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6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희숙-
dc.creator안희숙-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03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03Z-
dc.date.issued1971-
dc.identifier.otherOAK-00000005095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43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0953-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Piano> 음악교육의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삼았다. 오늘날 한국에서 음악에 대한 관심과 특히 <Piano>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아진 것도 사실이며 그 수는 실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세로 증가해 가고 있다. 그러나 이 많은 아희들의 지도를 맡아야 할 훌륭한 지도교사의 수는 부족한 형편인데다가 또한 음악에 이해가 없는 부모들의 허영심이 장래 유망한 아희들을 잘못 인도하는 현상을 우리들은 주위에서 많이 보고 있다. 그러므로 음악교육의 목표가 음악능력(음악성)을 성장시키는 곳에 있다면 <Piano>교육을 위해 올바른 음악능력의 성장에 깊은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음악능력은 유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중요한 것은 제환경(가정, 학교, 사회적 환경)에 좌우된다는 점을 규명하기 위하여 음악능력과 환경에 대한 고찰을 꾀하였다. 그 이유는 <Piano>교육의 기본자세를 확립하기 위함이다. 원래 음악능력이란 「음악을 감상할 수 있고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들이 함께 조화를 이룬 것」이라면 음악교육의 목표도 음악능력의 성장시키는 곳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소위 절대음감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음악적인 재능은 여하한 어린이들의 음악적 장래라도 결정할 수 있는 힘을 갖지 못한다는 전제하에 <Piano>교육을 위해서는 제환경의 구비와 올바른 지도방법이 요구됨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고로 <Piano>의 올바른 지도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다름아닌 <Piano>의 연습방법이라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아희들의 <Piano>학습을 도울 수 있는가에 대한 교사의 연습방법의 지도방법을 모색하였고 또한 <Piano>의 연습에는 여러 가지 단계가 고려되어야 함으로 본논문에서는 초보에서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3단계>로 분류했으나 이 분류는 어디까지나 아희들의 학습을 효과있게 하기 위한 방법론적 구분에 지나지 않으며 각 단계마다 알맞은 교재를 선택해서 연습순위까지 배정한 것도 아희들을 오랫동안 지도해 온 본인의 경험과 개인적인 실험에서 얻어진 성과임과 동시에 <Piano>학습에 도움이 되기 위한 하나의 지도방법의 고찰을 이 논문에서 시도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서언 1 본론 3 I. 음악능력과 음악교육 3 1) 음악능력과 음악성 3 2) 음악능력과 환경 10 II. PIANO 교육의 지도방법 15 1) Piano 교육의 유의점 15 2) 연습방법 20 III. PIANO 의 연습단계와 교재 39 1) 제1단계 41 2) 제2단계 44 3) 제3단계 47 결론 64 참고문헌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8962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Piano 음악교육의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6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197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