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find the present condition of father'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child's education and effects of socio-demographic variables, father's parenting behavior and participation in child's daily life. The subjects were 220 fathers who has child from elementary school student to high school student. SPSS Win 15.0 program was used. The study made use of t-test,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1. The present condition of father'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child's education scored 3.70 and 3.25 on a five-point scale. It means that father'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child's education were relatively high. 2. Father'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child's education according to child's gender and age didn't have any meaningful difference. Father's interest in child's education according to father's scholastic attainments and socioeconomic status has meaningful difference. Significant difference of father'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child's education was found according to child's school record and child's school record were better, father'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child's education were higher. 3. Fahter's affectionate parenting behavior influenced father'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child's education. 4. Participation in child's daily life influenced father'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child's education;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 및 참여의 실태를 살펴보고,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에 사회 인구학적 변인,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자녀와의 일상생활 참여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1학년 ∼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아버지 22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t-test와 ANOVA로 분석한 후 DUNCAN으로 검증을 하였다. 또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자녀와의 일상생활 참여가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자녀와의 일상생활 참여가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아버지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 및 참여의 실태를 알아본 결과 아버지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각각 5점 척도를 기준으로 3.70과 3.25로 나타나 아버지들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가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와 사회인구학적변인 중 자녀의 성, 연령에 따른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아버지의 학력에 따라서는 자녀교육 관심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참여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자녀의 성적과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서는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과 참여 모두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를 중다회귀분석을 한 결과 자녀의 성적이 아버지의 자녀교육 및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로 아버지의 양육행동이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아버지의 양육행동이 애정적인 경우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는 모두 높게 나타났다. 반면 아버지가 양육행동에서 합리적 지도나 지시/통제를 많이 할수록 자녀교육 관심은 높았지만, 자녀교육 참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로 자녀와의 일상생활에 대한 참여 정도가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지 단순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자녀와의 일상생활에 참여를 많이 하는 아버지일수록 자녀교육에 대해 관심 및 참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버지의 양육행동, 자녀와의 일상생활 참여가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아버지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은 아버지의 양육행동이 애정적일수록, 합리적인 지도를 보일수록, 지시/통제 행동을 많이 할수록 아버지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자녀의 성적이 높을수록, 아버지가 지각하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그리고 아버지가 자녀와의 일상생활에 대해 참여를 많이 할수록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반면 아버지의 자녀교육에 대한 참여는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행동이 많을수록, 자녀와의 일상생활에 대한 참여가 높을수록,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아버지의 자녀교육에 대한 참여가 높았다. 이를 통해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행동이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아버지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 및 참여의 실태는 높은 편이며, 자녀의 성이나 연령에 따른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 아버지의 학력이 높은 경우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자녀의 성적이 높은 경우,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경우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 모두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 중 자녀 성적이 높을수록 아버지의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는 모두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버지가 합리적 지도나 지시/통제의 양육행동을 많이 할수록 자녀교육 관심이 높았으며, 애정적 양육행동을 많이 할수록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가 모두 높았다. 마지막으로 아버지가 자녀와의 일상생활 참여를 많이 할수록 자녀교육 관심 및 참여가 모두 높았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