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2 Download: 0

미술교육의 검토연구

Title
미술교육의 검토연구
Authors
김혜경
Issue Date
196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예능교육전문부문미술분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교육과정은 끊임없이 연구되고, 향토사회 실정에 맞게 되어야 한다. 이 분야에 많은 연구와 업적이 있었으나 여학교 미술과 지도안 특히 시대적 요구에 충족되는 수예 자수를 강조한 초, 중, 고 및 전문직에의 것은 보기 어려웠다. 본고는 이에 착안하였다. 먼저 미술에 있어서 자수공예의 개념과 위치를 설정하고, 다음 미술교육이 학교교육에 도입되고, 발전되어 내려온 각국 및 한국의 과정과 교육자의 주장을 개관하였고, 성장기 아동의 심리적 표현의 발달상황을 살펴 이에 적응한 초등학교 미술지도의 목표 및 내용을 작성하였고, <가정>과에서 분리시켜 미술의 엄연한 분야로 비중을 깊이 하거나 자수시간을 독립시킨 여중 및 인문계 여고의 지도안과, 실업계 여고 및 전문직의 경우, 자수과의 설치를 주장하고, 이에 철저히 지도 요청되는 이론 및 실기지도안을 마련했고, 모든 미술 지도내용 및 과정을 정확히 분석 평가하여 개인 및 집단의 창의력 신장과 인성적 표현능력을 측정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는 생산하는 교육, 경제성장을 돕는 기술과 예능의 도야를 그 기저정신으로 하여 끝까지 진행되었다. 여기엔 시내 여중, 고교의 수예 교육내용 등의 표본조사가 있었고, 필자가 견문하고 온 일본 수예계의 현황(’68년)과 여자교육계 및 문헌의 종합 Data가 참고 되었다. 그러나 타 교과와 달리 예술성과 생활성, 경제성과 시대성에 민감한 분야에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키며 미래를 이을 수 있는 자신 있는 연구가 되었는지는 퍽 걱정스러우나 다만 이 졸고가 계기가 되어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분석 연구의 결실이 앞으로 나오게 되기를 바랄 뿐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