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 중재가 노인의 혈중 지질 및 항산화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건강기능식품으로서 스피루리나가 노인에서 혈중 지질 및 항산화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60세 이상의 건강한 남녀 노인들 78명으로 질병이 있거나 이로 인해 정기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노인들은 제외되었다. 본 연구는 이중맹검법을 사용하여 스피루리나군(n=41)과 위약군(n=37)으로 분류하였고, 각 군의 대상자들은 스피루리나와 위약을 각각 1일 40알 총 8g을 4개월 동안 복용하였다. 스피루리나 중재 중 다른 건강보조제나 영양제를 포함한 약물 섭취는 금하였다. 중재 실험 시작 시, 스피루리나와 위약 복용 전에 대상자들을 성별로 구분한 뒤, 일반 사항과 식이 조사, 신체계측조사 및 공복 시 혈액 검사를 실시하여 초기자료로 사용하였고, 복용 8주, 16주에 모든 조사를 반복 진행하였다. 혈액 검사로는 공복 혈당,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과 항산화능 지표인 thiobarbituric acid reactive substance(TBARS), total antioxidant status(TAS), superoxide dismutase(SOD), glutathone peroxidase(GPx)를 측정하였다. 조사 결과, 중재 전 대상자들의 일반 사항과 식이 섭취, 신체 계측 및 혈액 성상은 남녀 모두에서 스피루리나군과 위약군 간의 차이가 없었다. 중재 후, 남자 대상자 중 스피루리나군과 위약군에서 엉덩이-허리 둘레비가 감소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스피루리나군에서 중재기간 동안 허리둘레와 엉덩이-허리 둘레비가 감소되었고, 위약군에서는 엉덩이-허리 둘레비가 감소되었다. 혈액 성상에서 남자 대상자들은 스피루리나 중재기간 동안 공복 혈당을 낮추었으나 혈액 지질 성상에는 유의적인 변화가 없었다. 위약군의 경우, 혈액 성상에서 유의적인 변화가 없었다. 여성 대상자들의 혈액 성상에서는 스피루리나 중재기간 동안 혈중 총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및 혈압이 유의적으로 감소하였다. 위약군에서는 혈액성상에서 중재동안 유의적인 변화가 없었다. 스피루리나의 항산화능 개선 효과를 살펴본 결과, 남자 대상자들 중 스피루리나군에서 TBARS, TAS 및 SOD 수준이 개선되었으나 위약군에서는 항산화 지표들의 유의적인 변화가 없었다. 여성의 경우, 스피루리나 중재를 통해 TBARS와 SOD가 개선되었고, 위약군에서는 중재기간 동안 항산화 지표에 유의적인 변화가 없었다. 두 군 간 효과 차이를 분석한 결과, 남자에서 TBARS 변화가 유의적인 차이를 보여 스피루리나 중재를 통해 TBARS가 현저히 감소되었다. 혈중 지질 성분의 수준에 따른 스피루리나 중재 효과를 보면, 남자 대상자들은 스피루리나 중재를 통해 고콜레스테롤혈증그룹에서 공복혈당이 유의적으로 감소되었으나, 위약군에서는 중재기간 동안 혈액 성상에서 유의적인 변화가 없었다. 여성에서는 스피루리나 중재기간 동안 저콜레스테롤혈증그룹에서 혈압이 개선되었고, 고콜레스테롤혈증그룹에서는 총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이 중재기간 동안 유의적으로 감소하였다. 위약군의 경우, 고콜레스테롤혈증그룹에서 LDL-콜레스테롤과 혈압이 중재기간 동안 유의적으로 감소되었다. 혈액 성상에서 고콜레스테롤혈증인 남자 대상자들의 공복혈당 변화가 스피루리나와 위약간에 차이가 있어, 스피루리나 중재가 공복혈당 개선에 더 유효함을 보였다. 혈중 지질 수준에 따라 스피루리나 중재가 항산화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남자 대상자들 중 저콜레스테롤혈증그룹에서 스피루리나 중재기간 동안 TAS, TBARS, SOD가 개선되었고, 고콜레스테롤혈증그룹에서도 TBARS가 중재동안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위약군의 경우, 고콜레스테롤혈증그룹에서 SOD가 중재기간 동안 증가하였다. 여성에서는 스피루리나 중재를 통해 저콜레스테롤혈증그룹과 고콜레스테롤혈증그룹에서 SOD가 증가하였으나, 위약군에서는 저콜레스테롤혈증그룹에서 GPx 활성이 중재동안 저하되었다. 스피루리나와 위약군의 효과 차이를 Repeated measure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남자 대상자 중 저콜레스테롤혈증그룹에서 TAS의 변화가 유의적이었고, 여자에서 고콜레스테롤혈증인 대상자들의 TBARS의 변화가 유의적인 것으로 보아 스피루리나 중재를 통한 항산화능 개선 효과가 위약군에 비해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위의 결과들에서 스피루리나 중재가 혈중지질에 미치는 효과가 고콜레스테롤혈증그룹과 여자대상자에게 현저하게 나타났고, 고콜레스테롤혈증인 남녀 모두에서 항산화능 개선 효과가 뚜렷이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로 보아 스피루리나는 노인들에게 건강기능식품으로서 유용하고, 더 나아가 일반 노인들의 지질 성분과 혈압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항산화능도 개선시킴을 볼 수 있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인 경우, 스피루리나 중재는 혈중지질 개선에 유효하여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스피루리나 효과를 이중맹검법으로 진행한 