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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은주-
dc.contributor.author김경진-
dc.creator김경진-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04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04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862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53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8622-
dc.description.abstract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 뿐 아니라 정확성의 향상에도 초점을 맞추어 균형 있는 발달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관심에 비해 별도의 문법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교재나 수업을 고안하는 것은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학습자들은 설명과 암기 위주의 문법 교육을 지루하고 난해하게 여기고, 문법 지식을 갖추는 것이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는 현실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영어 학습자들이 문법 지도 유형에 따라 현재완료 학습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 비교는 데 있다. 문법 지도의 방법으로는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선정하였고, 학습할 목표 문법은 현재완료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수법에 대한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의 변화와 교수법의 차이가 학습한 내용의 장기기억 정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서울 강서구 소재 H중학교 2학년 학습자 총 68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먼저 두 학급을 임의로 선정하여 두 학급 간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연역적 문법 지도를 실시할 학급과 귀납적 문법 지도를 실시할 학급으로 나누어 현재완료에 대해 6차시의 실험수업을 실시하였다. 연역적 문법 지도를 받은 학급은 제시 연습 표현 모형을 따라 현재완료의 네 가지 용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반면 귀납적 문법 지도를 받은 학급은 의식상승 기법에 기초를 두고 입력 강화 방법과 입력 처리 방법을 사용하여 현재완료에 대하여 학습하였다. 입력 강화 방법은 목표문법 내용이 담긴 부분을 볼드체로 처리하였고, 목표 문법을 사용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학습자에게 입력 처리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6차시의 수업이 끝나고 실시한 사후 검사의 점수와 사전 검사와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또한, 사후 검사 후 6주 뒤에 진행된 문법 내용에 대해 후속평가를 실시하여 사후 검사에서 보여준 학습자의 성취도가 6주 뒤에 어느 정도 유의미하게 지속되는 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 이전과 이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및 사후 검사와 그리고 후속평가의 결과와 설문지를 바탕으로 기술통계분석과 분산분석을 근거로 아래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연역적 교수를 받은 집단과 귀납적 교수를 받은 집단 모두 사후 검사에서 문법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점수의 향상 폭으로 볼 때, 사후 검사에서 점수의 향상 폭이 더 큰 집단은 연역적 교수를 받은 집단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 간에는 문법 교수의 방법에 따른 효과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습자들을 사전 검사를 기준으로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로 나누어서 효과를 비교해 본 결과 두 집단 모두 연역적 문법 지도를 받은 경우에 성취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6주 뒤에 진행된 후속평가에서는, 학습된 목표 문법 내용이 지속되는 정도에 상ㆍ하위 학습자 간에 차이가 확인되었다. 상위학습자의 경우 귀납적 지도를 받은 학습자가 후속평가에서도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 그러나 하위학습자의 경우 교수법의 차이에 의한 성취도의 하락정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학습자들은 귀납적 문법 지도를 받은 경우 영어 수업과 문법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문법에 대해 가지고 있던 불안도 역시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연역적 문법 교수가 학습자의 성취도를 증가시킴을 시사한다. 또한 귀납적 문법 교수는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서 문법에 대한 불안감을 낮추고 긍정적 자세를 가지게 하므로 문법 학습을 활성화 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현재 우리나라 영어 수업이 대부분 연역적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학습자의 수준과 목표 문법 내용에 따라 귀납적 방식을 함께 적용하면 학습자의 영어 활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hange of learner's proficiency and affective factors by applying deductive and inductive grammar instruction to middle school classes. The target grammar was the present perfect tense, which most Korean students think difficult of. For the purpose, two middle school classes in Seoul area were chosen They were put into different grammar teaching method. One group of students were taught in deductive manner which includes consciousness-raising activities. The other group of students were taught in inductive manner which includes target grammar presentation and practice The main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both groups have improved in the post test. Two groups show statistically meaningful increase. The group with inductive method, however, turned out to be more effective than the other with deductive method when it comes to the test outcome. Secondly, for the high level students, deductive method works better for their learning continuity than inductive method. For the low level students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deductive and inductive group in learning continuity test. Thirdly, deductive grammar teaching influenced learners more positively in terms of learners'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grammar. The group of inductive grammar instruction shows increase in learner anxiety. Both groups show the increase in th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grammar instruc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2 Ⅱ. 이론적 배경 = 3 A. 문법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 = 3 1. 부정적 견해 = 3 2. 긍정적 견해 = 4 B.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에 따른 문법교수의 중요성 = 8 1. 문법 번역식 교수법 = 8 2. 청각 구두식 교수법 = 9 3. 인지적 교수법 = 9 4. 자연적 교수법 = 10 5. 의사소통적 교수법 = 11 C. 문법 지도 접근방법 = 11 1. 귀납적 문법 교수와 연역적 문법 교수 = 11 2. 명시적 문법 교수와 암시적 문법 교수 = 14 D. 문법 지도 수업모형 = 15 1. 제시 연습 표현 모형 = 15 2. 과업중심 모형 = 16 3. 의식 상승을 통한 문법지도 = 18 E. 현재완료에 대한 이론적 배경 = 22 1. 현재완료의 개념 = 22 2. 시제와 상으로 본 현재완료 = 23 3. 현재완료에 대한 전통문법적 의미분석 = 23 F. 선행연구 = 25 Ⅲ. 연구방법 = 29 A. 연구문제 = 29 B. 연구대상 = 30 C. 연구기간 및 절차 = 30 D. 실험도구 = 31 1. 사전ㆍ사후 평가지 = 31 2. 설문지 = 32 3. 문법 학습자료 = 34 E. 실험 절차 = 35 1. 실험 이전 절차 = 35 2. 실험수업의 절차 및 활동 = 37 3. 실험 이후의 절차 = 40 F. 연구의 제한점 = 41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42 A. 각 교수법에 따른 완료시제 학습 결과 분석 = 42 B. 상ㆍ하위 학습자들의 교수법에 따른 학습 결과 분석 = 43 C. 사후ㆍ후속평가 결과 비교 분석 = 45 D.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의 변화 = 47 Ⅴ. 결론 = 50 참고문헌 = 53 부록 = 58 ABSTRACT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8169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귀납적 문법지도와 연역적 문법지도가 중학교 영어학습자의 현재완료 학습에 미치는 효과 비교-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Comparative Study on Inductive Grammar Instruction and Deductive Grammar Instruction in Middle School English Class-
dc.creator.othernameKim, Kyung Jin-
dc.format.pagexi, 7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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