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을라-
dc.creator김을라-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05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05Z-
dc.date.issued1972-
dc.identifier.otherOAK-00000005322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68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3225-
dc.description.abstract生活美術은 現代 事業社會의 要請에 의하여 發達한 것이다. 産業社會의 特徵은 變化와 多樣性을 要求하며 새로운 것, 新奇性等을 要求한다. 生活美術 역시 그 方法的인 面에서 變化와 多樣性, 嶄新性과 新奇性이 要求되고 있다. 이 論文에서는 生活 美術의 基本이 되는 Design 判定 能力이 創意性, 知能, 學力 및 環境的인 要因과 어떤 關係를 지니고 있느냐 하는 것을 밝히려고 試圖하였다. 이는 우리 나라 美術 敎育의 時代的 要請과 □合하며 生活環境의 美的 構造化와도 關聠이 된다. 또 創意性 等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生産 過程에 密接한 영향을 끼치는 要因으로 그 敎育的 重要性은 莫大하다. 創意性의 啓發은 自由로운 雰圍氣 속에서 새로운 것을 摸索해 보려는 過程에서 생기는 것이다. 이 硏究를 위해서 서울 市內에 位置한 高等學校의 男,女 學生 1,260名을 對象으로 하였다. 硏究의 特徵上 標集으로서 學力 水準이 比較的 上位에 □하는 男,女 高校 各 1個校와 學力 水準이 比較的 下位에 □하는 男,女 高校 各 1個校 男,女 共學 2個校 및 □術 方面의 特殊 高校 1個校를 선택하였다. 硏究 方法은 Design 判定 能力을 測定하는 檢査와 Design 表現 能力 檢査, 一般 知能 檢査, 綜合 學力, 美術 學力 檢査를 實施하였다. 이들 檢査의 結果는 平均値의 差異 檢証과 相關係數를 使用하여 計算하였다. 硏究의 結果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Design 判定 能力은 知的 要因보다 環境的인 要因의 영향을 더 받았다. 둘째, Design 判定 能力은 一般 學力보다 創意的인 活動과 더 깊은 關係를 지니고 있었다. 셋째, 美術 敎育에서 創意性을 높이기 위해서는 美術 實技 等의 學習을 通하여 하는 것이 가장 效果的 이였음이 判明되었다. 넷째, 우리 나라의 文化的, 歷史的, 背景의 영향 때문에 Design 判定 能力等의 活動에서는 性別의 差異가 크게 나타났다. 大部分의 경우에 있어서 女子들이 男子들 보다 Design 判定 能力에 더 優秀한 成績을 나타냈다. 그러나 本 硏究의 結果를 一般化하기 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制限點이 없지 않다. 卽 標集 對象이 우리 나라와 全體 傾向을 나타내기에는 지나치게 偏俠하였고 一部에 치우쳐 있었다. 硏究 道具 □是 여러 가지 多樣한 것을 使用하지 못하고 貧弱하였다. 그러나 이 硏究의 價値는 앞으로의 硏究를 위한 하나의 試圖가 되며 Design 判定 能力의 涵養을 위해서는 敎育 方法에 어떤 變化가 일어나야 하겠다는 것을 提示한 것이라는 點에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3 II. Design교육의 이론적 배경 6 1. Design의 의의 6 2. Design교육에 있어서의 창의성 17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7 1. 가설 27 2. 도구 30 3. 표집 및 검사의 실시 32 IV. 본론 34 V. 논의 43 VI. 요약 및 결론 47 참고문헌 54 부록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15160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Design 감각과 창의성 및 기타 심리적 요인등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일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고등학교 중심으로-
dc.format.page6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197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