임상 연구가 거의 없었기에 본 연구 결과가 스피루리나 중재를 통한 건강증진 방법 모색에 활용될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다양한 인구 집단과 대규모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스피루리나의 여러 가지 효능과 그 기전을 입증하는 임상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This study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effect of spirulina on blood lipid metabolism and antioxidant capacity in Korean elderly. The subjects were 78 healthy people aged over 60 years. The subjects, using a randomized double-blind design, were divided into spirulina group(n=41) and placebo group(n=37). Each subject was given either spirulina or placebo 8.0mg/day for 16 weeks. The study protocol was approved by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of Ewha Womans University. All the subjects were fully informed the purpose of study and gave a written consents to participate this study. Dietary intakes were surveyed by a 24-hrs recall method, and anthropometric values, blood assessment for lipid and antioxidant capacity (thiobarbituric acid reactive substance:TBARS, total antioxidant status:TAS, superoxide dismutase:SOD, glutathione peroxidase:GPx) were measured before, 8th and 16th week of the intervention period. Before entering the study, general characteristics, dietary intakes and serum profile we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spirulina and placebo groups for both male and female subjects. During 16 weeks of spirulina supplementation period, the male subjects in both spirulina and placebo group showed a significant decrease in waist-to-hip ratio. The fasting blood glucose level and antioxidant capacity(TBARS, TAS, SOD) have been improved during 16 weeks of spirulina supplementation. In female, spirulina group also showed decreased in waist-circumference and waist-to-hip ratio. The level of blood lipid profile(Total cholesterol, LDL-cholesterol), blood pressure and antioxidant capacity(TBARS, SOD) were improved after spirulina supplementation, however, no changes have observed in placebo group. A different spirulina effect was shown by serum lipid level. For the male subjects, the positive changes were observed in the blood fasting glucose in hypercholestemic spirulina subjects, however no changes were observed in the serum profiles and antioxidant status(TBARS, SOD) in hypercholestemic placebo group. On the other hand, in the female spirulina group, total blood cholsterol, blood pressure and TAS were improved. In conclusion, this study provided the evidence of the effect of spirulina supplementation in reduction on the fasting blood glucose and improvement on antioxidant status in elderly people. These profitable effects seem to be more profound in hyperlipidemic elderly and in elderly women. Therefore spirulina could be used as the health functional food to improve blood lipid profiles and antioxidant status and prevent chronic disease such as hyperlipidemia or disease involved in the oxid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