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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자살생각에 대한 인지행동적 음악치료 연구

Title
중학생의 자살생각에 대한 인지행동적 음악치료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Music Therapy o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with Suicidal Ideation
Authors
김민애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인용
Abstract
청소년기는 감수성이 예민하여 사소한 일도 크게 확대 해석하거나 비합리적으로 왜곡시킬 수 있으며, 심리적 불안정과 혼란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로 극단적이고 충동적으로 자살을 선택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특히 지속적인 학업 스트레스와 입시불안, 또래관계의 어려움, 취약한 가정환경이 주는 스트레스는 자기학대와 자기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하게하고, 이는 자아존중감을 떨어뜨려 쉽게 우울감과 자살생각을 느끼게 한다. 최근 10년 동안 청소년 자살이 급증하여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감소시킬 대책이 시급한 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살생각과 우울점수가 높은 여중생들에게 정서적 갈등을 해소하고, 비합리적 신념과 자동적 사고를 완화시키며,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한 인지행동적 음악치료를 제공하여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S 중학교 2학년 여중생 4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회기를 포함한 총 12회기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Beck 우울척도 점수가 16점 이상(중한 우울)인 자들로, 학교에서 실시한 다인성검사와 학업전략검사에서 우울점수가 중간 이상이며 상담교사에게 추천받은 자들이다. 인지행동적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의 정서적 갈등을 해소하고, 부정적 사고와 왜곡된 사고를 긍정적·합리적 사고로 전환시키는 목적으로 본 연구자가 관계형성단계, 탐색단계, 인지재구조화단계, 종결단계의 총 4단계의 음악활동으로 고안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하여 Beck의 자살생각 척도와 Beck의 우울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를 하였으며, 매 회기마다 대상자들의 활동 소감문과 치료사의 관찰 기록지를 기타 결과 분석 자료로 수집하였다. 사전·사후 검사 결과는 기술 통계방법으로 분석하였고, 대상자들의 활동소감문과 치료사의 관찰 기록지는 대상자의 반응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Beck 자살생각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한 결과 자살생각의 평균 점수가 15.75에서 4.5로 11.25점 감소하였다. 둘째, Beck 우울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한 결과 우울 평균 점수가 21.25에서 5.75로 15.5점으로 감소하였다. 셋째, 인지행동적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활동 소감문과 치료사의 관찰 기록을 분석한 결과 대상자들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 1> ‘인지행동적 음악치료가 여중생의 자살생각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와 <가설 1-1> ‘인지행동적 음악치료가 여중생의 우울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2> ‘인지행동적 음악치료를 경험한 여중생은 자신과 삶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보일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통하여 인지행동적 음악치료가 여중생의 자살생각과 우울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청소년 자살률이 급증하고 있는 시점에서 자살 예방을 위한 다양한 응용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지행동적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 자살시도나 자살충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예방적 치료개입으로 활용 가능함을 시사하며, 학교현장과 상담센터 등에서 다양하게 적용되어 청소년 자살률 감소에 기여하기를 기대해본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cognitive-behavioral music therapy o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with suicidal ideation and depression. For this research, four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en sessions and each session took about 60 minutes. These students were recommended by their school counselor due to the high scores on depression test. At the beginning of the research, they received more than 16 points on Beck Depression Inventory which was given as a pre-test. The questionnaires for pre-test and post-test, which consisted of the Scale for Suicidal Scale and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 were analysed by descriptive statistics using SPSS win 12.0. Also, the researcher analysed each participant's written-feedbacks and the researcher's observation records to find out the changes in each experience. The results could be summarized as followings. First, in a result of analysing the Scale for Suicidal Ideation of the score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the average score decreased from 15.75 to 4.5. Therefore, the first hypothesis of this research 'Cognitive-behavioral music therapy will make a positive effect o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with suicidal ideation.' was confirmed by the result. Second, in a result of analysing the Scale for Beck Depression Inventory of the score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the average score decreased from 21.25 to 5.75. Therefore, second hypothesis of this research 'Cognitive-behavioral music therapy will make a positive effect o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with depression.' was confirmed by the result. Finally, by using each participant's written-feedbacks and the researcher's observation records, it was quite obvious that there were positive changes in the level of suicidal ideation and depression of the participants. In conclusion, all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clearly proved that the cognitive-behavioral music therapy program made positive effects on the level of suicidal ideation and depression. Implying the effectiveness of the cognitive-behavioral music therapy program on students with suicidal ideation and depression, I personally hope that it will contribute to the decrease of suicidal attempts among adolescents and will be applied as a therapeutic intervention at various schools and counseling ce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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