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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심리치료를 통한 십대 미혼모의 자기수용에 관한 연구

Title
노래심리치료를 통한 십대 미혼모의 자기수용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elf-Acceptance for Unmarried teenage mothers in using the Song Psychology Therapy
Authors
이승진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인용
Abstract
십대 미혼모는 사회의 편견과 사회ㆍ정서적 지지의 부재로 여러 가지 심리적 혼란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성공적인 자기수용은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심리적 문제의 발생을 막아주며, 적극적으로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래심리치료가 십대 미혼모의 자기수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 미혼모 보호시설에 입소한 만 19세 미만의 미혼모 3명을 대상으로 10회기의 노래심리치료를 적용하였고, 각 회기는 60분씩 그룹치료로 진행하였다. 노래심리치료는 총 3단계로, 1단계는 관계 형성 단계로 친밀감 형성 및 음악 활동에 대한 흥미와 참여 동기를 부여하였고, 2단계는 자기 탐색 및 감정 표출 단계로 자기의 문제를 탐색하고, 드러난 문제를 이해하고,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감정의 정화를 가져오도록 하였다. 3단계는 자기수용 단계로 내적 자원을 확인하고 자기감정과 상황을 수용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십대 미혼모의 자기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질적 연구를 하였으며, 자기수용 척도의 문항에서 환경적 반응에 대한 수용도, 가치감, 자신감, 후회감과 관련하여 문항을 분석하고, 각 개념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환경적 반응을 수용하지 못함, 비가치감, 자신감 저하, 만족감으로 분류하여 대상자들의 언어적ㆍ음악적 반응을 서술하여 자기수용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사후평가 질문지를 실시하여 대상자들이 인식한 변화와 경험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래심리치료에서 보인 대상자들의 언어적 표현을 내용 분석한 결과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 환경적 반응에 대한 수용도, 가치감, 자신감, 만족감은 증가하고, 환경적 반응을 수용하지 못함, 비가치감, 자신감 저하, 후회감에 대한 표현은 감소하여 자기수용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둘째, 노래심리치료에서 보인 대상자들의 음악적 표현을 분석한 결과 자기 방어적 표현에서 자기 개방적 표현으로 변화하였으며,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반응이 나타났다. 셋째, 사후 평가 질문지의 분석 결과 노래심리치료의 경험은 대상자가 자신감을 가지고 타인의 반응을 수용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주도적으로 행동하도록 도 움을 준 것으로 나타나, 노래심리치료가 대상자들의 자기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은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임신으로 인해 불안정한 정서를 경험하고 심리적으로 고립되어 환경과 자신에 대한 수용을 하지 못하고 왜곡된 자아상을 가진 십대 미혼모에게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자기 지각을 하도록 하여 자기수용을 도와주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미혼모 보호시설 현장에서 심리치료의 일환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제언하는 바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change of Self-Acceptance on the song psychology therapy. While the song psychology therapy is going, the subjects' verbal and musical expression change was being watched. This study was for unmarried teenage mothers. The 3 subjects were under following condition : admitted temporarily staying at the protection shelter in Gyionggi-do, for 10 times total, and each one was 60 minutes group session. The song psychology therapy program is divided into 3 steps; 1st step is for relationship build to motivate and promote subjects' interest. 2nd step is for self-expression on self-researching and 3rd step is for self-acceptance to increase social interaction and feeling of achievement. To find the effects of the song psychology therapy program on change self-acceptance on the subjects, the researcher did contents analysis of subjects' musical and verbal expression accordance with self-satisfaction, regret, self-value, low-value, self-confidence, low-confidence, acceptance of stimulus and low-acceptance. Also post-self-valuation questionnaire was completed to see the subject's change of self-acceptance through song psychology therapy. First, self-satisfaction, self-value, self-confidence and acceptance of stimulus were increase and regret, low-value, low-confidence and low-acceptance were decrease in verbal expression. Second, for the self point of view, the program was useful and positive for the subjects confidence and acceptance of stimulus. The result of this study as described above, the song psychology therapy program is positive for the unmarried teenage mothers. It shows that song psychology therapy program has positive effective for self-acceptance and professional treatment method at protection she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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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음악치료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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