 있다. 특히 전통적인 교수방식에 익숙한 교사들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꺼려하며, 이는 교실 학습 환경에서 ICT 활용 교육을 도입하는 것을 혁신으로 간주하여 ICT 활용 교육 수용이 낮음에 대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혁신이 실제 사용자에게 수용되는 과정이나 요인을 통합적이고 명료하게 제시하고 있는 기술수용 모형이 있고 이는 Davis 외(1989)의 연구자들에 의해 개발되어 경제, 경영, 사회, 교육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수요자의 행동의 파악하고 의도를 예측하는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중 기술 혁신의 수용에 대한 가장 간명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기반으로 하여 교사의 ICT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기술수용모형의 가장 중요한 변수로는 개인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을 들 수 있다. 이 두 변수는 외부변인과 실제 사용 태도를 매개한다. 교육 현장에서 기술의 수용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실제 채택시기, 사용률, 사용빈도를 통합적으로 측정하거나 그에 대한 개인적 특성, 연수의 효과성이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얼마나 직접,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ICT 활용에 영향을 주는 개별적 요소에 대한 연구는 많았으나 실제 채택시기, 사용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에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요인을 사용하여 외부 변수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과 실제 사용 태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또한 기술의 발전은 앞으로 가속화 될 것이고, 이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고, 수용자들의 패턴을 예측함으로써 기술 혁신의 수용을 촉진하는데 정보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개인의 혁신성과 정보화 연수 만족도는 인지된 유용성을 매개로 하여 채택시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개인의 혁신성과 정보화 연수 만족도는 인지된 유용성을 매개로 하여 사용시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개인의 혁신성과 정보화 연수 만족도는 인지된 유용성을 매개로 하여 사용빈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개인의 혁신성과 정보화 연수 만족도는 인지된 용이성을 매개로 하여 채택시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5. 개인의 혁신성과 정보화 연수 만족도는 인지된 용이성을 매개로 하여 사용시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6. 개인의 혁신성과 정보화 연수 만족도는 인지된 용이성을 매개로 하여 사용빈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ICT 인프라가 가장 먼저 구축되었고,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며, 교원연수 비율이 가장 높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도권 내 초등학교 교사 중 ICT를 교수학습에 사용한 경험이 있고, 교원 정보화 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260개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최종적으로 20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해 SPSS 12K와 AMOS 6.0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문제에 따른 기술 통계분석, 상관, 신뢰도 분석, 구조모형검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혁신성이 인지된 유용성을 매개로 하여 사용시간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화 연수의 만족도가 인지된 유용성을 매개로 하여 사용시간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개인의 혁신성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고, 유용성은 실제 사용시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혁신성향이 큰 교사일수록 혁신을 더 많이 수용한다는 것이다. 즉, 혁신성향이 큰 교사일수록 ICT를 더 유용하게 인식하고, 더 쉽다고 인식하여 교수학습 현장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ICT를 실제 현장에 더 많은 시간 사용할 수 있도록 촉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사 개인의 혁신성향을 파악해야하고, 혁신성향이 높은 교사가 집단에서 오피니언 리더로서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고 확산을 촉진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에 정책이나 지원을 통해 혁신성이 높은 교사를 지원하고 학습동아리나 연구모임을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방법을 확산시키는 정책이나 전략을 모색해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정보화 연수 만족도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인지된 유용성이 실제 사용 시간에 영향을 매개로 하여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정보화 연수의 효과가 높은 교사일수록 ICT를 더 쉽게 느끼고, 더 유용하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이렇게 교사의 정보화 연수 만족도가 실제 사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정보화 연수가 적절하게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인들 외에 실제 교사의 ICT 채택시기와 사용시간, 빈도를 촉진시키는 요인을 도출하여 더 많은 연구대상자를 통한 실증적 연구가 더 필요하며, ICT의 수용 뿐 아니라 다양한 개념을 도입하여 앞으로 새로운 기술의 수용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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