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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 통합촉진을 위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및 가족 역량 강화에 미치는 효과

Title
장애아동의 통합촉진을 위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및 가족 역량 강화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family support program to Facilitate Inclus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on Their Mothers' Parenting Stress, Parenting Efficiency, and Family Empowerment
Authors
김선해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지연
Abstract
장애아동의 부모는 장애자녀의 생애주기별로 자녀가 가정적으로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발달과업을 지원해야 하는 양육부담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부담감 중 특히 학령기 장애아동이 통합현장에서의 겪는 어려움이 크며 아동을 교육하는 역할 수행을 위해 부모 및 가족지원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의 어머니들이 자녀의 통합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협력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대처능력을 기르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통합촉진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및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에 재학중인 장애아동의 어머니 20명으로, 실험집단의 어머니들은 약 20주에 걸쳐 총 11회기의 가족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가족 요구 조사지(Family Needs Survey)』(Baily & Simeonsson, 1990)를 사용하여 실험집단 어머니들의 개별 요구를 파악하여 연구자가 구성한 가족지원프로그램을 연구에 참여한 가정의 상황에 맞게 보완한 후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장애아동의 통합촉진을 위한 가족지원프로그램은 아동 이해와 관련한 정보적 지원요구, 학교와 관련한 통합교육 지원요구, 가족 단합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요구의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통합촉진을 위한 가족지원프로그램이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및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부모의 양육스트레스 척도(Parenting Stress Index/PSI)』(Abidin, 1990)와 『양육효능감 척도』(최형성, 2002), 『가족 역량 강화 척도(Family Empowerment Scale: FES)』(Koren, Dechillo, & Friesen, 1992)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차이점수와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차이점수에 대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동의 통합촉진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어머니들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어머니들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정도 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장애아동의 통합촉진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어머니들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어머니들의 양육효능감 변화 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장애아동의 통합촉진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어머니들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어머니들의 가족역량강화 변화 정도 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통합촉진을 위한 가족지원프로그램이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양육효능감과 가족능력강화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일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 부모가 필요로 하는 공통의 요구 즉, 장애아동 이해와 관련된 정보지원요구, 학교와 관련된 통합교육 지원요구, 가족 단합을 위한 심리 정서적 지원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족지원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장애아동의 교육 및 행동발달, 가족의 기능을 강화시켜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양육효능감 및 가족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공통의 관심을 지닌 장애아동의 부모모임의 성격을 갖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은 서로 자녀양육에 관한 정서적, 물리적지지를 받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장애아동에게 일어나는 일은 가족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가족의 기능에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초등학교 통합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 전체의 참여와 가족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족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family support program to promote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clusion on children with disabilities mother's parenting stress, parenting efficiency and family empowerment. In order to do this, the effects should be analyzed by examining a family's stress level and requests for support and enforcing the family support program which can lower the pressure of parenting a disabled child. Research participants are twenty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who are attending a special class of the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eoul. 10 participants are assigned in a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10 participants are in a control group. Moth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attended a total of 11 sessions of the family support program for 20 weeks. Family Needs Survey (Baily & Simeonsson,1990)was used asame as urement tool to plan on the contents of the family support program to promote the in clusion and examine their needs. Parenting Stress Indes/PSI (Abidin,1990), Parenting Efficiency Scale (Hyung Sung Choi, 2002), Family Empowerment Scale : FES (Koren, Dechillo,& Friesen,1992) were employed to measure how this program affects parenting stress, parenting efficiency and family empowerment. Independent Samples t test was done about the difference before and after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difference before and after in the control group based on the research questions using SPSS 12.0 program. The following is the summary of the result of this study. 1. Parenting stress of the moth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who participated in the family support program to promote the inclusion was reduced compared to them others in the control group. 2. Parenting efficiency of moth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who participated in the family support program to promote the inclusion was improved compared to them others in the control group. 3. Parenting stress of the moth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who participated in the family support program to promote the inclusion was reduced compared to them others in the control group. In terms of educating a disabled child, family playsan important role so that family's decision on child's education and supporting service is becoming very important. Anything that happens to a disabled child affects the whole family and its function. Thus, thestudy on the family support program that can make the whole family participate and meet their needs should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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