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56 Download: 0

Piano 음악교육의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Title
Piano 음악교육의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Authors
안희숙
Issue Date
197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이 논문은 음악교육의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삼았다. 오늘날 한국에서 음악에 대한 관심과 특히 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아진 것도 사실이며 그 수는 실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세로 증가해 가고 있다. 그러나 이 많은 아희들의 지도를 맡아야 할 훌륭한 지도교사의 수는 부족한 형편인데다가 또한 음악에 이해가 없는 부모들의 허영심이 장래 유망한 아희들을 잘못 인도하는 현상을 우리들은 주위에서 많이 보고 있다. 그러므로 음악교육의 목표가 음악능력(음악성)을 성장시키는 곳에 있다면 교육을 위해 올바른 음악능력의 성장에 깊은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음악능력은 유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중요한 것은 제환경(가정, 학교, 사회적 환경)에 좌우된다는 점을 규명하기 위하여 음악능력과 환경에 대한 고찰을 꾀하였다. 그 이유는 교육의 기본자세를 확립하기 위함이다. 원래 음악능력이란 「음악을 감상할 수 있고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들이 함께 조화를 이룬 것」이라면 음악교육의 목표도 음악능력의 성장시키는 곳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소위 절대음감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음악적인 재능은 여하한 어린이들의 음악적 장래라도 결정할 수 있는 힘을 갖지 못한다는 전제하에 교육을 위해서는 제환경의 구비와 올바른 지도방법이 요구됨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고로 의 올바른 지도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다름아닌 의 연습방법이라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아희들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가에 대한 교사의 연습방법의 지도방법을 모색하였고 또한 의 연습에는 여러 가지 단계가 고려되어야 함으로 본논문에서는 초보에서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3단계>로 분류했으나 이 분류는 어디까지나 아희들의 학습을 효과있게 하기 위한 방법론적 구분에 지나지 않으며 각 단계마다 알맞은 교재를 선택해서 연습순위까지 배정한 것도 아희들을 오랫동안 지도해 온 본인의 경험과 개인적인 실험에서 얻어진 성과임과 동시에 학습에 도움이 되기 위한 하나의 지도방법의 고찰을 이 논문에서 시도하였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